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자아상태 검사와 LCSI검사와의 관계

The Correlation between Ego State Scale and LCSI Personality Test

초록

본 연구는 자아상태 검사와 LCSI(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검사 간의 상관연구를 통하여 자아상태 검사의 타당성을 검증하려고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중·고등학생 873명을 대상으로 자아상태 검사와 LCSI검사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와 여자 간에 그리고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에는 5개의 자아상태 하위요인 모두에서 평균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문계와 전문계 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를 제외한 여자, 중학교, 고등학교, 인문계, 전문계 집단에서는 NP(Nurturing Parent)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FC(Free Child)가 높으며, 그 다음으로 A(Adult), AC(Adapted Child), CP(Critical Parent)순으로 평균이 M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P의 경우 도전성과 가장 높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교성 및 신중성과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용성과 안정성과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 FC와 NP가 동시에 높은 M형으로 감정이 풍부하고 감각적으로 사물을 판단하지만 논리적인 전개가 부족한 다정다감한 형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자아상태 검사와 LCSI 성격검사 간의 상관관계를 볼 때 자아상태 검사가 타당한 검사인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keywords
Ego State Scale, LCSI Personality Test, 자아상태 검사, LCSI 성격검사

Abstrac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verify the validity of Ego State Scale through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Ego State Scale and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LCSI) Personality Test.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for 1,073 students attending middle and high schools in Busan metropolitan c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five factors of ego state which consists of CP, NP, A, FC, and AC showed difference in average between boy and girl students as well as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But there was no difference between students attending general and technical high school. Girl students showed high average in NP and FC in comparison with A, AC and CP, which appear 'M' in ego gram. Second, CP showed high positive co CP showed h with challenge, no CP showed h with sociability and prudence, and negative co CP shoed h with acceptability and stability. According to these results, most students in middle and high school catagorized into M type with high FC and NP. Therefore, they are thought to be emotional, sensible, and warm-harted but insufficient of logical thinking. In conclusion, the correlation between Ego State Scale and LCSI Personality Test indicates high validity of Ego State Scale. In addition, the limitations of the study and possible follow-up projects are proposed in the conclusion section.

keywords
Ego State Scale, LCSI Personality Test, 자아상태 검사, LCSI 성격검사

참고문헌

1.

권효진 (2006). 부모양육태도와 기독청소년의 자아상태 및 생활자세와의 관계 연구. 한동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소영 (1997). 사회사업 면접을 위한 내담자의 기질과 자아상태간 차이에 관한 연구: MBTI의 4가지 기질과 교류분석의 이고그램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정민, 이정희 (2008). 청소년의 또래관계의 질과 학업성취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여성가족생활연구, 12(0), 115-128.

4.

김진미 (2006). 호텔종사원의 자아상태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남경숙 (1995). MBTI의 성격유형과 Egogram의 자아상태와의 관계.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박민경 (2007). 위기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자아상태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박선이 (2006). 초기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사용에 따른 자아상태와 가족건강성.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박원모, 천성문 (2008). 교류분석 이론에 의한 중·고등학생 자아상태 검사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4), 999-1021.

9.

박제일, 임승환 (2004). 대인관계 중심의 성격특성과 성격유형과의 상관관계 연구. 상담학연구. 5(1), 1-16.

10.

배영미 (2001). 청소년 미혼모의 개인심리적 특성과 가족체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서미애 (1997). Ego-gram에 나타난 초등학생의 자아상태와 자아 존중감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서주현, 유안진 (200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친구관계의 특성. 아동학회지, 22(4), 149-166.

13.

서준석 (2001). 교사의 성격유형과 자아상태와의 관계: MBTI의 4가지 심리기능과 교류분석의 Ego-Gram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송현종 (1998). 이고그램 유형과 대학생활 적응. 논문집 : 13(1), 123-135, 여수대학교.

15.

양민철 (200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상태와의 관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우재현 (1994). 교류분석(TA) 체크리스트. 대구: 정암서원.

17.

우재현 (2006). 교류분석(TA)에 의한 청소년 인성개발 프로그램. 대구: 정암서원.

18.

이병래 (1996). 자아상태 검사척도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1), 141-164.

19.

이병래 (1998). 유치원 교사의 성격유형과 자아상태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3(2), 217-241.

20.

이선희 (2005). 가출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상태와의 관계.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이지영 (1998). Ego-gram에 나타난 자아상태와 자아존중과의 관계-간호사관생도 중심으로-. 정신간호학회지, 6(2), 206-216.

22.

임승환 (2003). LCSI(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성격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3.

임승환, 한종철 (2003). LCSI(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성격검사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1), 35-56.

24.

장선심 (2006). 초기 청소년의 자아상태 및 인생 태도와 성격특성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정정심 (2000). 일 지역 고등학생의 자아상태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정정응 (1986). TA상담을 통한 인간관계개선의 효과.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제석봉 (2002). 참 삶과 행복을 가꾸는 TA 심리학. 대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출판부.

28.

吉内一浩; 山中学; 佐々木直 他 (2000). 新版TEGの開発. 交流分析研究(The Journal of Japan Transactional Analysis Association), 25(2), 159-165.

29.

杉田峰康 (1989). 臨床交流分析. 임상교류분석(1993). 우재현 역. 대구: 정암서원.

30.

Berne, E. (1964). Games people play. Grove Press.

31.

Berne, E. (1961). Transactional analysis in psychotherapy. Grove Press.

32.

Berne, E. (1966). The strucure and dynamics of orgnization and groups. Grove Press.

33.

Brennan, T., & McClenaghan, J. C. (1978). The transactional behavior questionnaire. Transactional analysis Journal, 8, 52-55.

34.

Bruno, F. J. (1983). Adjustment and Personal Growth : Seven Pathways (2nd Ed.). N. Y.: John Wiley & Sons.

35.

Dusay, J. M. (1972). Egograms and the “constancy hypothesis.” Transactional analysis Journal, 2(3), 37-41.

36.

Dusay, M. 1. (1977). Egogram: How I see You and you see me. N.Y. Bantam Press. 이고그램 (1994). 우재현 역. 대구: 정암서원.

37.

Eysenck, H. J., & Eysenck, S. B. G.(1991). Manual for the Eysenck personality scales. London: Hodder & Stoughton.

38.

James, M., & Jongeward, D. (1973). Born to win mass. Addison-Wesley.

39.

Loffredo, D. A., Harrington, R., Munoz, M. K., Knowles, L. R. (2004). The Ego State Questionnaire-Revised. Transactional analysis journal, 34(1), 90-95.

40.

Loffredo, D. A., Harrington, R., Okech, A. P. (2002). Factor Analysis of the Ego State Questionnaire. Transactional analysis journal, 32(1), 25-27.

41.

Loffredo, D. & Omizo, M. M. (1997). Difference in ego states, locus of control, and dogmatism between African-American and Anglo-American undergraduate college students. Loffredo, Transactional analysis Journal, 27, 168-174.

42.

McCrae R. R., & Costa, P. T., Jr. (1985). Comparison of EPI and psychoticism scales with measures of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6, 587-597.

43.

Myers, I. B., McCaulley, M. H., Qunnk, N. L., & Hammer, A. L. (1998). MBTI maun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Palo Alto,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44.

Piaget, J. (1972). Intellectual evolution from adolescence to adulthood. Human Development, 15, 1-12.

45.

Robert, E. S. (2003). Educational Psychology(7th ed). 교육심리학 이론과 실제 (2005). 강갑원 외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46.

Rogers, C. B. (1961). On becoming a person. Boston: Houghton Mifflin.

47.

Santrock, J. W. (2004). Adolescence(9th ed.) New York: McGraw-Hill. 청년심리학 (2004). 김현정 외 역. 서울: 박학사.

48.

Sullivan, H. S.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 Y.: W. W. Norton.

49.

Wiggins, J. S. (1995). Interpersonal Adjective Scales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50.

Williams, K. B., & Williams, J. E. (1980). The assessment of Transactional analysis ego states via the adjective checklis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4(2), 120-129.

한국심리학회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