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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ISSN : 2508-3309
본 연구는 예술영화, 독립영화, 다큐멘터리, 고전영화 등 주류영화 이외의 영화로 정의되는 다양성 영화의 배급과 소비에 디지털 기술이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OTT(Over-The-Top) 서비스의 등장으로 전통적으로 주류 채널에서 소외되었던 다양성 영화의 가시성과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기존 문헌에 대한 자세한 검토와 현재 동향 분석을 통해 본 논문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이러한 영화의 발견, 홍보 및 소비를 어떻게 촉진했는지 살펴보았다. 영화 <차박-살인과 낭만의 밤> 사례를 바탕으로 살펴본 결과, 디지털 배급 채널은 다양성 영화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여 관객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플랫폼의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시스템은 알고리즘 편견과 필터 버블(filter bubble) 생성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시청자 경험을 개인화하고 다양성 영화의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