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013-0799
  • E-ISSN2586-2073
  • KCI

사서교육훈련 효과성 입증을 위한 평가체계 개발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Development of Evaluation System for Demonstrating Effectiveness of Librarian Education Program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P)1013-0799; (E)2586-2073
2017, v.34 no.4, pp.173-199
https://doi.org/10.3743/KOSIM.2017.34.4.173
박옥남 (상명대학교)
김신영 (경일대학교)
장경원 (경기대학교)
차성종 (숭의여자대학교)

초록

교육훈련 평가는 교육프로그램과 관련한 내용을 측정, 관찰하여 품질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교육훈련 변경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는 행위이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사서교육 훈련프로그램 교육과정의 성과와 질을 제고할 수 있는 평가방법의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교육훈련 직무교육의 효과성을 객관적이고 복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형을 적용하였으며, 선행연구,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교육과정 현황조사, 이해관계자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서교육훈련 평가체계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한 평가체계 및 평가도구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실제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과정의 현실적인 평가체계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 효과성, Kirkpatrick, 평가체계, 평가도구, National Library of Korea, Librarian Education Program, Effectiveness, Kirkpatrick, Evaluation System, Evaluation Methods

Abstract

Evalua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is the act of measuring and observing contents related to an educational program and evaluating its quality; and thereby providing the basis for the changes in the curriculum.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NLK) has urgently needed to introduce an evaluation method that can enhance the performance and quality of its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Therefore, this study is aimed at developing an evaluation model that can objectively and comprehensively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NLK’s job training program for its librarians. To this end, the study applied Kirkpatrick’s 4-Level Training Evaluation Model and conducted review of preceding researches, investigation of NLK’s librarian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along with analysis on the stakeholders’ needs. Based on the results, the study suggested evaluation system to establish the directions of the evaluation system.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as a practical evaluation system for NLK’s librarian education program.

keywords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 효과성, Kirkpatrick, 평가체계, 평가도구, National Library of Korea, Librarian Education Program, Effectiveness, Kirkpatrick, Evaluation System, Evaluation Methods

참고문헌

1.

강명희. (2009). 농업정보화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평가준거 개발. 평생교육 · HRD연구, 5(4), 71-96.

2.

경기복지재단. (2011).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 연구. 경기복지재단.

3.

경찰대학치안정책연구소. (2015). 경찰대학 직무과정 현업적용도 측정시스템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경찰대학치안정책연구소.

4.

국립중앙도서관. 2014년도 사서교육훈련.

5.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규정집.

6.

국립중앙도서관. 2015년도 사서교육훈련.

7.

국립중앙도서관. 2016년도 사서교육훈련.

8.

권혁제. (2013). 공군 교육과정 현업적용도 평가 진단도구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공사논문집, 64(1), 171-187.

9.

김소영. (2012). 중소기업 채용예정자 훈련의 성과 평가 연구: 상급관리자 관점을 중심으로. 직업교육연구, 31(2), 247-267.

10.

노혜란. (2012). 공공기관 특화교육과정 현업적용도 사례연구 : H개발원 중심으로. 학습과학연구, 6(1), 92-120.

11.

농촌진흥청. (2012). 최신 교육훈련평가 모형을 활용한 교육성과 분석보고서. 농촌진흥청.

12.

문경환. (2015). 경찰교육의 효과성 측정지표 개발과 적용 - 경정·경감 기본교육과정의 현업적용도를 중심으로 -. 한국경찰연구, 14(2), 65-90.

13.

민경석. (2015). 경찰교육훈련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Kirkpatrick 모형에 기반하여. 경찰학논총, 10(2), 9-33.

14.

박미경. (2011).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 연구: 사례관리교육을 중심으로. 경기복지재단.

15.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2016). 교육품질 제고 및 성과지향 교육을 위한 2016년도 현업적용도 평가 계획.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16.

이용탁. (2005). e-Learning의 유효성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8(1), 65-88.

17.

이전. (2014). Kirkpatrick의 교육평가모델을 적용한 사회복무요원 직무교육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6(3), 317-346.

18.

이홍재. (2016). Kirkpatrick 모형을 적용한 공무원 교육효과 측정에 관한 연구: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19(1), 165-189.

19.

임업훈련원. (2012). 교육성과평가 및 교육기능 개선방안. 임업훈련원.

20.

전주성. (2011).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평가모델의 타당성 검증 -Kirkpatrick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모델의 응용-. 교육과학연구, 42(1), 125-150.

21.

조홍제. (2014). 결과중심 평가모형을 이용한 소비자학 전공자들의 기업 현장실습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연구: OCAP·KCOP 기업 현장실습 참가생을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0(1), 25-45.

22.

중앙공무원교육원. (2014). 평가진단체계 방안도출 연구. 중앙공무원교육원.

23.

중앙교육연수원. 2016년 교육훈련 평가 세부 추진계획안.

24.

지방행정연수원. (2014). 지방행정연수원 현업적용도 평가제도 개편방안. 지방행정연수원.

25.

진선미. (2005). 공무원 교육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방안 및 평가도구 개발 -서울시공무원교육원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18(3), 187-212.

26.

홍계훈. (2008). 훈련에 대한 개인수준에서의 반응평가 모델 개발: Kirkpatrick의 모델을 기초로 하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2(4), 1-27.

27.

Phillips, J. J.. (1997). Measuring return on investment:ASTD Press.

정보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