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Understanding for internet use of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personality, emotion, adjustment, internet use motivation, addiction

Abstract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into internet use pattern of college students and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with personality trait, negative emotion, college life adjustment, internet use motivation and internet addiction according to average internet use time. Specifically,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in order to find out factors which have influence over internet addiction; one group was use the internet for under 2 hours a day, and another group was use the internet for more than 3 hours a day.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433 college students and the internet use motivation scale, internet addiction scale for college students, personality trait scale of 5 factors, alienation scale and college life adjustment scale were used for this study. A multi-variate analysis was conducted in order to find out any difference in sub-factors of respective scale as per group while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in order to compare variables affecting internet addiction. The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Degree of college life adjustment was higher in the group of less than 2 hours whil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neurosis and alienation was higher in the group of more than 3 hours. Both groups showed that factors meaningfully influencing internet addiction were the emotional adaptation, a sub-factor of college life adjustment and the obsession motivation, that of internet use motivation while the group of less than 2 hours revealed that sexual motivation was the only meaningfully factor. This study showed to the importance of preventive education of internet addiction

keywords
college students, internet addiction, internet use motivation, pesonality trait, emotion, college life adjustment, 대학생, 인터넷 중독, 인터넷 사용동기, 성격특성, 부정적 정서, 대학생활 적응

Reference

1.

고유진 (2001). 인터넷 중독 집단의 성격 특성 및 자기개념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

고유진, 채규만 (2004). 인터넷 중독 집단의 성격특성과 자기 개념: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연차학술발표대회논문집, 365-366.

3.

곽웅신 (2006). 인터넷 사용 동기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4.

구혜숙 (1994). 학교적응과 비학문간 자아개념 및 학업성적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5.

김광웅, 유미숙, 이지향 (2004). 인터넷 중독 여부에 따른 온라인대인관계 성향과 대면 대인관계 성향의 차이. 아동학회지, 25(2), 109-120.

6.

김기태 (2000).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및 대안연구: 인터넷 미디어교육 시안제시를 중심으로.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7.

김선우 (2002).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외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8.

김현진 (2002). 인터넷 중독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9.

김현진 (2007). 대학생들의 인터넷 이용에 관한 모형탐색연구. 교육논총 27(2), 1-22.

10.

두산백과 (2013).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11120001248814

11.

류춘열 (2004). 커뮤니케이션 이용유형과 미디어 이용의 관계. 사회과학연구 17, 241-255.

12.

박성민 (2010). 인터넷 이용동기, 우울이 대학생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13.

박순영 (2013).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14.

박정화 (2006).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및 의사소통 불안이 인터넷 사용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5.

박준혁, 김정범, 류설영 (2006). 대학생에서 기질성격, 스트레스 반응과 인터넷 중독경향과의 관계, 생물치료정신의학 12(1), 29-38.

16.

박지선 (2010). 대학생 인터넷 사용과 사회 적응 및 대인 적응과의 관계: 상담에서의 활용.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2), 357-367.

17.

백대준 (2002).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수준과 학교적응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18.

서미아 (2007). 일개 중학교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과 또래애착 정도, 학교생활 대처와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16(1), 5-13.

19.

성태제 (2011). 알기 쉬운 통계분석. 학지사. 226.

20.

손정락, 강희양 (2007). 인터넷 및 게임 중독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2(4), 733-744.

21.

신수정 (2007). 실업계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과 가족체계유형에 따른 인터넷 사용동기 및 문제행동.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22.

신재식 (2009).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의사소통 불안에 관한 일연구. 석사학위논문, 상지대학교 사회복지정책대학원.

23.

양병화 (2011). 다변량 데이터 분석법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13-214.

24.

오원이, 이순묵, 반재천, 이형초, 최윤경, 이순영 (2005). 성인 인터넷 중독 진단척도 개발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5.

유순옥 (2002).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사회적응력과의 관계.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윤혜연 (2008). NEO 아동성격검사에 따른 초등학생의 성격특성과 인터넷 중독 성향, 학교 생활적응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7.

이금화 (2010). 초등학생의 성격특성과 가족의 기능적 특성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8.

이선애 (2004).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적 사용과 사회적 적응능력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9.

이소영 (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30.

이영란 (2006). 상담자의 소진과 5요인 성격특성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31.

이윤정 (1999). 지방출신 서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진로계획.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32.

이정윤, 이명화 (2003). 음란물을 자주 접촉하는 청소년의 성 및 심리사회적 특성. 청소년상담연구, 11(1), 32-41.

33.

이진성 (2009).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인터넷 이용 동기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34.

이현숙 (2009).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성태도 유형 및 성행동의 차이.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35.

이형하 (2003). 인터넷 중독정도가 도서지역 청소년의 심리정서, 행동, 학업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0(4), 263-288.

36.

이혜경 (2010). 병리적 인터넷 사용 하위유형과 성격특성.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37.

이흥표 (2002). 비합리적 도박신념, 도박동기 및 위험감수 성향과 병적 도박의 관계. 박사학위 청구논문, 고려대학교.

38.

임영희 (2003).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학교생활적응 및 민주시민의식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39.

임은미, 박승민, 장선숙 (2007). 대학생의 인터넷 사용 조절과정 분석-과다사용 변화집단과 지속집단의 체험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8(3), 819-838.

40.

임혜숙 (2004). 청소년 인터넷 중독자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41.

장동균 (2002). 대학생들의 인터넷 이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42.

장재홍 (2004). 부모의 자녀양육태도가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사용욕구를 매개로. 상담학연구 5(1), 113-128.

43.

장재홍, 김광현 (2009). 인터넷 중독에 관한 국내외 연구동향과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 1996년부터 2007년까지 학술지 게재논문을 중심으로, 미래청소년학회지 6(4), 157-183.

44.

천명재, 김창대 (2005). 인터넷 이용동기 프로파일에 의한 인터넷 중독자 분류 연구. 상담학연구 6(1), 211-227.

45.

최경희 (2004). 남자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및 게임중독과 16PF의 관계.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 전문대학원.

46.

최은구 (2007).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충동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대학원.

47.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2012 인터넷이용실태조사.

48.

한기흥 (2008). 인터넷 중독에 영향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49.

황수정 (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사회적 지지 지각 및 사회적응력 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50.

황혜리, 류수정 (2008). 기독대학생의 인터넷 중독 성향과 심리사회적 특성과의 관계-자기 통제력,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효능감, 외로움을 중심으로-. 한국기독교상담 학회지, 11, 321-346.

51.

Aa, Niels van der., Overbeek, Geetjan, Engels, Rutger C. M. E., Scholte, Ron H. J., Meerkerk, Gert-Jan., Regina J. J. M., & Eijnden, Van den. (2008). Daily and Compulsive Internet Use and Well-Being in Adolscence: A Diathesis-Stress Model Based on Big Five Personality Traits. Journal Youth Adolscence, 38(6), 765-776. DOI 10.1007/s10965-008-9298-3.

52.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1), 179-189.

53.

Davis, R. A. (2001). A cognitive-behavior model of pathological Internet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7, 187-195.

54.

Goldberg, I. (1996). Internet addiction. Electronic message posted to research discussion list. http://www.rider.edu/users/suler/psycyber/supportgp.html.

55.

Guadagno, Rosanna E., Okdie, Bradley M. & Eno, Cassie A. (2008). Who blogs? Personality predictors of blogg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4, 1993-2004.

56.

Korgaonkar, P. K., & Wolin, L. D. (1999). A multivariate analysis of webusag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 53-68.

57.

Kraut, R, Patterson, M, Lundmark, V., Kiesler, S., Mukopadhhyay, T., & Wcherlis, W. (1998). Internet paradox: A social technology and reduces social involvemental psychological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3, 1017-1031.

58.

Leung, L. (2003). Impacts of net-generation attributes, seductive properties of the Internet, and gratifications-obtained on Internet use. Telematics & Informatics, 20, 107-129.

59.

Papacharissi, Z., & Rubin, A. M. (2000). Predictors of internet use.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44, 175-196.

60.

Peter, C. S., Malesky, A. (2008). Problematic usage among highly-engaged players of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s. Cyberpsychology & behavior, 11(4), pp.481-484.

61.

Young, K. S. (1996).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1(3), 237-249.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