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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음악 소비에 관한 연구 -자기표현을 위한 온라인 음악소비를 중심으로-

The Study for Online Music Consumption -Focusing on 'Adornment' Music Consumption-

초록

매체의 다양화에 따라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종류의 음악 소비 양식이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 미니홈피 등의 배경음악이나 통화연결음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음악상품들은 자신이 듣기위한 ‘감상용’ 음악이라기보다는 타인에게 자신을 보여주기 위한 ‘꾸미기용’의 음악이라는 데에서 기존의 음악 상품과는 다른 독특한 소비 특성을 보인다. 이는 단순히 소비자들의 음악 소비 양식만이 변화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음악 소비 동기 자체에도 커다란 변동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령 집단별 심층면접을 통해 음악상품의 새로운 소비형태인 ‘꾸미기’를 위한 온라인음악소비행동을 중심으로 자아표현을 위한 음악상품의 이용 행태에 관해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시대의 새로운 음악소비 트랜드를 분석하고, 향후 음악시장의 발전을 위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심층면접 결과, 모든 연령집단에서 최근 몇 년 간 음악 소비 패턴에 변화가 있었으며 타인에게 들려주기 위한 음악, 즉, 음악을 통하여 타인에게 자신을 표현하는 음악의 소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꾸미기 음악을 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은 아깝게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연령이 낮을수록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keywords
online music, music consumption behavior, 온라인 음악, 음악소비, 온라인 아이템, 자아표현적 소비, online music, music consumption behavior

Abstract

Web blog background music and call connection tone are differentiates from other music consumption behavior because of these kinds of music are for 'adornment' to show others instead of for appreciation. These aspects of music consumption trend imply change of not only music consumption style but music consumption motivatio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of new music consumption trend of digital age in focus group interviews. The results of our FGIs show that, for last several years, music CD or tape consumption is decreased and illegal MP3 file use is popularized. Nevertheless there were reductions of expenses for music appreciation, most of respondents spend money for 'adornment' music generously.

keywords
online music, music consumption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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