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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콘서트 소비행위

Consuming Practices in Live Concert

초록

본 연구는 라이브콘서트에서 나타나는 소비자들의 소비 행위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방법은 라이브콘서트를 1년 이내에 관람한 경험이 있는 1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집단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그들이 라이브콘서트를 소비하면서 나타난 소비 행위들에 대해 연구자들이 해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라이브콘서트의 소비 행위는 크게 개인적 소비 행위와 사회적 소비 행위로 구분되었다. 개인적 소비 행위로서는 다양한 정서의 경험, 주관적 평가, 경험 증진을 위한 보완적 행위, 대상 통합적 행위 등이 나타났으며, 사회적 소비 행위로서는 대인관계의 매개체, 소비 경험의 확대 재생산, 소비자 분류 행위 등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제까지 소비자 심리학에서는 거의 다루지 않았던 라이브콘서트라는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가 앞으로는 음악, 영화, 연극, 스포츠, 놀이 공원 등과 같은 무형의 체험적 상품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소비자 심리학 연구의 범위 확대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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