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013-0799
  • E-ISSN2586-2073
  • KCI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핵심 추진과제 운영평가

Evaluating Core Project Operations of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in Korea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P)1013-0799; (E)2586-2073
2011, v.28 no.4, pp.99-118
https://doi.org/10.3743/KOSIM.2011.28.4.099
장윤금 (숙명여자대학교)
권나현 (명지대학교)
하은혜 (숙명여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핵심 추진과제 운영평가를 통해 전국의 어린이․청소년도서관 서비스의 국가기관으로서 주력해야 할 기능과 사업 추진 및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서비스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어린이도서관 관장들과의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도서관의 기능 및 핵심 수행사업에 대한 설문 응답자의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 수행사업 중 ‘전국어린이를 위한 독서진흥사업’에 대한 기여도가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독서진흥프로그램의 가장 필요한 부분은 ‘청소년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강화’와 ‘독서진흥 콘텐츠 개발의 지속적인 지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청소년서비스 담당자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강사진 확대, 교육형태의 다양화 등의 필요성이 제언되었다. 또한 국가대표도서관으로서의 핵심기능인 정책개발과 연구기능의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evaluation, reading promotion program,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evaluation, reading promotion program,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운영평가, 독서진흥 프로그램, 계속교육 프로그램

Abstract

This study evaluated the core project operations of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to provide suggestions for its key functions and project operations plan.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survey for children's librarians and a focus group interview with the directors of children's libraries. The result showed that the overall functions were considered important and the contributions of the core project operations were rated positively. Among the core projects, ‘Reading Promotion Program for Children’ appeared to contribute most, while the most needed areas were contents development and continuous support for the reading promotion program for young adults. In addition, the need for diverse contents development, instructors and education tools were suggested for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along with strengthening policy development and research functions.

keywords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evaluation, reading promotion program,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evaluation, reading promotion program,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운영평가, 독서진흥 프로그램, 계속교육 프로그램

참고문헌

1.

곽동철. (2004). 국립중앙도서관의 사명과 역할 수립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205-227.

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7). 연차보고서 2006-2007.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8). 연차보고서 2007-2008.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9). 연차보고서 2008-2009.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10). 연차보고서 2009-2010.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6.

노영희. (2007).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의 추진 현황 분석 및 평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243-271.

7.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08).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09-2013):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8.

문화관광부. (2002). 미래형 지식정보서비스 기반구축을 위한 도서관 발전 종합계획(2003-2011):문화관광부.

9.

변우열. (2004).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139-173.

10.

윤희윤. (2006). 주요 선진국의 국가도서관시스템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2), 5-31.

11.

장윤금. (2010). 공공어린이도서관 운영현황 및 활성화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1), 199-215.

12.

정 혜 미.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2), 161-181.

13.

조현성. (200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중장기 발전방안:문화관광정책연구원.

14.

한국도서관협회. (2009). 2009 한국도서관연감:한국도서관협회.

15.

홍현진. (2003). 한국도서관기준:한국도서관협회.

16.

한윤옥. (200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가칭) 운영 연구:국립중앙도서관.

정보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