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사물인터넷환경에서 바라 본 인도와 서양의 융합: 무갈 회화와 기독교 성화(聖畫)의 만남

The Convergence of India and West in the IoT Environment: Mughal and Christian Paintings

한국사물인터넷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P)2466-0078;
2022, v.8 no.2, pp.61-70
https://doi.org/https://doi.org/10.20465/kiots.2022.8.2.061
이춘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연결'과 '지식'은 사물인터넷의 주요 키워드이다. 본 논문에서 기독교와 이슬람이라는 두 문명이 무갈 회화를 매개체로 하여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었고, 지식의 전파를 낳았는지 무갈회화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당시 문헌과 그림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서양 회화는 주제적 측면에서, 기독교 이미지와 상징은 무갈 황제의 왕권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양식적 측면에서, 서양 르네상스 시대 원근법과 명암법 등이 무갈 회화에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서양 기법의 단순한 활용에서 시작된 융합은 후에 서양 기독교 아이콘이나 상징을 무갈 회화에 채용하기 시작했다. 나중에는 기독교 상징이나 주제를 절대 권력 왕권과 연결시켰고, 이를 더 활용하여 왕권=영성=신성의 개념으로 발전시켜 세계회화사에 유래없는 독창적인 예술 양식을 창조했다. 사물인터넷에서 '연결'과 '지식'이라는 측면에서 이질적인 두 문화의 연결과 지식을 분석해 봄으로써 이 연구가 향후 사물인터넷에 대한 인문학 연구를 위한 하나의 플랫폼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사물인터넷, 무갈 회화, 아크바르, 제한기르, 예수교, 기독교 성화, IoT, Mughal Paintings, Akbar, Jehangir, Jesuit, Christian Paintings

Abstract

‘연결’과 ‘지식’은 사물인터넷의 주요 키워드이다. 본 논문에서 기독교와 이슬람이라는 두 문명이 무갈 회화를매개체로 하여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었고, 지식의 전파를 낳았는지 무갈회화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당시문헌과 그림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서양 회화는 주제적 측면에서, 기독교 이미지와 상징은 무갈 황제의 왕권을 강화하는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양식적 측면에서, 서양 르네상스 시대 원근법과 명암법 등이 무갈 회화에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서양 기법의 단순한 활용에서 시작된 융합은 후에 서양 기독교 아이콘이나 상징을 무갈 회화에 채용하기 시작했다. 나중에는 기독교 상징이나 주제를 절대 권력 왕권과 연결시켰고, 이를 더 활용하여 왕권=영성=신성의 개념으로 발전시켜세계회화사에 유래없는 독창적인 예술 양식을 창조했다. 사물인터넷에서 ‘연결’과 ‘지식’이라는 측면에서 이질적인 두문화의 연결과 지식을 분석해 봄으로써 이 연구가 향후 사물인터넷에 대한 인문학 연구를 위한 하나의 플랫폼의 역할을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사물인터넷, 무갈 회화, 아크바르, 제한기르, 예수교, 기독교 성화, IoT, Mughal Paintings, Akbar, Jehangir, Jesuit, Christian Paintings

참고문헌

1.

C.H. Lee, “The Amalgamation between Indigenous and Foreign Elements in the Early Mughal Paintings :Focused on Tūtīnāma," Journal of South Asian Studies, Vol.16, No.3, pp.207-227, 2011.

2.

Kumardas, Ashok, The Mughul Empire, R.C. Majumdar, Ed., Bombay: Bharatiya Vidya Bhavan, pp.807-811, 1994.

3.

Naif, Mika, Mughal Occidentalism, Leiden & Boston:Brill, pp.3-7, 2018.

4.

Bailey, Gauvin Alexander, Art on the Jesuit Missions in Asia and Latin America: 1542-1773, Toronto:University of Toronto Press, p.112, 1999.

5.

Srivastava, Ashok Kumar, Mughal Painting: An Interplay of Indigenous and Foreign Traditions, New Delhi: Munshiram Manoharlal Publications, p.75, 2000.

6.

Jehangir, Tuzuki Jangiri, trans. A. Rogers and ed., H. Beveridge, New Delhi: Munshiram Manoharlal Publications, vol.1, pp.144, 1968.

7.

Gerrreiro, Fermao, Jahangir and the Jesuits, London:Routledge, pp.63-66, 1930.

8.

Foster, Willam, Early Travels in India 1583-1619, Delhi: Low Price Publications, pp.83, pp.89, pp.93, 1984.

9.

Fazl, Abul, Aini Akbari, vol. 1. trans., H. Blochmann ;vols. 2 & 3, trans., H.S. Jarett, Delhi: Low Price Publications, pp. 113-114, 1977.

10.

Verma, Somprakash, "Humanism in Mughal Painting."Proceedings of the Indian History Congress, Vol.63, pp.209-242, 2002.

11.

Gerrreiro, Fermao, Jahangir and the Jesuits, London:Routledge, pp.63-66, 1930.

12.

Verma, Somprakash, Interpreting Mughal Painting, New Delhi: Oxford University Press, pp.104-105, pp.108-109, 2009.

13.

Shivram, Balkrishnan, "Mughal Court Rituals: The Symbolism of Imperial Authority During Akbar's Reign." Proceedings of the Indian History Congress, Vol.67, pp.331-349, 2006-2007.

14.

Koch, Ebba, Mughal Art and Imperial Ideology, New Delhi: Oxford University Press, pp.16-17, 2001.

15.

Minissale, Gregory, Images of Thought: Visuality in Islamic India 1550-1750, New Castle: Cambridge Scholars Publishing, pp.217-219, 2009.

한국사물인터넷학회논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