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사서교사의 저작권 수업 방식이 고등학생의 저작권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by Teacher Librarian on Knowledge and Attitude of High School Students in Copyright Education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P)1013-0799; (E)2586-2073
2018, v.35 no.4, pp.195-222
https://doi.org/10.3743/KOSIM.2018.35.4.195
오지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김기영 (연세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사서교사가 제공해야 할 정보활용교육의 일부로서 저작권 교육 관련 자료를 새로 개발하였다. 그리고 Jigsaw 협동학습법을 적용하는 집단과 강의식 교수법을 적용하는 집단, 아무런 수업을 하지 않는 집단으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이 끝나고 교수법이 고등학생들의 저작권 지식 및 저작권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더 효과적인 저작권 수업 방식을 모색하려 하였다. 실험 결과 저작권 지식 부분에서는 Jigsaw 협동학습법이 가장 높은 교육적 효과를 보였으며 저작권 태도 부분에서는 Jigsaw 협동학습법이 실천적 태도 부분에서 강의식 교수법보다 더 높은 교육적 효과를 나타내었다.

keywords
teacher libraria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copyright education, copyright knowledge, copyright attitude, Jigsaw cooperative learning method, JigsawⅠmodel, 사서교사, 정보활용교육, 저작권 교육, 저작권 지식, 저작권 태도, Jigsaw 협동학습법, JigsawⅠ 모형

Abstract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effects of instruction methods on the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 persue an effective instruction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this purpose, a copyright class as a quasi-experiment is provided to students in a high school in different ways including the teacher-centered lecture and the student-centered Jigsaw cooperative learning program. As a result, Group D (Jjgsaw method) showed the highest educational effectiveness among the four groups in terms of the knowledge of copyright. the group also showed higher instructional effectiveness compared to other groups in the practical attitude, which was one of the three types of attitude to copyright.

keywords
teacher libraria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copyright education, copyright knowledge, copyright attitude, Jigsaw cooperative learning method, JigsawⅠmodel, 사서교사, 정보활용교육, 저작권 교육, 저작권 지식, 저작권 태도, Jigsaw 협동학습법, JigsawⅠ 모형

참고문헌

1.

곽동철. (2007). 학술논문에서 표절의 유형과 올바른 인용 방식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3), 103-126.

2.

구정화. (2007). 저작권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지와 태도에 관한 연구. 교육논총, 27(2), 41-59.

3.

국립중앙도서관. (2014). 도서관과 사서를 위한 저작권법 매뉴얼:국립중앙도서관.

4.

김민혜. (2012). 협동학습 모형 중 Jigsaw Ⅰ과 G.I 모형을 활용한 음악 감상지도 방안.

5.

김정효. (2016). 중․고․대학생의 표절 인식 연구.

6.

김태희. (2015). 스마트 환경에서 대학생들의 표절과 저작권 침해 실태 및 대응 방안.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19(9), 2180-2188. http://dx.doi.org/10.6109/jkiice.2015.19.9.2180.

7.

김혜진. (2011). 청소년 저작권 교육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 저작권 교육 지정 학교와 일반 학교를 중심으로.

8.

남형두. (2009). 표절과 저작권침해―저작권 측면에서 본 표절에 관한 학제적 연구의 기초. 창작과 권리, (54), 32-68.

9.

남형두. (2009). 표절사례 연구 - 학술저작물을 중심으로 -. 법조, 58(5), 259-320. http://dx.doi.org/10.17007/klaj.2009.58.5.006006.

10.

변영계. (1996). 협동학습이 학습능력별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Jigsaw Ⅰ기법을 중심으로. 교육연구, 6(1), 87-104.

11.

소병문. (2014). 고등학생 소논문쓰기 어떻게 시작할까?:씨앤톡.

12.

손병노. (1996). 사회과 협동학습의 의의와 이론적 토대. 사회과교육, 29, 163-190.

13.

송보명. (2010). 일반계 고등학교와 미디어고등학교 학생들의 비교를 통한 저작권 지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

14.

梁洛鎭. (1990). 協同學習이 自我尊重感에 미치는 效果에 관한 연구.

15.

유양근. (2008).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저작권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355-375. http://dx.doi.org/10.16981/kliss.39.1.200803.355.

16.

이민정. (2003).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17.

이병기. (2012). 정보활용교육론:조은글터.

18.

이성영. (2009). 문제중심학습을 통한 온라인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교육의 효과.

19.

이정아. (2016). 초등학생 쓰기 윤리 지도 방안 연구.

20.

이종일. (2008). 협동학습과 탐구:교육과학사.

21.

이혜영. (2010). 대학생들의 인용 및 표절에 관한 인식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3), 175-198.

22.

임상수. (2003). 정보윤리교육의 방법론 모색. 윤리연구, 54(3), 10-291.

23.

장혜련. (2011). 초등학생의 저작권 인식 조사를 통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논총, 31(2), 19-33.

24.

전지영. (2010). 참여형 저작권 교육이 저작권 의식 향상에 미치는 영향.

25.

정문성. (1994). 사회과 학업성취에 대한 협동학습의 효과 연구.

26.

정문성. (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교육과학사.

27.

정문성. (2016). 저작권교육 양상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중학교 저작권교실 실태분석을 중심으로 -. 사회과교육, 55(4), 99-113.

28.

정문성. (2010). 함께해서 즐거운 협동학습:즐거운학교.

29.

최현주. (2013). 초등학교 저작권 교육의 이론적 쟁점.

30.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교육심리학용어사전:학지사.

31.

한국저작권위원회. (2016). Q&A로 알아보는 저작권 상담사례. 한국저작권위원회.

32.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2011). 도서관과 정보생활:미래엔컬처그룹.

33.

황인숙. (2012). JigsawⅠ모형으로 분석한 협동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34.

황인숙. (2012). JigsawⅠ모형으로 분석한 협동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55, 103-149. http://dx.doi.org/10.17253/swueri.2012.55..004.

35.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1999).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for student learning:ALA.

36.

Aronson, E.. (1978). The jigsaw classroom:Sage Publications.

37.

Elizabeth G. Cohen. (2016). Restructuring the Classroom: Conditions for Productive Small Group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1), 1-35. http://dx.doi.org/10.3102/00346543064001001.

38.

Samuel L. Gaertner. (1989). Reducing intergroup bias: The benefits of recategoriz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2), 239-249. http://dx.doi.org/10.1037/0022-3514.57.2.239.

39.

Hertz-Lazarwitz, R.. (1990). Cooperative Learning: Theory and Research:Praeger.

40.

Holliday, D. C.. Jigsaw IV: Using student/teacher concerns to improve jigsaw III.

41.

Johnson, D. W.. (1983). Applied Social Psychology Annual, 4.

42.

Johnson, D. W.. (1989). Cooperative and competition: Theory and research:Interaction Book Company.

43.

Johnson, D. W.. (1989). Learning to Cooperate, Cooperating to Learn:Plenum Press.

44.

Lickona T.. (1992). Educating for character: How our schools can teach respect and responsibility:Bantam Books.

45.

Slavin, R. E.. (1980). Cooperative learning. 50(2), 315-342.

46.

Robert E. Slavin. (1987). Developmental and Motivational Perspectives on Cooperative Learning: A Reconciliation. Child Development, 58(5), 1161-. http://dx.doi.org/10.2307/1130612.

47.

Slavin, R. E.. (1995).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Prentice Hall.

48.

Steinbrink, J. E.. (1994). Cooperative Learning in Social Studies: A Handbook for Teachers: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49.

Webb, N. M.. (1985). Learning to Cooperative, Cooperating to Learn:Plenum Press.

50.

Stuart Yager. (1985). Oral discussion, group-to-individual transfer, and achievement in cooperative learning group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7(1), 60-66. http://dx.doi.org/10.1037/0022-0663.77.1.60.

51.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2017). 공지사항-사서교사 임용시험 티오 228명. http://www.ksla.net/default/news/news_01.php?com_board_basic=read_form&com_board_idx=287.

정보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