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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2. 본 학회에 게재를 희망하는 논문은 수시로 각 심리학회 편집위원회에 전자우편으로 발송한다. 단, 필요시에는 편집위원회에서 논문의 출력본을 요청할 수 있다.
③ 용지 여백 : 위쪽 20mm, 아래쪽 55mm, 좌측 35mm, 우측 35mm, 머리말 13mm, 꼬리말 12mm, 용지 방향: 좁게
④ 문단모양: 문단 시작은 들여쓰기 2, 줄 간격 160%, 장평 95%, 자간 -6
⑫ 영문초록: 제목, 저자, 소속, 초록의 내용은 국문의 그것과 동일함
⑬ 각주, 저자 주, 표 및 그림의 주: 신명조, 9포인트
⑮ 부록: 제목은 중고딕 10포인트, 내용은 신명조 9포인트
4. 논문의 모든 내용, 특히 인용문, 그림, 표 등은 반드시 저작권법 및 한국심리학회에서 제정한 연구진실성심사운영세칙에 위배되지 않게 기술해야 한다.
- 학위논문의 경우 2년 이내의 논문을 원칙으로 한다.
- 학위논문임을 반드시 명시한다(신청서 및 논문제목 각주).
예시: 본 연구는 저자명(연도)의 OO대학교 석(박)사학위논문 ‘제목’을(를) 요약(or 일부 발췌, 수정)한 것임.
-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지도교수와 공동으로 게재해야 한다. 단, 그 이외의 연구자와 게재할 수 없다.
7. 투고자가 희망하는 경우 연구비 지원 사실을 별도의 양식으로 논문에 표시할 수 있다.
9. 제출 논문의 분량은 A4 용지 20매를 초과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4. 자료는 가장 중요한 부분만을 간결하게 제시하며 원문에서는 자료수집의 목적 및 자료를 이용할 사람들이 알아야 할 사항을 적는다.
15. 문헌인용을 본문에서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한다.
이복동과 김명기(1970)는 Köhler와 Wallach(1944)는
이복동, 김명기, 신영식(1970)은 Colman, George, Holt와 Conger(1997)는
이 결과(이복동, 1970)는 그의 연구(Köhler, 1940)는
이들의 연구(이복동, 김명기, 1970)는 그들의 연구(Köhler & Wallach, 1944)는
이들의 조사(이복동 등, 1970)는 이 연구(Wallach et al., 1951)는
…와 같이 논했다(이복동, 1970). …와 같이 논했다(Köhler, 1940).
16. 참고문헌에서 문헌나열은 먼저 동양어 표기 문헌을 가나다순으로 나열하고 그 다음에 이어 서양어 표기 문헌을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예: 조성호 (2000). 경계선 성격장애. 서울: 학지사
이진희, 윤호균 (2001). 통찰명상 중의 경험내용에 대한 질적 분석: 알아차림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3(2), 105-120.
황선정 (1998). 수식관 명상이 중학생의 충동성, 불안,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게재된 논문의 별쇄본은 저자 사전 요청과 부담에 의해 실비로 제공될 수 있다.
A4용지 - 세로로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표, 그림 부록의 경우는 가로 사용 가능함
- 글자크기 10, 장평 95, 글자간격 -6, 줄간격 160%, 신명조체를 원칙으로 함
- 다음과 같은 경우는 중고딕체(영문의 경우는 이탤릭체)로 함
1) 방법에서의 소제목(예 ‘연구대상’, ‘측정도구’, ‘절차’)과 결과 및 논의에서의 소제목
3) 새롭거나 중요한 용어를 처음 소개할 때. (그러나 그 이후로는 신명조체로 표기)
6) 국문서적, 정기간행물, 마이크로 필름 출판물의 제목
7) 국문 참고문헌의 권(volume) *주의* 호(number)는 제외
- 한 문단: 2문장 이상 × 한 단(column)이하
- 들여쓰기 2칸 (단, 초록, 문단의 인용, 제목과 소제목, 표와 그림의 제목 및 각주는 들여쓰기 안함)
- 원고 하단의 중앙, 아라비아 숫자 사용, 쪽 번호 앞뒤에는 하이픈(-)사용 예) -2-
- 진한 신명조체, 20포인트, 지면 가운데 (제목이 긴 경우에는 글자크기 조정 가능)
- 제목에 부연하는 경우 콜론(:)사용하며 제목 끝에 붙임
1) 저자명: 신명조체, 11포인트, 진하게, 한 글자씩 간격 두어 기술
3) 저자 세부소속(학과, 연구실) or 소속변경: 하단에 저자주의 첫 부분에 기록
- 저자 소속에서 두 줄 간격을 두고 신명조체, 9포인트로 기술
- 본문 내용 압축하여 120-150단어, 첫머리 들여쓰지 않음, 한 문단으로 기술
- 다섯 개 내외, 중고딕체, 9포인트(영문의 경우는 이텔릭체)
- 본문 내용을 압축하여 120단어 내외, 첫머리 들여쓰지 않음. 한 문단으로 기술.
- 논문 첫 쪽 하단에 저자주의 형태로, 신명조체 9포인트로 기술
- 교신저자에 관한 연락사항(우편번호 포함), 전화번호(지역번호 포함), 전자우편의 순서로 제시
1) 서론- 신명조 10포인트, 초록 다음 페이지부터, 제목 없이 바로 내용 기술
- ‘방 법’ or ‘결 과’라는 제목을 문단 가운데 신명조 11포인트, 진하게 제시
- 소제목(예: ‘연구대상’, ‘측정도구’)은 들여쓰기 없이 제시
<4수준 체계의 경우> 연구 1 ← 여러 연구를 기술할 경우, 연구제목은 중고딕, 12포인트, 진하게 가운데 정열, 제목이 끝나면 한 줄 띰 (연구에 대한 종합은 ‘종 합 논 의’ 제목 사용, 위와 동일) 방 법 ← 1수준: 신명조, 11포인트, 진하게 가운데 정열, 끝나면 1줄 띄기 실험절차 ← 2수준: 중고딕, 10포인트, 진하게 좌측 첫째 칸에서 시작 독립변인의 조작 ← 3수준: 신명조, 10포인트, 진하게 세 번째 칸에서 시작 보상의 크기 조작 4수준: ← 4수준: 신명조, 10포인트, 진하게 세 번째 칸에서 시작하고 끝나면 콜론 찍음 본문은 2칸을 띄고 같은 줄에서 시작 |
- ‘참 고 문 헌’이라는 제목은 신명조, 11포인트(복수 연구의 경우는 12 포인트), 진하게, 문단 중앙에 제시
- 표기언어를 기준으로 한국 문헌, 동양 문헌, 서양 문헌의 순으로 제시
- 각 언어 내에서 참고문헌 제시 순서는 저자명을 기준으로 해당언어 표기법 따름
- 각 문헌은 4칸 내어 쓰기로 구별(스페이스바, 탭키 사용 금지, 반드시 ‘눈금자’로 조절)
이정윤 (2007). 청소년용 부적응적 사고 척도의 개발 및 예비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4), 1001-1021.
류설영 (1998). 대인관계 상황에서의 죄책감, 수치심과 심리적 증상의 관계연구: 일반 청소년과 비행 청소년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광웅, 유미숙, 유재령 (2004). 놀이치료학. 서울: 학지사.
Miller, G. A. (1951). Language and communication. New York: McGraw-Hill.
- 저자명의 표기는 이름을 먼저 쓰고, 주요어는 이텔릭체로 제시
- 연구에 사용된 자극재료, 연구용 프로그램, 새롭게 개발된 척도에 관한 정보 수록
- ‘부 록’이라는 제목은 첫줄 중앙에, 신명조, 11포인트(복수 연구의 경우 12), 진하게
- 부록의 내용 제목은 중고딕체, 10포인트, 중앙에, 내용은 신명조 9포인트
- 약자, 인용, 숫자, 참고문헌의 표기에서도 규칙에 따라 사용
- 앞 글자에 붙여 표기하고, 한 칸 띄우고 뒷 글자 시작
② 본문에서 여러 개의 참고문헌이 나열되는 경우 각 문헌을 구분할 때 사용함
- 앞 글자에 붙여 표기하고, 한 칸 띄우고 뒷 글자 시작(단 비울 표시할 때는 붙여 사용)
- 앞 글자에 붙여서 사용, 통계의 자유도 표시도 마찬가지.
- 4, 8항목의 경우와 영문에서 괄호를 사용할 경우는 앞 글자와 띄워서 사용
- ① 독립적 요소를 묶을 때. (단, 문장 전체를 괄호로 묶을 때는 마침표를 괄호 안에, 문장의 일부를 괄호로 묶을 때는 괄호 밖에 찍는다.)
③ 축약어를 사용할 때. 축약어를 처음 소개할 때는 원문으로 풀어쓰고 다음부터 축약어 사용
④ 일련의 항목들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하여 문자를 사용할 때
⑥ 직접 인용할 글의 제시문 또는 페이지 번호를 표시할 때
⑦ 소괄호 안의 문장에서 다시 괄호로 묶기보다는 문장을 풀어서 쓴다.
⑧ 참고문헌 목록의 부분에서 저자에 이어 나타나는 연도는 괄호로 묶어 제시하고 저자명과 한 칸 띄운다.
① 원전에서 직접 인용하는 경우나 특정인의 말이나 표현을 자구 그대로 두세 문장 정도로 인용하는 경우
(그러나 인용부분이 길어지면 좌단 여백에서 세 글자 들여 쓴 문단을 신명조, 9포인트로 써줌)
②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제목이나 단행본의 소단원의 제목을 표기할 때
③ 검사의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거나, 실험 과정에서 연구 대상에 대한 지시를 그대로 표현할 때
① 큰따옴표로 인용한 문장 내에서 또 인용부호는 사용해야 할 경우
② 실험재료, 신조어, 강조하고자 하는 말, 빗대어한 말, 속어 등을 표기할 때
(단, 이러한 용어를 처음 소개할 때만 인용부호 쓰고 그 이후에는 사용 안 함)
- 복수의 표현은 앞에 개수가 분명히 표시되지 않은 경우에만 복수형(“들”)을 사용
- 처음 제시할 때는 정확한 용어를 제시하고 축약어를 소괄호 안에 넣어 제시함, 이후에는 축약어 사용 가능
conditioned stimulus (CS) conditioned avoidance (CA)
consonant-vowel-consonant (CVC) intertrial interval (ITI)
reaction time (RT) short-term memory (STM)
- ① 이름의 첫 글자만 쓸 때 ② 지명의 약자 ③ 라틴계의 약자 ④ 참고문헌의 약자에 마침표 함께 사용
- 단, 대문자 약자의 경우와 미터법과 비미터법 단위의 약자의 경우 마침표 사용 안 함
① 정확한 측정치를 나타내지 않거나, 10이상의 수와 비교하지 않는 경우
② 수의 범위가 클 때 아라비아 숫자와 문자로 함께 표기 예) 80만
③ 아라비아 숫자 뒤에 측정단위를 함께 표기할 경우 (단, 영문인 경우 한 칸 띈다) 예) 15명, 20%, 25 cm
- 열 번째 이하는 문자로 표기하되, 그 이상의 경우는 아라비아 숫자 사용
- 서로 비교나 대응이 필요할 경우는 모두 아라비아 숫자 사용해도 무방
- 소수점은 1단위 숫자 옆에 찍고, 1미만의 수는 소수점 앞에 0을 사용
- 표나 그림에서는 1미만의 수는 소수점 앞에 0을 사용 안 함
- 통계치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소수점 이하 두, 세자리 까지 표기
- 상관계수, 비율, 통계의 유의도 수준 등 절대치가 1.0을 넘지 않는 숫자는 0표기 안 함
- 모집단을 나타내는 모수 통계치는 그리스 소문자 사용
- 표본의 통계치의 경우는 이텔릭체 또는 라틴 문자 사용
- 변인이 아닌 약자는 신명조로, 벡터 표시 기호는 진하게
- 다른 모든 통계 기호는 이텔릭체로 표기 eg. F, t, p
4) 표에서의 주 달기 : 표에서는 세 가지 종류의 주(註)를 사용할 수 있다. 주(중고딕 9포인트)라고 시작하고, 붙여서 마침표를 찍고, 한 칸 띄어서 내용은 신명조체로 작성
일반 주- 표와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 제공. 약자나 기호에 대한 설명
확률 주- 검증의 유의도를 나타내며 별표는 귀무가설이 기각되는 정도를 나타낸다.
표1. 성년이 된 딸의 가부장주의에 대한 믿음을 예측하는 변인들에 대한 위계적
변인 | B | SE B | β |
딸의 교육정도 | -5.89 | 1.93 | -.41 |
어머니의 나이 | 0.67 | 0.31 | .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