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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新)기술 제품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A study of consumer responses for the design of high-tech product

초록

제품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소비자 심리학적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소비자들이 디자인으로 신(新) 기술 제품을 평가하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디자인에 대해 어떤 반응을 하는지, 반응들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디자인 지각, 디자인 평가, 디자인 태도, 제품 평가, 제품 태도 반응으로 개념화할 수 있었으며, 이들이 일련의 프로세스 하에서 발생함을 검증할 수 있었다. 즉 소비자들은 신기술제품을 보면, 디자인을 지각하고, 평가해, 태도를 자동적으로 형성했다. 동시에 디자인과 직접 관련 없는 평가를 해서, 제품에 대한 태도까지 형성했다. 소비자들이 성능, 가격, 착용, 브랜드 등을 추론하는 것으로 미루어, 디자인으로 신기술 제품을 평가하는 중요한 이유를 디자인의 제품 속성 추리 역할로 설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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