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013-0799
  • E-ISSN2586-2073
  • KCI

독서교육시스템을 위한 텍스트수준 측정 공식 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delling Readability Formulas for Reading Instruction System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P)1013-0799; (E)2586-2073
2005, v.22 no.3, pp.213-232
https://doi.org/10.3743/KOSIM.2005.22.3.213
최인숙 (숙명여자대학교)

초록

본 고의 목적은 초등학생용 독서자료의 텍스트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여 텍스트수준 적 요인들을 대상으로 표본집단에 부여된 텍스트수준 점수와의 상관관계를 검토한 결과 글자수, 어절수, 이형어절수, 문장수, 단락수 요인이 텍스트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드러났다. 단순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회귀방정식들 중에서 이형어절수 모형이 최적의 공식으로 드러났으나, 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이형어절수요인과 새어절출현비율요인을 결합한 모형은 설명력이 더욱 향상된 공식으로 밝혀졌다. 공식에 따라 독서능력에 적합한 자료를 추천할 수 있다.

keywords
readability, guided reading instruction, reading instru ction system, 텍스트수준, 수준별 독서교육, 독서교육시스템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factors affecting text difficulty and to model objective formulas which measure readability scores. Some reada total number of letters, total number of syllables, total numbe r of unique syllables, total number of sentences and total number of paragraphs were found through regression equations with these factors as their variables were produced through regression analysis. A model estimating rea dability score from total numbe r of unique syllables was a nique syllables and new syllable occurrence ratio, was a better enhanced one. The readability sc ore represents detailed level so we can recomend students read texts corresponding to their reading levels.

keywords
readability, guided reading instruction, reading instru ction system, 텍스트수준, 수준별 독서교육, 독서교육시스템

참고문헌

1.

(2005). 독서능력평가원 홈페이지 4]<http //www cyberbook kr>. , -.

2.

(2005). 리딩웰 홈페이지 4]<http //www readingwell kr>. , -.

3.

(2005). 어드벤처 홈페이지 4]<http //www bookadventure. , -.

4.

(1991). ꡔ글의 이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이독성 측정의 모형화에 관한 연구ꡕ. , -.

5.

(2003). RQ지수 진단을 활용한 개별독서지도. , -.

6.

(2003). 웹 기반의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 13-25.

7.

(1984). ꡔ문장가독성 측정공식과 이를 통해본 현대 국어 매스컴 문장의 가독성 측정조사ꡕ. , -.

8.

(1985). 문장의 이독성에 대한 측정 모형. , 321-337.

9.

(2001). ꡔ독서의 이해ꡕ. , -.

10.

(1988). 국문 이독성 측정 방법 개발을 위한서설적 소고 ꡔ서울대신문연구소학보ꡕ. , 113-132.

11.

(1995). 신문 경제기사의 독이성에 관한 연구. , -.

12.

(2005). 한국독서능력개발원 홈페이지. , -.

13.

(2005). 한국독서능력평가원 홈페이지 4]<http //www readingkorea org>. , -.

14.

(2005). 한국독서인증센터 홈페이지. , -.

15.

(2003). ꡔ영유아 아동연구에서의 SPSS 자료분석ꡕ. , -.

16.

(2005). Accelerated Reader 홈페이지. , -.

17.

(2002). “Leveled Text: The Good News and Bad News.". , 438-441.

18.

(2005). DLS 홈페이지. , -.

19.

(1984198419911999[cited2005). Handbook of ReadingResearch ꡔ글의 이독성에 영향을미치는 요인과 이독성 측정의 모형화에 관한연구ꡕ Reading A to Z 홈페이지. , 9-11.

정보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