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메뉴

An Exploratory Study of Digital Technology and Discovery of Diversity Films

Abstract

본 연구는 예술영화, 독립영화, 다큐멘터리, 고전영화 등 주류영화 이외의 영화로 정의되는 다양성 영화의 배급과 소비에 디지털 기술이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OTT(Over-The-Top) 서비스의 등장으로 전통적으로 주류 채널에서 소외되었던 다양성 영화의 가시성과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기존 문헌에 대한 자세한 검토와 현재 동향 분석을 통해 본 논문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이러한 영화의 발견, 홍보 및 소비를 어떻게 촉진했는지 살펴보았다. 영화 <차박-살인과 낭만의 밤> 사례를 바탕으로 살펴본 결과, 디지털 배급 채널은 다양성 영화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여 관객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플랫폼의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시스템은 알고리즘 편견과 필터 버블(filter bubble) 생성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시청자 경험을 개인화하고 다양성 영화의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keywords
다양성 영화, OTT 서비스, 인공지능(AI)기반 추천 서비스, 디지털 기술, 차박, Diversity films, OTT service, Artificial intelligence(AI)-based recommendation service, Digital technology, Chabak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