ISSN : 1229-4632
소설가이며 영화감독이고 중국인이자 조선인의 정체성을 가진 장률 감독 은 살아있는 문화적 ‘경계’와도 같은 인물이다. 그의 영화에서 중국, 조선 그 리고 여성은 빠지지 않는 키워드이다. 특히 여성의 육체는 장률 감독이 디아 스포라 지식인으로서 가지고 있는 근원적 불안감과 복합적 욕망이 충돌하는 공간이다. 그의 영화에서 여성의 육체는 한 사회 내에서 권력이 작동하는 방 식이 가장 첨예하게 가시화되는 대상이며, 이는 ‘섹스’를 통해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섹스’는 한 여성이 개인으로서 한 남성과 관계 맺는 방식과 국적과 계층적, 젠더적 특성들이 사회 안에서 어떻게 구조화되는지 보여주기 때문이 다. <경계>, <이리>, <중경>은 하위주체로서의 특성을 갖는 여성 주체와 생물학적으로는 남성지만 사회적으로 남성성을 상실한 여성적 주체들이 어떻 게 그들의 육신 위에 차별적 기표와 공간의 상처들을 각인하는지를 보여준다. 반면 이 작품들에서 남성적 주체들은 원초적 남성성이 구현될 수 있는 시공 *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124 여성문학연구 22 간을 복원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 시도는 예고된 좌절로 귀결되고 만다. 이 세 편의 작품에서 재현의 차원에서 가장 문제적인 인물은 <이리>의 진서인 데, 그녀는 스스로의 이름을 반복적으로 호명하는 행위를 통해 자신뿐 아니라 다른 여성인물까지 상징적 기표에서 살아있는 주체로 전환시킨다.
<경계>(Desert Dream), 2007, 125min.
<이리><Iri>, 2008, 108min.
<중경>(Chongqing), 2008, 95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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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경>과 <이리>의 장률 감독」, ꡔ네오 이마주ꡕ, 2008.11. http://www.neoimages.co.kr/news/view/2014
「<중경>, <이리> 장률 감독, 내 마음 속엔 시인이 앉아있다.」, ꡔScreenꡕ, 2008, 11. http://www.storysearch.co.kr/story?at=view&azi=157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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