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대구경북지역의 주요 대학도서관 중 전자정보실 또는 이와 유사한 자료실을 운영하고 있는 5개 대학의 전자정보실을 대상으로 담당자에 대한 설문조사와 면담을 바탕으로 운영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인력과 규모 및 기기관련사항, 운영방법, 수행업무, 운영상의 문제점, 향후의 운영계획 및 장기발전방안에 관련된 현황을 분석하였다. 현황분석과 연구자의 전자정보실 업무수행경험을 바탕으로 전자정보실의 효과적인 운영 및 이용증진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이 지역대학도서관의 전자정보실 현황은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그 실체에 대한 각 주체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하였고, 전자정보실 자체의 종합적인 발전 목표 및 정책이 수립되지 못한 채 단기적인 계획 및 정책을 수립하고 운영되고 있다는 점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nalyzes the present conditions and operations of digital information rooms in the five selected university libraries located in Daegu and Kyoungpook area, with a special regard to the personnel, size of the room, facilities, collections, user instructions and public relations, and related tasks being done. It concludes with some suggestions and recommendations to improve the existing practices and the works in the room based on the result from this study.
김성수. (1996). 사립대학도서관의 직제 현황에 관한 연구. 도서관학논집, 24, 301-334.
김정근. (1997). 디지털 도서관 꿈인가, 광기인가, 현실인가:서울: 민음사.
김찬영. (2001).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현황과 운영요원의 정보화 태도에 대한 조사.
노영진. (2003). 남산도서관 전자정보실의 정보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박준식. (2003). 인터넷 환경과 대학참고사서의 새로운 역할모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1), 379-397.
富江信治. (1992). メディアの多樣化と圖書館の施設計劃. 情報の科學と技術, 42(12), 1108-1116.
서은경. (2002). 디지털 정보자원 보존의 위험관리 분석: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0(1), 5-28.
손정표. (1993). 대학도서관의 직원, 자료, 시설계획에 관한 연구: K대학교 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신강숙. (2002).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사이버교육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심상순. (1997).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공간구성 단위면적 기준.
양희범. (1995). 정보기술의 도입을 고려한 대학도서관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오동근. (2002). 대학도서관이용자 불평행동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대구경북지역 대학생이용자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4), 123-145.
윤희윤. (2002). 정보기술이 대학도서관의 경영관리에 미치는 영향. 정보관리학회지, 19(1), 89-114.
이지원. (1999). 국내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 운영 실태 및 이용자연구.
이제환. (2003). 디지털 시대의 대학도서관 정책:서울: 한울아카데미.
황일원. (2003).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서비스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Creth, Sheila D. (1994). The information arcade: Playground for the mind.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0(1), 22-24.
Eskicioglu, Ahmet M. (2003). Security of digital entertainment content from creation to consumption. Signal Processing: Image Communication, 18(4), 237-262.
Hernon, Peter. (2001). Delivering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A Customer-based Approach for Libraries=도서관․정보센터의 고객만족경영:Chicago(American Library Association);대구(태일사).
Holmes-Wong, Deborah. (1997). If You Build it, They will Come: Spaces, Values, and Services in the Digital Era. Library Administration & Management, 11(2), 74-85.
LaGuardia, C. (1994). We Teach the Networks Electronic: The Networked Library Classroom (319-327). Proceedings of the 15th National Online Meeting.
Lowry, Anita K. (1994). The information arcade at the University of Iowa. CAUSE/EFFECT, 17, 8-44.
Purdy, Linda. (1997). A Vision for the Future: The Adsetts Centre, She ffield Hallam University. AVLmmi, 23(4), 250-253.
Sheila, D. Creth. (1994). The information arcade: Playground for the mind.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0(1), 22-24.
Soderdahl, Paul A. (2000). That’s my Bailiwick: A library-sponsored faculty research web server. Information Technology and Libraries, 19(1), 2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