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경제전환시대 중국 소매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 베이징(北京)의 소매기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Chines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Management Mode in Economic Transition Age A Case Study of Beijing Retailing Industry

한국프랜차이즈경영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Franchise Management, (E)2508-4593
2011, v.2 no.2, pp.134-149
https://doi.org/https://doi.org/10.21871/kjfm.2011.2.2.134
이동신 (Fudan University)
강태원 (ZhejiangUniversity)
이용기 (SejongUniversity)

초록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기업과 학자들의 관심이 갈수록 증대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속성 중 일반적으로 기업의 역할론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더욱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기업의 실제적 규범으로ISO900, ISO1400을 지정한 후, 2010년 11월 ISO가 ISO26000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으로 선언하면서 그 중요성이 훨씬 증대되었다. 경제전환시대에 이르러, 중국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2011년 중국사회과학원의 '중국기업의 사회책임에 관한 보고'에 의하면, 중국기업의 사회책임수준은 초기단계로서, 아직까지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특히 베이징은 중국의 수도로서 정치, 문화, 국제, 중국내 교류 중심지로서, 중국에서 가장 큰 소매시장이 형성되었고, 세계 10대 소비도시로 소매기업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베이징 소매기업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관리모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현실이다. 본 논문은 중국 및 베이징의 소매기업의 사회적책임에 관한 관리현황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정부주도하의 베이징의 소매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리모형을 4개 측면에서 수립하였다. 또한 기업이 계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소매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5가지 시행방안을 제안하였다.

keywords
비즈니스 기업,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리 모드

Abstract

For decad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has been a subject of intense debate among scholars and practitioners. Discussions have generally focused on the role of business in society and the nature of an enterprise's social responsibilities. 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announced the implication of the ISO 26000 as the new guidance standard for social responsibility, which is built on the intellectual and practical infrastructure of ISO 9000 and ISO 14000. Although the enthusiasm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has been echoed in the Chinese marketing literature, with the very low rate and level of CSR implementation in China's enterprises based on 2011 report of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 this paper will give a general statement on the current status and future management mode of CSR in China.

keywords
비즈니스 기업,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리 모드

한국프랜차이즈경영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