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19 지식, 태도, 행동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일개 간호대학의 3·4학년 150명을 대상으로 2022년 5월 2일부터 5월 23일까지 자료수집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을 이용하여 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코로나-19 지식, 태도, 행동의 평균점수는 57.34±6.49점, 36.15±4.98점, 43.21±6.30점이었고, 임상실습만족도는 평균 110.42±15.38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만족도는 코로나-19백신접종 차수(t=-2.01, p=.046)와 사회적거리두기와 자가격리로 우울한 기분(t=2.51, p=.013)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임상실습만족도는 지식(r=.28, p<.001), 태도(r=.24, p=.004), 행동(r=.24, p=.003)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식(𝛽=.20, p=.015),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와 자가격리로 인한 우울한 기분(𝛽=-0.21, p=.009), 태도(𝛽=.21, p=.010)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전에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염병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함양시키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예방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지식, 태도, 행동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일개 간호대학의 3·4학년 150명을 대상으로 2022년 5월 2일부터 5월 23일까지 자료수집을 하였다. 수집된자료는 SPSS/WIN 23.0을 이용하여 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코로나-19 지식, 태도, 행동의 평균점수는 57.34±6.49점, 36.15±4.98점, 43.21±6.30점이었고, 임상실습만족도는 평균 110.42±15.38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만족도는 코로나-19백신접종 차수(t=-2.01, p=.046)와 사회적거리두기와 자가격리로 우울한 기분(t=2.51, p=.013)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임상실습만족도는 지식(r=.28, p<.001), 태도(r=.24, p=.004), 행동(r=.24, p=.003)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식(β=.20, p=.015),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와 자가격리로 인한 우울한 기분(β=-0.21, p=.009), 태도(β=.21, p=.010)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전에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염병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함양시키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예방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