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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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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TBM 추진시 세그먼트 두께영향에 대한 현장사례연구

Effect of Segment thickness during Shield TBM tunnelling in case study

(사)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사)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P)2233-8292; (E)2287-4747
2013, v.15 no.3, pp.311-320
김상환 (호서대학교)
김원경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이혜윤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석사과정)

초록

이 논문은 쉴드TBM 추진시 잭킹 force에 의한 세그먼트 두께의 영향에 대한 현장사례연구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조사 현장의 지반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현장 조사 자료를 통한 쉴드TBM공사시 문제점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실질적으로 잭킹에 의한 터널 추진시 세그먼트가 부분적으로 파손된 것으로 추측되었다. 이에 따라 세그먼트의 파손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파손 원인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수치 해석적 및 이론적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로부터 파손의 주원인들은 잭킹 시스템과 세그먼트의 두께가 얇은데 있다는 것으로 추측되었다. 추가로 연구 결과를 근거로 향후 얇은 세그먼트의 안전한 설치를 위한 추진 잭킹 방법에 대하여서도 제안하였다.

keywords
세그먼트두께의 영향, 세그먼트의 파손 원인, 세그먼트 안정성, 유한요소해석, The effect of segment thickness, Failure reason of segment, Segment stability, Finite element method

Abstract

This paper presents the effect of Segment thickness during Shield TBM tunnelling in case study. In order to perform this study, the ground condition developed in the investigation site are reviewed and analysed. It is also carried out the construction problems occurred in the site during Shield TBM tunnelling. Several Segments were broken partially during advance tunnel by jacking pressure. The data surveyed from site are analys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ause of Segment break. The numerical and analytical evaluations are carried out to examine the effect of Segment behaviour. From the results, it is found that the main causes of Segment break may be the jacking system and Segment thickness. In addition, new jacking technique is suggested to install safely the Segment during advance tunnel by jacking.

keywords
세그먼트두께의 영향, 세그먼트의 파손 원인, 세그먼트 안정성, 유한요소해석, The effect of segment thickness, Failure reason of segment, Segment stability, Finite element method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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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