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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커뮤니케이션 수용자로서의 어린이와 청소년: 그 특성과 규제의 필요성

Children and Adolescents as Respondents to Advertising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and Necessity of Sanctions

초록

본 개관연구는 지금까지 한국의 광고 관련 연구분야에서 성인 대상의 연구에만 치우쳐 온 경향으로부터 조금 벗어나, 광고 커뮤니케이션 수용자로서 어린이와 청소년의 권리와 커뮤니케이션 처리과정 및 그 영향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광고커뮤니케이션 수용자로서의 어린이와 청소년이 성인과 어떻게 다르며 어떤 수용 과정을 거치는지, 어린이와 청소년은 광고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그리고 현재 이와 관련된 법률적 규제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등을 살펴 보았다. 어린이와 청소년이 어른의 지시를 받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 존재로서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미디어 교육을 실시함과 동시에, 어린이와 청소년 광고 규제를 더욱 구체화하며 심의 책임 기관을 일원화하여 현실적인 규제가 가능해지도록 할 필요성이 있음을 역설하였다.

keywords
광고, 커뮤니케이션, 수용자, 어린이, 청소년, 규제광고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본격적인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미국의 경우 1961년에 어린이 대상의 TV 장난감 광고를 규제하기로 했을 때부터였다(김희정, 2003, Kunkel, 2001). 그 후 Barcus(1975)와 Winick 등(1973)을 필두로 하여 어린이 광고의 내용분석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더 큰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다. 한국에서도 어린이 소비자의 사회화 과정과의 관련, respondants, advertising, communication, children, adolescents, sanction, respondants, advertising, communication, children, adolescents, sanction

Abstract

The present review paper focused on children and adolescents' rights as respondents to advertising communications, diverging from previous studies' foci on advertising for adults. Specifically, the present study reviewed how children and adolescents are different from adults in their understanding advertising communication cognitively, affectively, and behaviorally, how they are influenced by various advertising communications, and what the relevant laws and rules are like. It was implied that chileren and adolescents should be educated to critically understand the meaning of advertising communication through media education, as well as be protected by appropriate laws which prohibit harmful advertising communications from profit-only-oriented unethical adult sources. It was also implied that more strict application of laws and unification of responsible institutions are needed.

keywords
respondants, advertising, communication, children, adolescents, sa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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