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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욕구와 자기감시가 제품속성에 대한반응시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eed for Cognition and Self-Monitoring on Consumer’s Reaction Time about Product Attributes

초록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개인차인 인지욕구와 자기감시 수준에 따라 가방의 물리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에 대한 반응시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가방의 물리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을 제시했을 경우 인지욕구가 높은 집단은 물리적 속성에서 그리고 낮은 집단은 심리적 속성에서 더욱 빠르게 반응하였다. 그리고 자기감시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심리적 속성에서 더 빠르게 반응하였다. 연구결과는 인지욕구와 자기감시 수준에 따른 제품속성 선호에서의 차이가 소비자들의 인지과정에서의 차이를 반영함을 보여주었다. 소비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속성들을 내부적으로 빨리 처리함으로써 인지적 노력을 덜 기울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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