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심리학회지:학교

메뉴

고등학생용 한국 과보호 양육척도(K-POS)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Parental Overprotection Scale: For High School students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한국 부모의 자녀에 대한 과보호적 양육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Korean- Parental Overprotection Scale; K-POS)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 1에서는 다양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한국 과보호 양육태도의 특성을 파악하고 86문항을 작성하여 교육전문가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또한 만 15-17세의 학생(N=331)을 대상으로 1차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여 5개의 잠재 하위요인을 추출, 문항을 수정하여 33문항의 과보호 예비척도를 제작하였다. 연구 2에서는 서울 소재의 6개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한 결과(N= 458), 최종적으로 한국 과보호특성이 4요인 구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들은 성취지향, 체면문화, 통제, 동일시로 명명되었으며 문항변별도 확인 후, 각각 4문항, 4문항, 4문항, 3문항으로 총 15문항이 도출되었다. 추가적인 확인적 요인분석(N= 458)을 실시한 결과, 척도의 추출된 4요인 구조의 타당성이 확인되었다. 연구 3을 통해 한국 과보호 척도(K-POS)의 유의한 수준의 내적 일치도와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확인하였으며 기존 과보호 양육태도를 측정하는 척도들의 하위 문항간의 상관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한국 과보호 양육척도(K-POS)는 한국의 문화특수적 과보호 양육태도를 측정하기에 심리측정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연구의 임상적 함의와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keywords
한국 과보호 양육척도 K-POS 과보호 양육태도 체면중시 성취지향 동일시 통제 Korean- Parental Overprotection Scale (K-POS) parental overprotection EFA CFA validation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the Korean-Parental Overprotection Scale (K-POS). In study 1, several focus-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identify the main factors of parental overprotection in Korea and the initial pool of items was constructed.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n=331) was conducted and yielded 5 factors with 33 items. The revised 33 items were administered to 956 adolescents whose data was split into two data sets. In Study 2, additional EFA and a CFA were conducted to finalize the instrument. An exploratory principal axis factor analysis (n= 478) with promax rotation was conducted for mothers and fathers separately. Four factors-Identification (three items), Control (four items), Goal achieving (four items) and Face culture (four items)-were extracted, resulting in a 15-item scale. To validate the four-factor model,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n= 478) and good/moderate fit indices were found for both mothers and fathers. In study 3, evidence of K-POS’s moderate internal consistency and test-retest reliability as well a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were also provided. Finally,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e present study were discussed.

keywords
한국 과보호 양육척도 K-POS 과보호 양육태도 체면중시 성취지향 동일시 통제 Korean- Parental Overprotection Scale (K-POS) parental overprotection EFA CFA validation

참고문헌

1.

강길호 (2004). 한국과 미국 간 체면에 대한비교문화권적 차이.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3. 262-282.

2.

강민주 (2013). 쉼터거주 청소년과 가정거주청소년의 도덕적 판단, 부모의 양육행동및 외현적 문제행동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20(3), 1-30.

3.

강완숙, 유안진 (2000). 지각된 부모의 가치, 부모-자녀간 정서적 친밀도 및 부모의 과잉통제와 대학생의 소외감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150, 69-84.

4.

김무경, 오윤희, 오강섭 (2005). 지각된 부모양육 행동이 사회 불안 증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3), 599-614.

5.

김영환, 문수백, 홍상황 (2005)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6.

김지근, 이기학 (2008).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 조합패턴과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상담학연구, 9(3), 1183-1200.

7.

김지연, 오경자 (2011). 부모의 과보호가 성인자녀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임상, 30(3), 647-661.

8.

김지은 (2013, 3 17). “헬리콥터 맘 없인 불안”‥‘마마 대학생들’ 갈수록 는다, 뉴시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5033013, (2014, 1, 10. 방문)

9.

남경희 (2006, 2, 10). [기고] 청소년 자살 학력병․과보호 탓,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00602101758581&code=990304, (2014, 4, 25. 방문)

10.

문경주, 오경자 (2002). 지각된 부모의 양육행동과 초기 청소년의 우울 및 불안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1), 29-43.

11.

박경일, 이상주, 권기형 (2004). 부모 양육태도와 귀인성향 및 청소년 비행과의 관계에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4. 177-201.

12.

박성연, 이은경 (2009). 청소년기 자녀에 대한부모의 심리적 통제 구성요소의 타당성연구: 분리불안 심리적통제와 성취지향심리적 통제. 아동학회지, 30(2), 211-229.

13.

박아청 (1999). 과보호의 발달 심리학적 의미에 대한 일고찰. 인간발달연구, 5(1), 53-73.

14.

박영신, 김의철 (2002). 한국사회의 교육적 성취: 현상과 심리적 기반. 교육심리연구, 16(4), 325-351.

15.

배주미 (2008). 남자 중학생의 기질과 지각된부모의 양육행동이 반사회적 행동 경향에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반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19(2). 5-36.

16.

서경현, 신현진, 문지영 (2010). 부모의 과보호와 아동의 사회불안. 스트레스연구, 18(1), 19-27.

17.

손승영 (2009). 한국가족의 청소년 자녀사회화연구: 부모의 기대와 개입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0(1). 57-84..

18.

송지영 (1992). 한국판 부모 자녀 결합 형태검사,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신경정신의학, 31, 979-992.

19.

신민진, 하은혜 (2010). 어머니의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청소년 불안의 관계에서 부정적인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2(2), 459-477.

20.

신수현 (2012). 지각된 부모의 과보호가 남자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 발달경로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청구논문, 연세대학교.

21.

이민경, 김은정 (2013). 모의 과보호와 청소년의 행동억제기질 및 청소년 걱정과의 관계: 지각된 통제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1), 77-96.

22.

이선이, 이여봉, 김현주 (2008). 부모와 청소년자녀의 성별에 따른 지지적ㆍ통제적 양육행동. 한국인구학, 31(2), 45-76.

23.

이병래. (1991). 결혼 전 여성의 양육태도에 관한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중앙대학교.

24.

이시은 (2009). 대학생의 부모-자녀 결합 형태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또래애착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1(2), 481-500.

25.

이시은, 이재창 (2008). 부모유대와 대인애착간의 관계에 대한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 83-101.

26.

이원영 (1998). 한국인의 심리에 비추어 본 양육태도. 한국교육문제연구, 13, 1-18.

27.

이정규, 김현철 (2005). 우리나라의 영재의 개인 및 가정 환경적 배경 변인 연구, 교육방법연구, 71(2), 243-263

28.

이정규, 최순자 (2007). 한국과 일본 어머니의양육태도와 아동의 사회도덕성과의 관계. 아동교육, 16(2), 145-158.

29.

이정훈 (2008). 유교문화권에서 부모의 양육행위가 자녀 도덕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7(3), 783-818.

30.

전겸구, 김교헌 (1991).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제어이론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0(1), 137-158.

31.

정은선, 조한익 (2009). 부모의 양육태도가 주관적 행복감과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강인성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1(1), 209-227.

32.

정은영, 장성숙 (2008). 청소년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과보호 척도 개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 293-312.

33.

정채숙 (2002).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의 과보호와 자아 존중감과의 관계. 석사학위 청구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34.

조은성 (2007). 탐색적 요인분석 사용의 적절성 검토. 마케팅연구, 22(3), 179-208.

35.

한국 갤럽 (1980). 한국의 아동과 어머니: 세계6개국 아동의 어머니의 의식구조 비교조사. 한국갤럽조사연구조사

36.

허묘연 (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척도 개발 연구.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화여자대학교.

37.

허보윤, 한경자 (2009).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어머니 우울. 부모자녀건강학회지, 12(2), 131-146.

38.

Pham, 이진희, 신인숙. (2007). 베트남과 한국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비교문화연구. 아동교육, 16(2), 235-252.

39.

Ang, R. P., & Huan, V. S. (2006).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suicidal ideation:Testing for depression as a mediator using multiple regression.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37(2), 133-143.

40.

Asakawa, K., & Csikszentmihalyi, M. (1998). The quality of experience of Asian American adolescents in activities related to future goal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7(2), 141-163.

41.

Barber, B. K. (1996).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Revisiting a neglected construct. Child development, 67(6), 3296-3319.

42.

Batanova, M. D., & Loukas, A. (2014). Maternal Psychological Control and Peer Victimization in Early Adolescence An Application of the Family Relational Schema Model.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4(2), 206-228.

43.

Bernstein, G., & Triger, Z. H. (2010). Over-Parenting. UC Davis L. Rev., 44, 1221-1280.

44.

Conzales, N. A., Cauce, A. M., & Mason, C. A. (1996). Inter-observer agreement in the assessment of parental behavior and parent-adolescent conflict: African American mothers, daughters and independent observers. Child Development, 67, 1483-1498.

45.

Comrey, A. L., & Lee, H. B. (2013). A first course in factor analysis (3nd ed.). hilsadale, NJ:Lawrence Erlbaum.

46.

Doh, H. S., & Falbo, T. (1999). Social competence, maternal attentiveness, and overprotectiveness: Only children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3(1), 149-162.

47.

Edwards, S. L., Rapee, R. M., & Kennedy, S. (2010). Prediction of anxiety symptoms in preschool‐aged children: examination of maternal and paternal perspective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3), 313-321.

48.

Fabrigar, L. R., Wegener, D. T., MacCallum, R. C., & Strahan, E. J. (1999). Evaluating the use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 psychological research. Psychological methods, 4(3), 272.

49.

Ford, J. K., MacCallum, R. C., & Tait, M. (1986). The application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 applied psychology: A critical review and analysis. Personnel Psychology, 39(2), 291-314.

50.

Goldstein, M., & Heaven, P. C. (2000). Perceptions of the family, delinquency, and emotional adjustment among youth.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9(6), 1169-1178.

51.

Hastings, P. D., Rubin, K. H., & DeRose, L. (2005). Links among gender, inhibition, and parental socialization in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67-493.

52.

Hayton, J. C., Allen, D. G., & Scarpello, V. (2004). Factor retention decision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 tutorial on parallel analysis.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7(2), 191-205.

53.

Holmbeck, G. N., Johnson, S. Z., Wills, K. E., McKernon, W., Rose, B., Erklin, S., & Kemper, T. (2002). Observed and perceived parental overprotection in relation to psychosocial adjustment in preadolescents with a physical disability: the mediational role of behavioral autonom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0(1), 96.

54.

Horn, J. L. (1965). A rationale and test for the number of factors in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30(2), 179-185.

55.

Hudson, J. L., & Rapee, R. M. (2001). Parent-child interactions and anxiety disorders:An observational study.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9(12), 1411-1427.

56.

Kim, Y. H., & Cohen, D. (2010). Information, perspective, and judgments about the self in face and dignity cultur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6(4), 537-550.

57.

Kendal, D. B., Raveis, V. H., & Davis, M. (1991).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ce’depression, substance use, and other risk facto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0, 160-182.

58.

Larson, R. W., Moneta, G., Richards, M. H., & Wilson, S. (2002). Continuity, stability, and change in daily emotional experience “across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3(4), 1151-1165.

59.

Levine, J. B., Green, C. J., & Millon, T. (1986). The separation-individuation test of adolescenc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0(1), 123-139.

60.

Levy, D. M. (1931). Maternal overprotection and rejection.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73, 65-77.

61.

Lieb, R., Wittchen, H. U., Höfler, M., Fuetsch, M., Stein, M. B., & Merikangas, K. R. (2000). Parental psychopathology, parenting styles, and the risk of social phobia in offspring: a prospective-longitudinal community study.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7(9), 859-866.

62.

Loukas, A. (2009). Examining temporal associations between perceived maternal psychological control and early adolescent in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7(8), 1113-1122.

63.

Lopez, F. G., Campbell, V. L., & Watkins, C. E. (1988). Family structure,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college adjustment: A canonical analysis and cross-valid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5(4), 402.

64.

Moon, J. R., Huh, J., Kang, I., Park, S. W., Jun, T. G., & Lee, H. J. (2009).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in adolescents with congenital heart disease. Heart & Lung: The Journal of Acute and Critical Care, 38(5), 419-426.

65.

Nock, S. L., & Kingston, P. W. (1988). Time with children: The impact of couples'work-time commitments. Social Forces, 67(1), 59-85.

66.

O’connor, B. P. (2000). SPSS and SAS programs for determining the number of components using parallel analysis and Velicer’s MAP test.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computers, 32(3), 396-402.

67.

Otani, K., Suzuki, A., Kamata, M., Matsumoto, Y., Shibuya, N., Sadahiro, R., & Enokido, M. (2012). Parental overprotection increases sociotropy with gender specificity in parents and recipient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36(3), 824-827.

68.

Parker, G., Tupling, H., & Brown, L. B. (1979). A parental bonding instrument.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52. 1-11.

69.

Paulson, S. E. (1994). Relations of parenting style and parental involvement with ninth-grade students' achievement.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4, 250-267.

70.

Perris, C., Jacobsson, L., Linndström, H., Knorring, L. V., & Perris, H. (1980). Development of a new inventory for assessing memories of parental rearing behaviour. Acta Psychiatrica Scandinavica, 61(4), 265-274.

71.

Rey, J. M., & Plapp, J. M. (1990). Quality of perceived parenting in oppositional and conduct disordered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9(3), 382-385.

72.

Rohner, R. P., & Pettengill, S. M. (1985).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arental control among Korean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24-528.

73.

Rubin, K. H., Cheah, C. S. L., & Fox, N. A.(2001). Emotion regulation, parenting and display of social reticence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97-115.

74.

Schaefer, E. S. (1965). Children’s reports of parental behavior: an inventory. Child Development, 36, 413-424.

75.

Schaefer, E. S., Bell, R. Q., & Bayley, N. (1959). Development of a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95(1), 83-104.

76.

Snook, S. C., & Gorsuch, R. L. (1989). Component analysis versus common factor analysis: A Monte Carlo study. Psychological Bulletin, 106(1), 148.

77.

Soenens, B., Vansteenkiste, M., Lens, W., Luyckx, K., Goossens, L., Beyers, W., & Ryan, R. M. (2007). Conceptualizing parental autonomy support: Adolescent perceptions of promotion of independence versus promotion of volition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3(3), 633.

78.

Spada, M. M., Caselli, G., Manfredi, C., Rebecchi, D., Rovetto, F., Ruggiero, G. M., Nikecevic, A. V., & Sassaroli, S. (2012). Parental overprotection and metacognitions as predictors of worry and anxiety. Behavioral and cognitive psychotherapy, 40(3), 287.

79.

Stevens, J. (1996). Applied multivariate statistics for the social sciences (3rd ed.). Mahwah, NJ:Lawrence Erlbaum.

80.

Stevenson-Hinde, J. (1998). Parenting in different cultures: Time to focus. Developmental Psychology, 34(4), 698-700

81.

Stewart, David & P, Sharndasani. (1990). Focus Group: Theroy and Practice. Newbury Park, CA:Sage.

82.

Strecker, E. (1947). Their mother's sons.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11(3), 155.

83.

Sun, J. (2005). Assessing Goodness of Fit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37(4), 240-256.

84.

Tavecchio, L. W., Stams, G. J. J. M., Brugman, D., & Thomeer-Bouwens, M. A. E. (1999). Moral judgement and delinquency in homeless youth. Journal of moral education, 28(1), 63-79.

85.

Thomasgard, M., & Metz, W. P. (1993). Parental overprotection revisited.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24(2), 67-80.

86.

Tinsley, H. E., & Tinsley, D. J. (1987). Uses of factor analysi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4(4), 414.

87.

Vaughn, S., Schumm, J. S., & Sinagub, J. (1996). Focus Group Interviews in Education and Psychology. Los Angeles, CA: SAGE.

88.

Yeh, C. J., & Huang, K. (1996). The collectivistic nature of ethnic identity development among Asian-American college students. Adolescence, 31(123), 645-661.

89.

Zwick, W. R., & Velicer, W. F. (1986). Comparison of five rules for determining the number of components to retain. Psychological bulletin, 99(3), 432.

한국심리학회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