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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럽' 여가 소비경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Club Leisure Consumption Experiences

초록

본 연구는 최근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유행하는 ‘클럽’문화를 여가소비의 관점에서 조망하였다. 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2030세대의 춤과 파티문화가 새로운 소비트렌드로 자리잡게 되면서 ‘클럽’여가 문화가 보편화되는 추세이지만, 이와 같은 체험형 여가소비에 대한 체계적 접근은 많지 않다. 본 연구는 클럽여가를 즐기는 20대를 대상으로 이들이 ‘클럽’에서 어떤 욕구를 충족하고 무엇을 경험하는지, 그래서 2030 세대에게 클럽은 어떤 기능을 하는지 등을 질적 접근(qualitative approach)을 통해 탐색하였다. ‘클럽’여가를 통해 소비자들은 자유감(perceived freedom)과 몰입감(flow), 자기표현(self-expression)과 유능감(self- competence)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사회적 관계 속에서도 타인의 평가나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탈체면감(free from face-saving), 일상에서는 드러내지 못하는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을 표현하는 일탈적 자기표현감(expression of out of the ordinary self)은 클럽여가를 통해서만 즐길 수 있는 중요한 경험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클럽여가와 같이 타인의 영향력이나 사회적 체면으로부터의 자유감 혹은 일탈적 자기표현을 위한 엔터테인먼트형 여가소비는 점차 그 중요성과 범위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 분야에 관한 소비자 심리학적 연구가 보다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keywords
club culture, leisure consumption, entertainment consumption, experience consumption, hedonic consumption, 클럽문화, 여가소비, 엔터테인먼트소비, 2030세대, 체험소비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밤이 되면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6번 출구는 젊음의 해방구로 변한다. 5000명이 넘는 남녀가 펼치는 춤과 음악의 향연 ‘클럽데이’. 이것은 홍익대학교 앞의 뮤직클럽이 모여 한달에 한번씩 벌이는 축제다. 2001년 3월에 처음 열려 오는 3월 25일이면 47번째를 맞는다. 한 클럽의 입장료가 1만원 안팎인데 이날은 1만 5000원짜리, club culture, leisure consumption, entertainment consumption, experience consumption, hedonic consumption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into the 'club' consumption experiences which is popular with young people from a leisure point of view. Though 'club' leisure has widely spreaded a new consumption trend as dancing and drinking party culture among the twenties and thirties, there are few systematical approach on this experience-type leisure consumption. Thus, this study is an attempt to investigate the club experiences of the twenties who enjoy club by the method of qualitative in-depth interview. We found out that club leisure activity provides perceived freedom and flow experience for the club leisure participator, and gratifies participator's desire to be free from face-saving in social relationship and express another sense of self. It can be expected that entertainment-type consumption like club leisure will become more important and noteworthy for the future, so further studies on these experience consumption field are required.

keywords
club culture, leisure consumption, entertainment consumption, experience consumption, hedonic consum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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