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외식 프랜차이즈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y of Storytelling Marketing in Food Service Franchise Business

한국프랜차이즈경영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Franchise Management, (E)2508-4593
2011, v.2 no.2, pp.111-133
https://doi.org/https://doi.org/10.21871/kjfm.2011.2.2.111
정용희 ((주)주성제약)
유민경 (에이스월드 유학원)
강명배 ((주)신세계푸드)
윤명길 (을지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급변하는 시대에 변화하는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트렌드를 통하여 점차 중요시 되어지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마케팅의 기본 요소들을 토대로 이를 충족시켜주는 스토리텔링의 특징들을 문헌과 자료들을 통하여 고찰 분석해보고 이를 통하여 스토리텔링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들을 알아본다. 또한 이 요소들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사용되어 지고 있는지 국내외적인 사례분석을 통하여 성공적인 외식프랜차이즈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위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keywords
스토리텔링, 외식업, 프랜차이즈

Abstract

Marketing trend made change quickly to meet consumers' characteristics in the era of rapid change. This study examined characteristics of storytelling by using literature and material that was thought to be important, and inspected not only effects of storytelling upon brand images of enterprises but also success factors of storytelling marketing. And, the study investigated actual use of the factors by case study at home and abroad to give directions of storytelling marketing of successful catering franchise.

keywords
스토리텔링, 외식업, 프랜차이즈

한국프랜차이즈경영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