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대학도서관에서는 웹을 통한 도서관 이용자교육이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문헌에서 나타난 웹 사이트 평가기준과 웹 기반 도서관 이용자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기준을 종합한 평가요소들을 도출하여 국내외 대학도서관의 웹 기반 도서관 이용자 교육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웹 기반 도서관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여 향후 웹 기반 도서관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에 있어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Recently, Web-based library instruction is incomplete in domestic sit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design criteria of web-based library instruction programs. This study draws elements of synthetic criteria that are analyzed by evaluation criteria of web site and web-based library instruction, and compares and analyzes web-based library instruction programs.
김성자. (1998). WWW기반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시스템 개발.
김용. (2001). 도서관이용자교육을 위한 원격교육이론 및 시스템에 관한 연구. 도서관, 56(3), 49-76.
노진구. (2001). 미국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 동향 분석을 통한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 모델의 설정..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3), 353-395.
문정순. (1999). 웹 기반 참고정보원 사이트의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0(4), 229-253.
문형남. (2002). 웹 테스팅 솔루션을 이용한 공공기관 웹 사이트의 정량평가 방법 연구 (-). 정보통신정책학회 정기학술대회.
박남진.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형태에 따른 교육적 효율성 비교분석.
박온자. (1998). 원격 정보이용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4), 31-53.
박준식. (1998). 정보서비스론: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
박치환. (1999). WWW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와 효율적 사용성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8, 185-210.
안지은. 초등학교 예비교사를 위한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 연구.
유재옥. (2002). 사용자 중심적 웹 인터페이스 구축을 위한 제언. 도서관, 57(2), 63-78.
이란주. (1999).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을 위한 웹 기반 모델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0, 269-288.
이명희. (2001). 웹 기반 학습이론에 근거한 웹 기반 도서관 이용자교육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2), 165-185.
정부현. (2000). 인터넷 웹사이트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정애자. (1992). 정규과목으로서의 도서관 이용교육 교과과목 연구.
최상기. (2000). 대학도서관 웹사이트 설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7(4), 137-155.
최은주. (1984). 대학도서관에서의 이용자교육에 관한 고찰. 경기대학교 논문집, 15(1), 287-290.
홍희경. (2001). 웹을 기반으로 한 대학 도서관 이용자 교육 시스템 구축 및 유용성 평가.
(2003). Library Instruction Round Table: General Guides to Research.. http://www3.baylor.edu/LIRT/lirtgen.html.
(2003). Library Instruction Round Table: Website Evaluation Criteria for Libraries. http://www3.baylor.edu/LIRT/lirtcrit.html.
Arnold, J. M. (1998). Dangling by a Slender Thread: The Lessons and Implications of Teaching the World Wide Web to Freshmen. The Journal of Aca- demic Librarianship, 24(1), 43-52.
Bender, L. J. (2000). Working toward scalable instruction : Creating the RIO tutorial at the university of Arizona library. Research Strategies, 16(4), 315-325.
Bracke, P. J. (2002). Web tutorials and scalable instruction: testing the waters. Reference Services Review, 30(4), 330-337.
Caspers, J. S. (1999). Hands-on instruction Across The Miles: Using a Web Tutorial to Teach the literature Review Research process. Research strategies, 16(3), 187-197.
Deek, F. P. (2000). A critical analysis and evaluation of Web-based environments for program develop- ment. Internet and Higher Edu- cation, (3), 223-269.
Dewald, N. H. (1999). Transporting Good Library Instruction Practices into the Web Environment: An Analysis of Online Tutorial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5(1), 26-32.
Donaldson, K. A. (2000). Library Research success: Designing an online tutorial to teach information literacy skills to first-year student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4), 237-251.
Forys, Marsha. (1999). Library Explorer: A Voyage toward self-directed Learning..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1), 5-9.
Nipp, Deanna. (1998). Innovative use of the home page for library instruction. Research Strategies, 16(2), 93-102.
Ragains, Patrick. (2001). A primer on developing and using course-related library web pages. esearch Strategies, (18), 85-93.
Smith, S. A. Web-based instruction : a guide for libraries: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