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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서점 이용자의 웹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브랜드 신뢰 및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valuations of Web Service on the Brand Trust and Brand Loyalty

초록

본 연구는 인터넷 서점 브랜드를 중심으로, 인터넷 서점에서 한 번이라도 책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구매고객만을 대상으로 인터넷 서점의 웹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갖게된 경험적 평가속성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거래 빈도수에 따라 고객의 관계를 구분하여, 인터넷 서점의 웹서비스 평가가 브랜드 신뢰 및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인터넷 서점의 웹서비스 평가속성과 브랜드 신뢰 및 로열티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light 고객 뿐만 아니라 heavy 고객 양쪽 모두에 있어 웹서비스에 대한 평가속성이 브랜드 신뢰를 매개로 하여 브랜드 로열티에 영향을 미쳤다. 즉, 브랜드 로열티가 형성되기 위한 선행조건으로 브랜드 신뢰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상거래에 있어 소비자의 e브랜드 신뢰, 특히 더 많은 경험적 확신을 통해 형성된 e브랜드 신뢰는 매우 중요하다. 강력한 e브랜드를 만들어 가려면 고객의 만족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브랜드 로열티로 발전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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