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S(Digital Library System)는 학교도서관 관리자(사서교사)와 최종 이용자(일반교사 및 학생)에게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개발한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이다. DLS는 현재 15개 시도교육청에 설치되어 있으며, 시도교육청 관내의 초중등학교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DLS는 서비스를 개시한지 2년 이상이 지났기 때문에 이용 실태와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학교도서관 관리자,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이용실태와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DLS(Digital Library System) have ben established by Ministry o Resources Development for providing the application services to each school library managers(teacher librarian) and front end users such as student s and teachers. DLS's are separately operated by 15 major metropolitan or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to cover all elementary, midle and high schols in Korea. There is a necess current status of DLS because it's system after starting a service 2 years passed. This study suggested to improvements strategies of DLS by survey from teac her librarian, subject teacher, students of 308 schools.
(2003). ꡔDLS 기반 e-Book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ꡕ. , -.
(2004). ꡔ2004년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 구축운영ꡕ. , -.
(2004). ꡔ2004년 DLS 연수만족도 및 기능 평가 보고서ꡕ. , -.
(2004). ꡔ학교도서관디지털자료실 및 DLS 운영현황과 효과분석 연구ꡕ. , -.
(2002). ꡔ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ꡕ. , -.
(2004). ꡔDLS 발전 모형 설계 및추진 전략 연구ꡕ. , -.
(2001). ASP모델에 의한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에 관한연구. , 25-42.
(2003). 인터넷 기반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 (IBSLIS)의 평가에 관한 연구. , 31-51.
(2004). 2004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 종합목록 데이터 품질 평가 및 관리 방안. , 119-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