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ccess
메뉴
E-ISSN : 2733-4538
본 연구는 개정판 사회성숙도검사의 한국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본 예비연구에서는 이 검사의 영문 원판을 한국어로 번안한 예비검사로 문항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하고, 검사에서 측정되는 다양한 적응행동에서 대상자의 연령 및 거주지역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예비연구를 위해 0세부터 89세까지 일반인구 194명의 대상자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먼저 문항난이도 분석 결과 하위문항에서 상위문항으로 갈수록 평균이 낮아지는 양상을 나타내어 각 영역에서 미국 자료에 의거한 원판의 난이도 배열이 한국에서도 거의 대부분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문항변별도를 알아본 결과 각 하위 척도에서 하위문항에서 상위문항으로 갈수록 문항-총점 상관이 증가하여 대상자의 능력을 잘 변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영역과 문항들의 일관성을 살펴보기 위해 내적합치도를 산출한 결과 모든 영역에서 Cronbach’s α=.90이상으로 나타나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4개 핵심영역에 대하여 연령에 따른 변화추이를 살펴본 결과 0-1세와 2-3세의 집단에서 평균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15-19세 집단까지는 점수가 꾸준히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다. 50세 및 그 이후 연령집단은 모든 영역에서 평균이 하락하는 양상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대상자의 학력, 성, 연령을 통제하고 거주지(수도권/지방, 도시/농촌) 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모든 핵심영역에서 거주지 변인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일부 문항의 내용 및 순서를 조정하여 표준화 연구판을 확정하고, 별도의 규준을 구성할 연령범주들을 확정하였으며, 표집의 지역할당을 위한 정보를 얻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duce a preliminary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Korean Version of Vineland Adaptive Behavior Scales Second Edition(VABS-Ⅱ). The objective was to analyze the significant items and variables and to identify age-related changes in adaptive behavior. Participants were 195 general individuals aged birth through 89 years 11 month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item difficulty was confirmed to maintain the original version so that item average was lowered gradually from early to latter. Second, the result of item discrimination using the correlation between item scores showed good discrimination between individual’s ability. The internal consistency of domain and item was investigated using Cronbach’s α. The coefficient alpha for each was higher than .90. Third, there was a cycle in adaptive behavior; infants and toddlers have rapid development of adaptive behavior. On the other hand, the older group showed a decrease in adaptive behavior in all domains. Last,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differences between individual variables,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residence(capital/local, city/rural) was confirmed in all domains. In conclusion, this study can provide some basic materials for standardization of the Vineland Adaptive Behavior Scales-Ⅱ.
강윤석, 홍창희 (2013). 지적장애아동 평가를 위한 전반적 기능평가척도(C-GAS)의 신뢰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4), 875-885.
고용정보원 (2009). 산업, 직업별 고용구조조사(OES).
김근향 (2011). 장애인복지법에 의거한 지적장애 판정에서 지능지수 및 사회성숙지수 산출의 문제점.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0(3), 663-675.
김선빈, 김정근, 박환일 (2012). 농촌 인구구성의 새로운 변화: 떠나가는 농촌에서 찾아오는 농촌으로. SERI 경제포커스, 374호. 삼성경제연구소.
김주찬, 민병익 (2003).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정보격차 현황과 정책방향 연구. 지방정부연구, 7(1), 75-95.
김정섭, 임지은, 박천수 (2012). 농어촌 지역의 인구, 산업, 일자리 동향과 전망. 161-186.
나연아 (2014). 바인랜드 적응행동검사 제 2판 한국판 표준화 예비연구: 1. 면담조사형과 보호자평정형의 비교.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마강래, 강은택, 이원빈 (2013). 지방대도시권 소득격차의 변화 패턴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개발학회지, 25(2), 23-42.
박원경, 최성규, 정승희 (2010). K-SIB-R을 활용한 정신지체아동의 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평가차이.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전, 11(3), 419-440.
유재연, 이준석 (2005). 초등학생용 적응행동검사 개발연구Ⅰ.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전, 6(2), 257-277.
이동훈, 나석희, 안은선, 정민근 (2007). 한국 고령층의 일상생활 활동 불편도분석. 대한인간공학회지, 26(2), 67-79.
이인정 (2009). 초고령 노인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들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61(1), 359-382.
이현주, 강상경 (2011). 노년기 인지기능의 성별 및 연령 차이.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37(4) 255-278.
전혜숙 (2010). 초고령 노인의 스트레스와 대처방안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미국 중서부 지역의 초고령 노인을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47, 51-70.
정인숙, 강영택, 김계옥, 박경숙, 정동영 (2003). 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검사 KISE-SAB 요강. 국립특수교육원, 8-12.
최미숙 (2010). 3, 4, 5세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생활영역별 발달경향 탐색. 아동학회지, 31(4), 49-60.
최재헌 (2013). 한국 인구고령화의 지역적 특성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6(2), 233- 246.
통계청 (2010). 인구주택총조사.
편도원, 백종남, 김창호, 박민휘, 최유나, Esti Wongu (2009).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SIB-R)의 타당도 검증. 정서․행동장애연구, 25(2), 1-15.
형구암, 김대연, 김기범 (2011). 발달장애안동의 심리사회발달을 위한 사회성숙도 검사의 효과검증. 한국발육발달학회지, 19(1), 75-80.
홍성효, 유수영 (2012). 세대별 시군구 간 인구이동 결정요인 관한 실증분석. 서울도시연구, 13, 1-19.
American Association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10). Intellectual Disability: Definition, classification, and systems of supports(11th ed.). American Association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2002). Mental retardation, Definition, classification, and systems of supports(10th ed.).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8).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rth Edition Text Revision.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In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Arlington, VA: Author.
Baltes, P. B. (1987). Theoretical Propositions of Life-span Developmental Psychology: On the Dynamics Between Growth and Decline. Developmental Psychology, 23(5), 611-626.
Boan, C., & Harrison, P. (1997). Adaptive behavior assessment and individuals with mental retardation. In R. Tayler(Ed.), Assessment of individuals with mental retardation (pp.33-54). SanDiego: Singular Publishing Group.
Ditterline, J., & Oakland, T. (2009). Relationships between adaptive behavior and impairment. Assessing impairment: From theory to practice. Springer.
Doll, E. A. (1953). Measurement of social competence.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Inc.
Grossman, H. J. (1983). Clavification in mental retardation. Washington, D. C.: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deficiency.
Heckhausen, J. (1999). Developmental regulation in adulthood age-normative and sociostructural constraints as adaptive challeng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Nihira, K. (1969). Factorial dimensions of adaptive behavior in mentally retarded children and adolescents. American Journals of Mental Deficiency, 74, 130-141.
Menz, H. B., Lord, S. R., & Fitzpatrick, R. C. (2003). Age-related differences in walking stability. Age and Ageing, 32(20), 137-142.
Schulz, R., & Heckhausen, J. (1996). A Life Span Model of Successful Aging. American Psychologist, 51(7), 702-714.
Simonton, D. K. (1995). Greatness. NewYork: Guilford Press.
Sparrow, S. S., Balla, D. A., & Cicchetti, D. V. (2005). Vineland Adaptive Behavior Scales Second edition. San Antonio, TX: Pearson.
Stek, M. L., Vinkers, D. J., Gussekloo, J., Van Der Mast, R. C., Beekman, A. T. F., & Westendorp, R. G. J. (2006). Natural History of Depression in the Oldest Old: Population- Based Prospective Study.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88, 65-69
Tassé, M. J., Schalock, R. L., Balboni, G., Bersani Jr, H., Borthwick-Duffy, S. A., Spreat, S. (2012). The construct of adaptive behavior: Its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use in the field of intellectual disability. American Journal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117(4), 291-303.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WHO. (2001). International Class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