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목표와 범위

 

 

 

 

 

 

 

 

 

 

 

 

안녕하십니까

최근 기술과학 분야의 화두는 융합입니다.

 

블록체인과 자동차, 예술과 역사, BT와 IT 등등 나열하기도 힘든 융합의 홍수가 이미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한양방 갈등의 긴 역사 속에서 융합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이 있었습니다. 한약분쟁을 지나 천연물 신약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는 ‘주체적으로 융합을 주도하지 못하면 그 과실은 다른 이가 가져간다’는 교훈을 남겼습니다.

 

이제 한의사가 먼저 손을 내밀어 현대과학의 성과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양방지식을 동원해 환자를 타칭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의학의 진가를 한양방 융합적으로 설명해주고 치료에 응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융합한의학회의 모토는 ‘한의학과 현대과학의 융합을 기반으로 새로운 진단 및 치료 기술을 연구하는 학술 단체’입니다. 한의학과 현대과학의 이론을 한 방향으로만 해석하지않고 양방향, 융합적으로 해석하여 이를 통해, 혁신 한약제제를 개발하고, 새로운 틀의 표준진단 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작업을 하고자 합니다.

이런 연구개발이야말로 한의사의 진료영역을 확대하고 한의학의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본 학회에서는 국소지방분해약침, 아토피외용제 등 한의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규제제를 개발 중이며, 회원들의 뜻에 따라 계속해서 새로운 제형, 제제를 연구, 보급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융합한의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