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모의 양육태도 학령초기 아동의 또래관계에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구조모델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모의 양육태도를 예언변수로, 아동의 또래관계를 결과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아동의 문제행동과 유능감을 매개변수로 설정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총 401명(남아 200명, 여아 201병, 평균연령 6.8세)의 초등학교 l학년 아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모의 양육행동검사, 한국판-아동행동평가척도, 아동용 유능감 척도 및 긍정·부정 또래 지명 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12.0과 Amos 4.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이 사용되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의 양육태도는 학령초기 아동의 또래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통하여 학령초기 아동의 또래관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유능감을 통하여 학령초기 아동의 또래관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령초기 아동의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예방적 개입에서 부모를 통한 간접적인 방법 보다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접적인 개입이 더 효율적일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rocess by which maternal parenting attitude, children's problem behavior, and perceived competence contribute to relationship with peer in early school aged children. A total 401 first grade children(200 boys and 201 girls) in 3 elementary schools and their mothers were surveyed. Measurements included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K-CBCL,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and Positive and Negative Nominati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using SPSS 12.0 and AMOS 4.0 was performed for data analysis. Results indicated that relationship with peer in early school aged children doesn't linked with maternal parenting attitude directly, but linked indirectly via children's problem behavior and perceived competence. These results imply that the interventions for good peer relationship in early school age need to contain the contents of reducing problem behavior and improve perceived compet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