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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인터넷 아이템 이용동기가 아이템 소비행동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dolescents' Internet-item using Motivation on Cyber-item Consumption Behavior and Satisfaction

초록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터넷에서 자기표현 수단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미니홈피나 블로그와 같은 1인 미디어의 확산으로 인해 자기표현 양식으로써 인터넷 아이템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인터넷 아이템 이용자를 대상으로 질적 조사를 실시하여 인터넷 아이템의 이용 현황 및 이용 동기를 분석하고 인터넷 아이템 이용동기가 인터넷 아이템의 소비 및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에서의 새로운 자기표현 매체로써 주로 아바타에 집중하여 오던 기존 연구의 관심을 아바타를 포함하여 자기표현 수단으로 사용되는 모든 인터넷 아이템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여 그 이용현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아이템의 주 소비계층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층면접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인터넷 아이템 이용동기를 탐색적으로 확인하였다. 아울러, 회귀분석을 통해 다양한 이용동기가 아이템 소비행동과 아이템 이용에 대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요인분석 결과 청소년들의 아이템 이용 동기로 인상관리, 자기표현, 과시, 자기만족, 동조의 다섯 가지 요인 구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청소년들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유지하고 호감을 얻기 위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친구들에게 드러내 보이기 위해, 스스로의 즐거움을 위해, 그리고 친구의 영향력 때문에 인터넷 아이템을 이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인터넷 아이템 이용 동기들이 아이템 소비 행동 및 아이템 이용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반적으로 과시동기와 인상관리 동기가 아이템 소비 행동 및 이용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은 자기표현을 위해서보다는 타인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인터넷 아이템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청소년, 정체감, 자기표현, 소비, 인터넷아이템, 아바타, 이용동기사회적 공간으로써 인터넷 공간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스스로가 원하는 모습의 자기(self)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는 것과 복수의 자기를 형성하고 해체하는 것이 용이하다는 점에 있다(Gersch, 1998).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 공간에서도 ‘내 집, 내 방’과 같은 고유의 공간을 가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초기의 유동적이며 ‘항해’의 성격, internet-item consumption, motivation, avatar, self-express, internet-item consumption, motivation, avatar, self-expres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internet-item using motivation of adolescents, and the effect on internet-item consumption behavior and their satisfaction. To examine this proposition, this study investigated internet-item using motivation, emotional involvement on internet-item, purchase intention, and current input on internet-item of 295 adolescents. The results of the survey analysis verify that internet-item using motivation consists of four components: show off, image management, self-express, self-satisfaction, conformity. And altogether, show off motivation and image management motivation has most powerful effect on item consumption behavior and item user satisfaction.

keywords
internet-item consumption, motivation, avatar, self-ex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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