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심리학회지:학교

메뉴

여자 중학생의 집단따돌림과 심리사회적 적응: 2년 추적연구

Middle School Girls' School Bullying Experience and Psychosocial Adjustment: A Two-Year Follow-up Study

초록

본 연구는 여자중학생의 집단따돌림 경험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따라 심리사회적 적응에 어떠한 횡단적·종단적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총 226명의 여중생을 대상으로 l학년(1차시기)과 3학년(2차시기) 두 시기에 걸쳐 각각 집단따돌림, 자기효능감,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 그리고 교우관계 등을 측정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집단따돌림 경험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1차시기에 측정된 집단따돌림 가해-피해경험을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이 모두 높은 집단(군집1),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이 모두 낮은 집단(군집2),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이 모두 중간수준이 집단(군집3), 가해경험은 높으나 피해경험은 중간인 집단(군집4)의 네 집단으로 유형화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분류된 집단이 황단적·종단적으로 심리사회적 적응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과 피해경험이 모두 높은 학생들(군집1)과 가해경험이 높고 피해경험이 중간인 학생들 (군집4)은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이 모두 낮은 학생들(군집2)에 비하여 횡단적으로는 자기효능감과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 및 교우관계에서, 그리고 종단적으로는 외현화 문제와 친구와의 적응 및 공동생활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났다.

keywords
청소년 발달 집단따돌림 심리사회적 적응 추적연구

Abstract

The present study was to classify bullying experience types and examine the effects of school bullying experience on Middle school girls' psychoscial adjustment. A total 226 girls were surveyed at two points - at 1st grade(Time 1) and 3rd grade(Time 2). Measurements included School Bullying Scale, Self-Efficacy, K-YSR, and Peer Relationship Scale. Bullying types were explored using duster analysis on the basis of bullying and victim scores at 1st grade. Cluster-analysis identified four distinct types of bullying experience(C1: high bullying-high victimization, C2: low bullying-low victimization, C3: moderate bullying-moderate victimization, C4: high bullying-moderate victimization). Analysis of variance indicated that C1 and C4 were significantly differentiated by self-efficacy,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and peer relationship in cross-sectional analysis. In longitudinal analysis, C1 and C4 were significantly differentiated by externalizing problems, peer adjustment, and daily school community life.

keywords
adolescent development bulling psychosocial adjustment follow-up study
투고일Submission Date
2005-03-20
수정일Revised Date
2005-06-07
게재확정일Accepted Date
2004-11-30

한국심리학회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