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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소비자 독특성 욕구척도(K-CNFU): 척도개발과 타당화

Korean version of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Scale(K-CNFU): Development and validation

초록

Tepper 등(2001)이 개발한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 척도의 한국 타당화를 위하여 두 개의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1에서는 318명의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표본으로 해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증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관련변인 및 유사변인간의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수렴 및 변별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독특성욕구 수준에 따른 독특한/평범한 제품 선호도를 평가하여 준거타당도를 검토하였다. 연구 2에서는 또 다른 213명의 대학생 외에도 직장인을 포함한 376명의 일반인을 표본으로 해서 검사재검사신뢰도를 평가하고 교차 타당화 연구를 실시하였다. 확증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재검토하였고, 연령, 가구소득, 자기검색, 자기존중감, 혁신성-순응성과의 관계를 검토하였다. 또한 일반학생의 독특성욕구수준과 힙합 동아리와 록그룹 동아리학생들의 그것을 비교하였고, 소비행동 특성과의 관계도 살펴보았다. 전체적으로 한국판 독특성척도의 개념적 구성은 영어판과 같았고, 내적합치도와 검사재검사신뢰도도 만족스런 수준이었다. 타당도 검증결과들도 수렴변별타당도나 준거관련타당도 모두 예상했던 것과 일치하는 결과를 얻었다. 본연구에서 개발한 한국판 소비자독특성 욕구척도(K-CNFU)가 소비자행동연구에서 사용가능한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라고 결론내리고, 향후 연구주제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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