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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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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투고 규정

한의학교육학회지 논문투고규정

 

2023.11.27 개정

2023.07.01 제정

 

. 목표와 범위

한의학교육학회지(JKME)는 한의학교육학회의 공식 학술지로서 한의학 교육의 각종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정보, 최신 연구성과 등을 공유하기 위한 학술교류를 지원한다

한의학교육학회지는 교육 목표,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 학생 평가 및 교육 평가, 교육 정책, 교수학습법의 개발과 적용, 에듀테크와 이러닝, 보건 의료 전문직간 교육, 다학제 융합 연구, 한의학 교육의 세계화 등 한의학 교육과 관련된 제반 주제를 포괄한다.  

 

- 한의학 교육의 장단기 목표 제시

- 한의학 교육과정, 교수법 및 평가 방법론의 개발과 적용

- 한의학 기초 및 임상, 대학원 및 보수 교육

- 한의학 교육을 위한 에듀테크의 도입과 활용

- 한의학 이러닝 교육 시스템 및 콘텐츠

- 보건의료 전문직역간 교육

- 근거중심 한의약 교육

- 한의학 교육 철학과 교육사학

- 재학생의 학업 및 건강 관리

- 한의학 교육 정책, 제도와 법률

- 한의학 교육기관의 조직, 운영과 관리

- 한의학 교육을 위한 다학제 융합연구

- 일반인을 위한 한의약 교육
  -
한의학 교육의 세계화 등

 

본지는 연 3 (4 30, 8 31, 12 31) 발간하며, 원고는 편집위원회에서 연중 수시로 접수한다. 본지는 출판 직후 모든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무료로 논문을 읽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오픈 액세스(open access) 저널이다.

 

 

. 연구 및 출판 윤리

1. 연구 윤리

인간대상연구는 헬싱키선언의 윤리기준을 준수하여 기관생명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 Review Board, IRB)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인간대상연구는 개인의 비밀을 보호하여 개인 신상이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인간대상연구의 경우 저자는 연구참여자의 사전동의 획득 여부에 대해 언급해야 한다. 본지의 편집위원회는 동의서 혹은 IRB 승인서 사본을 제출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동물대상연구 또한 적절한 기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진행되어야 한다. 심의면제된 연구의 경우 심의면제된 사실을 논문에 기술한다.

원고를 제출할 때 저자들은 투고하는 원고의 내용이 이전에 출판되지 않았으며, 타 저널에서 출판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명확히 해야 한다.

 

2. 저자

원고에 논문저자로 나열한 사람들은 연구에 충분히 참여하여 저자로서 자격이 있어야 하며, 연구 내용에 공적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저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연구의 기본 개념 설정, 연구의 설계, 자료의 분석과 해석에 실질적으로 공헌한 경우

2) 원고 초고를 작성하거나 중요 부분을 변경 또는 개선하는 데 공헌한 경우

3) 최종 원고의 내용에 동의한 경우


저자는 논문의 구상, 설계, 자료 수집 및 분석, 논문 작성에 관여해야 한다. 논문 작성 중 주요 사항의 수정에 기여한 자도 저작권법에 위반되지 않는 한 저자가 될 수 있다. 1저자는 연구를 주도하여 해당 논문의 핵심 자료를 생산하고 정보화시켜 논문 초안을 작성한 사람으로 한다. 교신저자는 논문의 최종본을 승인하고, 논문에 대한 총괄적인 책임을 지며, 독자와 교신의 의무를 지닌 사람으로 한다. 논문에서 제1저자와 교신저자를 제외한 나머지 저자를 공동 저자로 한다. 단순히 자료 혹은 연구비만을 제공하거나, 연구그룹에서 단순한 기술을 지도한 자는 저자가 될 수 없다.

 

저자는 연구의 책임을 지니기 때문에 자격의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 저자의 순서는 지위에 관계없이 연구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공정하게 정해져야 한다. 저자는 연구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야 하며, 특히 특허나 저작권 같은 지적 재산권을 존중해야 한다. 저자는 연구를 포함한 모든 학술 행위를 정직하고 정확하게 수행해야 한다. 위조, 변조, 표절 등의 연구부정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저자는 학술연구자로서 자신이 행하거나 기여한 연구에 대해서만 업적을 인정받고, 연구 내용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저자는 투고 후 자신의 논문에 중대한 오류를 발견한 경우 신속하게 오류를 수정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3. 이해상충

저자는 연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저자들의 잠재적인 이해상충에 대한 내용을 본문에 명시해야 한다. 이해상충은 기업으로부터의 재정적 지원 혹은 사적인 관계, 특정 이해 집단의 압력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연구에 대한 재정적 지원에 대한 내용은 모두 명시되어야 한다



. 원고 준비 및 형식

1. 원고의 종류

본지에는 원저(original article), 종설(review article), 사설(editorial), 의견(opinion), 사례연구(case study), 독자편지(letters to the editor), 기술노트(Technical note) 등을 게재한다.

 

1) 원저(Original article)

한의학교육학회지의 목표와 범위에 적합한 독창적인 연구이다.

논문 원고의 순서는 표제지(title page), 초록(abstract), 주제어(key words), 본문(manuscript body) 및 표·그림(table & figure), 참고문헌(references)의 순으로 한다. 표제지에는, 제목(한글과 영어), 저자명(한글과 영어), 소속(한글과 영어), 교신저자, (필요 시)감사의 말씀(acknowledgements), 연구비 지원(Funding), 이해상충(Conflicts of interest), 저자고유번호(ORCID iD)를 포함하는 저자 정보, 저자의 기여(CRediT Statement)이 포함된다. 본문은 서론, 연구 도구 및 방법, 결과, 고찰 및 결론 항목으로 나누며, 문헌 연구나 증례보고, 종설 등은 필요할 경우 이에 따르지 않아도 된다.  

 

2) 종설(Review article)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춘 고찰로, 독자에게 균형잡힌 개요를 제공한다.

 

3) 사설(Editorial)과 의견(Opinion)

학회지의 특정 원고나 특정 주제에 대한 원고로, 일반적으로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하여 게재한다.

 

4) 사례연구(Case study)

보고할 가치가 있는 한의학교육의 사례 연구를 포함한다.

 

5) 독자편지(Letters to the editor)

2년 이내에 학회지에 출판된 특정 논문에 대한 건설적인 비평 또는 의견을 기술한다. 원고는 2매 이내, 참고문헌은 5개 이내로 제한한다.

 

6) 기술 노트(Technical note)

한의학 교육 및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기존의 또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2. 원고의 형식

원고는 학회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Microsoft word 파일에 작성한다. 표와 그림은 합계 10개 이내로, 원고는 총 20매 이내로 작성한다.

 

1) 초록

초록은 영문으로 35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초록은 배경(Background), 방법(Methods), 결과(Results), 논의와 결론(Discussion and conclusion)의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작성할 수 있다. 초록 아래에 논문의 주제어(Keywords) 3-6개 단어로 기재한다. 주제어는 Index Medicus에 나열된 의학주제용어(MeSH: Medical Subject Heading) 사용이 권장된다. 한의학용어, 한약 처방명, 경혈명은 국제 표준용어로 기재한다.

 

2) 본문

원저는 서론, 연구 도구 및 방법, 결과, 고찰 및 결론, 참고문헌 순서로 작성한다. 필요에 따라 각 항목을 통합 또는 생략할 수 있다. 원저 이외의 논문은 다른 형식을 취할 수 있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간략한 배경을 기술한다. 연구 도구 및 방법은 다른 연구자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재현할 수 있도록 육하원칙에 따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결과는 관련된 표와 그림을 순서대로 기재하고 중요한 관찰 결과를 위주로 기술한다. 논의 및 결론은 연구의 신규성과 가치, 기존 연구결과의 관련성 및 연구로부터 도출한 결론을 중심으로 작성한다

① 용어 : 학술용어는 될 수 있는 대로 국문으로 써야 하고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만 영문 또는 한문으로 쓸 수 있다.

② 약자 : 약어는 표준약어만 사용한다. 논문 제목과 초록에는 약어 사용을 피한다. 본문에 약어를 처음 사용할 때에는 정식 명칭을 먼저 쓰고 괄호 등을 이용하여 약어를 표기하며 이후에는 약어만으로 표기한다. 일반적으로 통용되지 않는 약자는 가급적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으나 표준 측정단위의 약어는 예외이다.

③ 고유명사, 숫자 및 측정치의 표기 : 인명, 지명, 그 밖의 고유명사는 원어를,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도량형은 미터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온도는 섭씨로, 혈압은 mmHg로 기록한다. 혈액학적 또는 임상 생화학적 측정치는 국제 단위 체계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SI) 방식의 미터법을 사용한다. 측정수치와 단위 표시는 한글의 경우 붙여 쓰고, 영문의 경우 띄어 쓴다.

④ 약품명 : 상품명보다는 일반명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상품명의 표기가 결과의 평가나 추적연구에 중요할 경우에 한해서 표기가 가능하다.

a. 경혈명의 영문표기는 국제표준 부호를 사용함을 원칙으로 하며, 명칭을 병용하여 쓸 경우 국문 경혈명을 우선으로 표기하고, 국제표준 부호를 병기한다.

  ) LI4, 합곡(LI4)

b. 한약처방명의 영문표기는 한국어 발음을 우선으로 표기하며 중국어 발음을 병기하고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한다. 그리고 탕(), (), () 같이 제형을 뜻하는 단어는 하이픈(-)을 사용한 뒤 소문자로 표시한다.

  ) Chungpyesagan-tang(Qingfeixiegan-tang)

 

3) 표·그림

(Table)와 그림(Figure)의 제목과 내용은 영문으로 표기한다. 표는 수직선을 넣지 않고 작성한다. 본문에 표, 그림의 결과를 기술하고 관련 표, 그림의 번호를 기재한다. , 그림에 사용한 비표준약어는 모두 각주에 기재한다. 각주는 다음 순서대로 기호를 사용하여 설명한다:  *,,,§,,,**,++,‡‡. 표와 그림은 본문 중 텍스트와 함께 배치하며, 별도의 파일로도 제출한다. 본문의 텍스트에 괄호를 사용하여 표, 그림의 번호를 표시한다. "Figure" "Fig."로 줄여서 쓴다. 그림은 선명하게 작성되어야 한다. 본문 중 표와 그림은 모두 합하여 10개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4) 저자

각 저자가 연구에서 맡은 일(연구 설계,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및 해석, 원고 초고 작성, 원고 검토 및 수정 등)을 저자의 기여(CRediT statement)에 기술한다. 공동 제1저자, 공동 교신저자를 각각 2인 이내로 허용하며, 학회지 편집 양식에 따라 표시한다.

 

5) 참고문헌

저자는 원고에 포함된 참고문헌이 정확하고 완전히 인용되었는지 확인할 책임이 있다. 모든 참고문헌은 영문으로 작성한다. 초록, 미발간 연구보고, 인터넷, 신문 인용은 가급적 피한다. 영문 성명은 Last name을 앞에 기재하고 기타는 이니셜만 표시한다. 참고문헌 수는 40개 이하를 원칙으로 하며, 종설 논문은 예외로 한다. 참고문헌은 한의학교육학회에서 제공하는 엔드노트 서식(J Kor Med Edu.ens)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예시) Im E-J, Lee W-K, Lee Y-C, Choe B-H, Chung SK, Lee T-H, et al. Development of ComputerBased Test (CBT) and student recognition survey on CBT. Korean J Med Educ. 2008;20:145-154. https://doi.org/10.3946/kjme.2008.20.2.145

 

 

. 투고 및 심사

1. 학회지 원고 접수 및 발간

원고의 접수일은 원고가 편집위원회에 접수된 날짜이며, 채택일은 원고가 최종 승인된 날짜로 한다. 게재논문에는 투고(접수), 심사(수정), 게재확정일을 연, , 일 모두 명시한다. 원고는 한의학교육학회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https://acoms.accesson.kr/jkme)을 사용하여 투고한다. 이미 다른 학술지 및 정기간행물에 게재된 같은 내용의 원고는 투고할 수 없으며, 본지에 게재된 원고를 임의로 타 학회지에 전재할 수 없다.

 

2. 동료 심사

투고된 원고는 편집위원회에서 모든 항목이 빠짐없이 포함되었는지 확인하고, 규정된 항목이 모두 포함되지 않은 경우 심사 전 저자에게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투고규정을 충족한 원고는 본지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2인 이상의 전문가에게 원고 심사를 의뢰한다.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의 평가의견을 참고하여 투고된 원고의 출판에 대한 최종 승인을 결정하며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교정, 수정, 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3. 원고게재여부 및 게재순서

모든 원고는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한 심사위원 2인 이상의 심사 후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최종 승인된 원고는 접수일 순으로 출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투고료 및 게재료

투고료는 없으며, 게재료는 사사가 있는 경우 편당 200,000, 사사가 없는 경우 편당 100,000원으로 한다. 정회원의 경우 사사가 있으면 편당 160,000, 사사가 없으면 80,000원으로 한다. 게재료는 이사회에서 상황에 맞게 할인율을 적용할 수 있다.

 

5. 편집위원회의 역할

원고 송부 및 편집에 관해서는 편집위원회(kormededu@gmail.com)에 문의한다. 편집위원회는 원고의 형식, 분량 등에 대하여 저자에게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6. 저작권

본지에 게재되는 모든 원고에 대한 저작권은 한의학교육학회지가 소유한다. 모든 저자는 투고 시 저작권 이전동의서(copyright transfer form)에 서명하여 제출해야 한다.

 

7. 논문유사도 검사

표절을 방지하기 위해 저자는 출간된 문헌을 인용할 때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저자는 원고 제출 전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의 문헌 유사도 검사 서비스(https://check.kci.go.kr/) 에서 논문 유사도를 검사하고, 투고 시 검사결과확인서 파일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한의학교육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