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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SSN 2671-8197
  • E-ISSN 2733-936X

황제내경(黃帝內經)과 동의보감(東醫寶鑑) 정기신(精氣神)론의 명리학적 적용 고찰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Jeonggisin (精氣神) Theory of Huangdi neijing (黃帝內經) and Dongui bogam (東醫寶鑑) to Myeongli Science

한국학 / Korean Studies Quarterly, (P)2671-8197; (E)2733-936X
2020, v.43 no.2, pp.109-148
https://doi.org/10.25024/ksq.43.2.202006.109
김만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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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황제내경의 정기신(精氣神) 관점을 계승한 동의보감은 사람 몸을 이루는 근본을 일관되게 ‘ 정기신’ 구조로 파악하고 이를 완성하였다. 정(精)은 사람 생명의 근원이고, 기(氣)는 생명을 유지하는 원동력이며, 신(神)은 생명이 발현되는 작용으로 서로 긴밀하게 연관된다. 정에서 기가 나오고 기에서 신이 나오고 신은 다시 정의 전제가 되며 유기적으로 상응(相應)한다는 점에서 사람 생명[몸]의 ‘ 정기신’ 관계는 명리학에서 사람 운명 길흉의 해석 요소인 ‘ 아비식재관인(我比食財官印)’의 육신(六神) 관계와 매우 유사한 개념과 구조를 갖고 있다. 이 점에 주목하여 황제내경과 동의보감의 정기신과 명리학에서 육신 계통과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고, 정기신론을 명리학의 육신 해석에 적용하는 문제에 관해 고찰해보았다. 명리학의 ‘ 아비식재관인’ 육신을 동양의학의 ‘ 정기신’ 관점과 연관해서 해석할 경우 부모・형제・배우자・자식과 같은 가족・혈연관계를 비롯하여 사회적 지위・명예, 인간관계, 지식・기술, 의식주・재산, 권리・의무, 수명・건강 등사람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이며 올바 르게 추론하는 새로운 방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keywords
황제내경(黃帝內經, Huangdi Neijing), 동의보감(東醫寶鑑, Dongui Bogam), 정기신(精氣神, Jeonggisin), 명리학(命理學, Myeongli Science), 육신(六神, Six Gods), 십성(十星, Ten Stars), 사주명리(四柱命理, Saju Myeong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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