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ISSN 2586-0755
- E-ISSN 2799-8444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자를 대상으로 코칭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경영성과, 코칭행동,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서울 소재 프랜차이즈 F사의 가맹점사업자1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1:1개별 코칭을 주 1회 80분씩 7회기 실시하였고, 사전, 사후 추후 시점에 거쳐 경영성과, 코칭행동, 자기결정성을 측정하여 자료를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사전, 사후의 시점과 집단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자기결정성 요인은 시점에 있어서만 유의하고 시점과 집단간에 상호작용 효과에서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경영성과와 코칭행동 요인에서는 유의미하게향상되었다.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을 검증하기 위해 경영성과, 코칭행동, 자기결정성에 대해 프로그램 실시 후 검사와 1개월 뒤 검사에 있어 효과가 지속 및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대한 결론과 의의, 제한점,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등에 관해 논의하였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1:1 coaching program that was implemented to improve the business performance, coaching behaviors, and self-determination of the franchisees. Participants were 12 franchisees of the franchise company F in Seoul, 5 for the experimental group, and 6 for the control group. The coaching lasted 80 minutes once a week for the 7 sessions. Data were collected across three times(pre, post, follow-up), The follow-up test was administered one month after the final coaching. Results showed that There was an interaction effect between time interval(pre vs post) and groups(experiment vs control) for only business performance. There were non significant effects of time interval(post and follow-up) for all the dependent variables, confirming the duration of the program effect across time. Finally,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e study were discussed.
김경희, 이희경 (2011). 긍정정서와 자기결정성요인이 삶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12(4), 1353-1370.
김범종 (1990). 동태적 시장 변화에 대한 전략적대응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재근 (2010). 가맹점 사업자의 기업가정신이 파트너십과 가맹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율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김의근, 정소진, 장준호 (2007). 외식프랜차이즈 관계결속이 경영성과와 가맹점 만족 및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31(1), 287-308.
김정덕 (2006). 프랜차이즈 거래의 법적 규제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박사학위논문.
김진수 (2011).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기업관리자의 코칭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박경원 (2011). 프랜차이즈 본부의 시장지향성에 대한 가맹점의 태도가 프랜차이즈 갈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가전제품 판매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연임, 박계홍 (2012). 리더의 코칭행동이 팀성과와 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기효능감, 진정성 추구리더십의 조절효과. 상업교육연구, 26(4), 153-182.
박영근, 김관준, 이봉춘 (2006). 피부관리 가맹점의 성과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유통과학연구, 4(1), 141-160.
박재진 (2012). 코칭 리더십과 조직구성원의 성과변인에 관련된 학위논문 연구동향 분석. 평생교육 HRD 연구, 8(1), 107-132.
박종혁 (2014). 외식프랜차이즈 환경요인이 가맹점주의 의존성, 자율성 및 갈등, 관계 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송영수 (2011). 기업 내 성과개선을 위한 외부전문코치의 주요 역량 탐색.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13(1), 53-73.
신봉섭 (2015).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경영전략: 정보공개서 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62, 121-136.
안영진 (2014). 기업체 서비스리더의 마음챙김기반 코칭역량 증진(MBCCE)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우대일, 이창주, 우종필 (2014). 프랜차이즈 계약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공개서를바탕으로. 프랜차이즈경영연구, 5(1) 143-160.
우수명 (2013). 경영자의 코칭역량 구성요소개발연구. 기업교육연구, 15(1), 233-251.
이명희 (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기본심리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희, 김아영 (2008).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사회 및 성격 심리학회, 22(4), 157-174
이상헌 (2013). 프랜차이즈 가맹점 경영성과와 본부지원서비스의 관계에 대한 연구. 배재대학교 컨설팅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석만 (2010). 외식기업 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자아개념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박사학위논문.
이오준 (2011). 프랜차이즈사업의 가맹점교육요인과 지원특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한식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관광전문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은주 (2011).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팀장의 리더십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 광운대학교교육대학원 코칭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이형남 (2008). 가맹본부의 관리자의 리더십이 가맹점 만족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이희경 (2014). 코칭심리 워크북. 서울: 학지사.
임영균, 이수동, 이형남, 윤홍근 (2011). 프랜차이즈 리더십. 서울: 두남.
장백희 (2012). 간호관리자를 위한 코칭 역량 개발 프로그램 적용 효과: 자기효능감과 직무몰입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장백희 박사학위논문.
정태영, 최운실 (2009). 영업관리자의 코칭이 직원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평생학습 및 HRD에서의 코칭성과와 신뢰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한국인력개발학회HRD연구, 11(3), 125-153.
조대연, 박용호 (2011). 관리자의 코칭행동과 부하직원이 인식한 직무성과의 관계. 한국인력개발학회, 13(4), 89-10.
조성진, 송계충 (2010). 코칭 효과 연구를 위한 코칭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인적자원개발연구, 13(1), 27-74.
조은현 (2010). 코칭리더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와 코칭리더십이 조직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대학원 산업심리학과 박사학위논문.
최치영 (2003). 상사의 코칭이 직원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 대학병원 간호사를 중심으로. 수원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한허정 (2007). 조직 중간관리자의 코칭 역량에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석사학위논문.
함성필 (2009).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21(1), 231-247.
Church. A. H. (1995). Linking leadership behaviors to service performance: Do managers make a difference. Managing Service Quality, 5(6), 26-31.
Cochet, O., Dormann, J., & Ehrmann, T. (2007). Entrepreneurial autonomy, incentives, and relational governance in franchise chains. Economics and Management of Networks Contributions to Management Science, Part (a/2), 117-144.
Deci, E. L., & Ryan, R. M. (1980). The empirical exploration of intrinsic motivational processes. In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13, 39-80.
Deci, E. L., & Ryan, R. M.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
Ellinger, A. D., Ellinger, A. E., & Keller, S. B. (2003). Supervisory coaching behavior, employee satisfaction, and warehouse employee performance: A dyadic perspective in the distribution industr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4(4), 435-458.
Frazer, Lorell and Hume Winzar (2005). Exit and expectation: Why disappointed franchisees leav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8, 1534-1542.
Gagne, Marylene & Edward L. Deci (2005).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work moti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6, 331-362.
Geyskens, Ing. & Jan-Benedict E. M. Steenkamp. (2000). Economic and social satisfaction:Measurement and relevance to marketing relationship. Journal of Retailing, 76(1), 11-32.
Locke, Edwin A. (2000). Motivation cognition and action: An analysis of studies of task goals and knowledge.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49, 408-429.
Stone, Dan N., Edward L. Deci, and Richard M. Ryan (2009). Beyond Talk: Creating autonomous motivation through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general management, 34(3), 75-9.
Stowell, J. S. (1986). Leadership and the coaching in organization. Doctorial Hall, University of Ut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