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메뉴

대학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학업스트레스의 관계: 사후반추사고를 통한 자기위로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Academic Stress in College Students: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s of Self-Soothing Ability through Post-Event Rumination

초록

본 연구는 대학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학업스트레스 관계에서 사후반추사고의 매개효과와 사후반추사고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경로에서 자기위로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302명의 남, 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척도, 사후반추사고 척도, 학업스트레스 척도, 자기위로능력 척도를 실시하였으며, SPSS 23.0과 SPSS Macro를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사후반추사고, 학업스트레스는 서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자기위로능력은 다른 변인들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매개효과 검증결과,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학업스트레스의 관계를 사후반추사고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후반추사고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위로능력의 수준에 따라 효과의 크기가 달라지는 조절효과가 확인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자기위로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학업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사후반추사고의 매개변인 효과를 검증하고, 이러한 영향력을 조절해 줄 수 있는 치료적 요인을 발굴함으로써 치료적 장면에서 자기위로능력 요인을 활용할 수 있는 경험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시사되는 개입의 방향, 연구의 한계점,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keywords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Post-Event Rumination, Academic Stress, Self-Soothing Ability, Moderated Mediating Effects,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사후반추사고, 학업스트레스, 자기위로능력, 조절된 매개효과

Abstract

This research sought to verify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self-sooth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academic stress through post-event rumination. To this end, 302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were assessed using the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scale, the post-event rumination scale, the academic stress scale, and the self-soothing ability scal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software version 23.0 and SPSS Macro, an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post-event rumination, and academic stress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each other, while self-soothing ability showed negative correlations with other variables. Second, the partially mediating effect of post-event rumination on the process of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was proved to affect academic stress. Third, as to the effects of post-event rumination on academic stress, the adjustment effect was found to vary according to the level of self-soothing ability. Finally,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self-soothing ability was verified. The indirect effect of post-event rumination was that the higher the level of self-soothing ability, the lower the level of academic stress. This study has provided empirical evidence for utilizing the self-soothing ability factors in therapeutic scenarios by verifying the mediating effect of post-event rumin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academic stress, and by identifying the therapeutic factors that can control these influences. Based on these results, we discuss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present directions for further studies.

keywords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Post-Event Rumination, Academic Stress, Self-Soothing Ability, Moderated Mediating Effects,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사후반추사고, 학업스트레스, 자기위로능력, 조절된 매개효과

참고문헌

1.

권재환, 김경희 (2016). 대학생의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학업, 진로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직업교육연구, 35(3), 1-27.

2.

김가희, 송원영 (2016).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4), 861-875.

3.

김명숙 (2003).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자기존중감과 열등감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샛별 (2017). 고등학생의 완벽주의와 학업스트레스의 관계: 불안의 매개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성경 (2003).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2), 215-237.

6.

김용래, 김태은 (2004). 학습자스트레스, 학교적응(대처) 및 학업성적. 교육연구논총, 21, 5-31.

7.

김윤희, 서수균 (2008). 완벽주의에 대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3), 581-613.

8.

김현정, 손정락 (2006). 적응적 완벽주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자아존중감, 일상적 스트레스, 반추 및 우울의 관계. 스트레스연구, 14(1), 23-31.

9.

김현정, 손정락 (2007).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불안 및 우울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와 반복사고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6(2), 183-205.

10.

김현진 (2017). 고등학생의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위로능력의 조절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현진 (2018). 대학 아마추어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는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학업 스트레스 간의 관계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김희현 (2009). 평가염려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 사후반추사고의 매개효과 검증.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노치경, 황성훈 (2013). 고교생의 생활 스트레스와 시험불안의 관계: 부정적 평가의 두려움과 학업자아개념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0(3), 55-76.

14.

모혜연 (2000). 청소년기 스트레스 요인과 완벽주의 성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문경숙, 임규혁 (2007). 청소년의 자살충동 소멸, 생성, 지속 집단 간 정신건강 변인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21(3), 665-683.

16.

박민주, 박기환 (2019). 사후반추사고와 사회불안 간의 관계: 탈중심화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4(1), 147-164.

17.

박효서 (1999). 자기위로능력이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엄시율 (2018).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사후반추사고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오미향, 천성문 (1994).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요인 및 증상 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인간이해, 15, 63-69.

20.

오혜영 (2018). 대학생의 심리적 위기 극복 및 인성계발 지원사업 설계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1.

이성령 (2015). 직장인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기위로능력의 조절효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셈 (2012). 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위로능력의 조절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예건 (2015).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역기능적 태도와 학업 정서의 차이.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은영, 박양리, 현명호 (2008). 시험불안에 있어 학업스트레스와 마음 챙김의 관련성. 스트레스연구, 16(2), 79-84.

25.

이은희 (2004).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 스트레스와 우울: 공변량 구조모형을 통한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1), 25-52.

26.

이춘희 (2007). 내현적 자기애와 진로 미결정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임선영, 최혜라, 권석만 (2007). 사후반추사고가 사회적 자기효능감 및 예기불안에 미치는 영향.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6(1), 39-56.

28.

임소영, 민경화 (2017). 평가염려 완벽주의 및 사후반추사고가 발표불안에 미치는 영향: 사고통제방략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상담학회지: 상담학연구, 18(3), 59-73.

29.

전겸구, 김교헌 (1991).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1), 137-158.

30.

전겸구, 김교헌, 이준석 (2000).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5(2), 316-335.

31.

전광탁 (2018).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실제-의무 자기불일치와 사후반추사고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전희정 (1999). 청소년의 자기위로 능력과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 대상관계 이론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3.

정아영 (2017). 청소년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시험불안의 관계: 학업스트레스를 통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조절된 매개효과.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조성연, 조한익 (2017). 반추가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경직성과 대처 유연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8(6), 37-62.

35.

조인애 (2015).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사후반추사고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6.

최은정 (2011). 초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학업 꾸물거림의 매개효과.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통계청 (2019). 2019 청소년 통계. 통계청.

38.

한경희 (2016).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경찰공무원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 매개효과와 자기위로능력의 조절효과.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9.

한기연 (1993). 다차원적 완벽성: 개념, 측정 및 부적응과의 관련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0.

홍지연 (2004).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Abbott, M. J., & Rapee, R. M. (2004). Post-event rumination and negative self-appraisal in social phobia before and after treatment.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3(1), 136-144.

42.

Abouserie, R. (1994). Sources and levels of stress in relation to locus of control and self esteem in university students. Educational psychology, 14(3), 323-331.

43.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44.

Baker, R. W., McNeil, O. V., & Siryk, B. (1985). Expectation and reality in freshman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2(1), 94-103.

45.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46.

Chang, E., Lee, A., Byeon, E., & Lee, S. M. (2015). Role of motivation in the relation between perfectionism and academic burnout in Korean stud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82, 221-226.

47.

Clark, D. M., & Wells, A. (1995). A cognitive model of social phobia. Social phobia: Diagnosis, assessment, and treatment, 41(68), 69-93.

48.

Edwards, S. L., Rapee, R. M., Franklin, J. (2003). Postevent Rumination and Recall Bias for a Social Performance Event in High and Low Socially Anxious Individual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7(6), 603-617.

49.

Flett, G. L., & Hewitt, P. L. (2013). 완벽주의 이론, 연구 및 치료. (박현주, 이동귀, 신지은 역) 학지사.

50.

Gall, T. L, Evans, D. R., & Bellerose, S. (2000). Transition to first-year university: Patterns of change in adjustment across life domains and time.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9(4), 544-567.

51.

Glassman, E, J. (1989). Development of a seif-report measure of soothing receptivity. Canada: York Univ.

52.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Guilford Press.

53.

Hewitt, P. L. & Flett, G. L. (1991). Dimensions of perfectionism in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0(1), 98-101.

54.

Hewitt, P. L., Caelian, C. F., Flett, G. L., Sherry, S. B., Collins, L. & Flynn, C. A. (2002). Perfectionism in children: Associations with depression, anxiety, and ange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2(6), 1049-1061.

55.

Klibert, J. J., Langhinrichsen-Rohling, J., & Saito, M. (2005). Adaptive and maladaptive aspects of self-oriented versus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6(2), 141-156.

56.

Miquelon, P., Vallerand, R. J., Grouzet, F. M., & Cardinal, G. (2005). Perfectionism, academic motiva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n integrative model.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1(7), 913-924.

57.

Misra, R., & Castillo, L. G. (2004). Academic stress among college student: comparison of american and internationa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11(2), 132-148.

58.

Morrison, R., & O’Connor, R. C. (2005) Predicting psychological distress in college students: The role of rumination and stres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1(4), 447-460.

59.

Moser, M. L. (1991). Transitional object and their relationship to self-soothing mechanism in latency aged children(Doctor’s thesis). California School of Professional Psychology.

60.

Nolen-Hoeksema, S. (2000). The Role of Rumination in Depressive Disorders and Mixed Anxiety/Depressive Symptom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9(3), 504-511.

61.

Schwartz, S. J., Cote, J. E., Arnett, J. J. (2005). Identity and Agency in Emerging Adulthood: Two Developmental Routes in the Individualization Process. Youth & Society, 37(2), 201-229.

62.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55.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