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여자중학생의 집단따돌림 경험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따라 심리사회적 적응에 어떠한 횡단적·종단적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총 226명의 여중생을 대상으로 l학년(1차시기)과 3학년(2차시기) 두 시기에 걸쳐 각각 집단따돌림, 자기효능감,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 그리고 교우관계 등을 측정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집단따돌림 경험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1차시기에 측정된 집단따돌림 가해-피해경험을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이 모두 높은 집단(군집1),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이 모두 낮은 집단(군집2),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이 모두 중간수준이 집단(군집3), 가해경험은 높으나 피해경험은 중간인 집단(군집4)의 네 집단으로 유형화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분류된 집단이 황단적·종단적으로 심리사회적 적응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과 피해경험이 모두 높은 학생들(군집1)과 가해경험이 높고 피해경험이 중간인 학생들 (군집4)은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이 모두 낮은 학생들(군집2)에 비하여 횡단적으로는 자기효능감과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 및 교우관계에서, 그리고 종단적으로는 외현화 문제와 친구와의 적응 및 공동생활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났다.
The present study was to classify bullying experience types and examine the effects of school bullying experience on Middle school girls' psychoscial adjustment. A total 226 girls were surveyed at two points - at 1st grade(Time 1) and 3rd grade(Time 2). Measurements included School Bullying Scale, Self-Efficacy, K-YSR, and Peer Relationship Scale. Bullying types were explored using duster analysis on the basis of bullying and victim scores at 1st grade. Cluster-analysis identified four distinct types of bullying experience(C1: high bullying-high victimization, C2: low bullying-low victimization, C3: moderate bullying-moderate victimization, C4: high bullying-moderate victimization). Analysis of variance indicated that C1 and C4 were significantly differentiated by self-efficacy,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and peer relationship in cross-sectional analysis. In longitudinal analysis, C1 and C4 were significantly differentiated by externalizing problems, peer adjustment, and daily school community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