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The Effect of Three Needs in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heory on Internet Addiction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Korean high school students' internet addiction in relation to the three needs variables-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on the basis of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According to the model, the influences of autonomy and relatedness on internet addiction are mediated by competence. The study samples were composed of 722 students(men 248, women 474). The KS-Scale,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scale were used. The alternative models suggest relatedness, autonomy and competence have an influence on internet addiction without any mediation effect. Multi-group analysis was carried out for difference investigations about internet addiction models between men and women.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en and women. The effect of only the autonomy variable on the internet addiction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keywords
Internet addiction, autonomy, competence, relatedness, and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heory, 인터넷 중독,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 자기결정성동기이론

Reference

1.

권재환 (2005). 심리적, 환경적 변인과 인터넷게임중독간의 관계: 대인관계기술의 매개효과 검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경신, 김진희 (2003).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 변인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영향. 한국가정과학회지, 6, 15-25.

3.

김기숙, 김경희 (2009).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변인. 아동간호학회지, 15, 24-33.

4.

김신옥 (2010).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실태 및요인분석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아영 (2010). 자기결정성동기이론과 현장적용 연구. 교육심리연구, 24, 3, 583-609.

6.

김은영 (2007). 대학생의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이 진로미결정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김은정 (2005). 폭력적 컴퓨터 게임과 공격적비행, 인터넷 비행 및 인터넷 게임중독과의 관계: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 359-377.

8.

김은정, 오승근, 이세용 (2003). 한국판 청소년인터넷 중독척도의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 125-139.

9.

김종원, 조옥귀 (2002). 중, 고등학생의 자기통제력, 사회환경적 요인 및 인터넷, 게임중독과의 관계. 교육이론과 실천, 12, 1-15.

10.

김청택, 김동일, 박중규, 이수진 (2002). 인터넷중독 예방상담 및 예방 프로그램 개발연구.한국정보화진흥원.

11.

노안영, 정 민 (2011). 우울을 매개로 한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 예측변인들. 상담학연구, 12, 355-371.

12.

류진아, 김광웅 (2004).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 청소년상담연구, 12, 65-80.

13.

문은식 (2007).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에 관련되는 사회, 동기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교육심리연구, 21, 459-475.

14.

문은식, 강승호 (2008).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에 관련되는 사회, 동기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교육심리연구, 22, 1-15.

15.

박경애, 김희수, 이화자, 김옥희 (2009). 가족과개인변인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4, 41-51.

16.

박승민 (2005). 온라인 게임 과다 사용 청소년의게임행동 조절과정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7.

박희서 (201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영향요인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15, 193-200.

18.

백미영 (2002). 청소년의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및 자아존중감과 인터넷 중독.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서승연, 이영호 (2007). 일상적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몰두 성향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 391-405.

20.

서주현 (2001). 청소년의 인터넷을 통한 친구관계의 기능 구조적 특성 및 만족감.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송원영 (1999). 자기 효능감과 자기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송원영, 오경자 (1999). 자기효능감과 자기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한국임상심리학회, 99 하계학술대회, 127-132.

23.

심란희 (2004). 인터넷 중독과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의 관련성.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유지선 (2004). 여대생의 진로미결정과 애착 및자기효능감의 관계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5.

이만제 (2009). 대인 커뮤니케이션 특성 및 자아성향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영향-커뮤니케이션 회피성향,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을중심으로. 한국청소년복지학회, 11, 29-127.

26.

이명희 (2008). 자기결정성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욕구 척도개발 및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7.

이수진 (2005).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변인이인터넷 중독성향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잠재성장 모형분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5, 175-192.

28.

이시형, 이세용, 김은정, 오승근 (2000). 청소년인터넷 중독과 자녀교육. 서울: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29.

이정연, 최영선 (2002). 청소년기 자녀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한국생활과학회, 11, 335-346.

30.

이정윤 (2005). 인터넷 중독 하위유형에 따른심리적 특성의 차이. 청소년학연구, 12,43-61.

31.

이지항, 김광웅 (2005). 인터넷 사용량이 인터넷 중독 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재변인 탐색. 청소년상담연구, 13, 15-32.

32.

이해경 (2002). 인터넷 상에서 청소년들의 폭력게임중독을 예측하는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 55-79.

33.

장재홍, 유정이, 권해수, 김형수, 최한나 (2002).청소년의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프로그램 개발연구.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34.

전춘애, 박철옥, 이은경 (2008).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관련 변인 탐색 연구. 상담학연구, 9, 709-726.

35.

정경아 (2001). 게임중독 청소년의 특성분석: 개입의 필요성 판단을 위한 연구.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6.

조은주 (201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부부갈등,양육태도, 감독 및 통제와 인터넷 중독에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조해연 (2001).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과성격특성 변인간의 관계. 교육논평, 17,109-133.

38.

주세진 (2008). 초등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과심리적 영향 요인. 정신간호학회지, 17,46-54.

39.

최민정 (2000). 인터넷 중독적 사용과 우울감,자기효능감 및 감각추구성향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0.

한국정보화진흥원 (2008). 2008 인터넷 중독실태조사.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41.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 인터넷 중독 예방과해소를 위한 법제 정비방향.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42.

한복희 (2001). 인터넷 중독정도가 청소년에게미치는 심리사회적 역기능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3.

홍세희 (2001). 임상심리학 이론의 경험적 검증을 위한 최신 연구방법론: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매개모형과 잠재평균 모형의 분석. 한국임상심리학회 워크샵 자료집.

44.

홍윤진 (2002). 자기효능감과 가상공간에서의 현실지각수준이 인터넷 몰입과 인터넷 중독에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황혜리, 류수정 (2008). 기독대학생의 인터넷중독 성향과 심리사회적 특성과의 관계:자기 통제력,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효능감, 외로움을 중심으로.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11, 321-346.

46.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 411-423.

47.

Arkowitz, H., Westra, H. A., Miller, W. R., & Rollnick, S. (2008). Motivational interviewing in the treatment of psychological problem. New York; Guilford press.

48.

Baard, P. P., Deci, E. L., & Ryan, R. M. (2004). Intrinsic need satisfaction: A motivational basis of performance and well-being in two work setting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4, 2045-2068.

49.

Bandura, A. (1996).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50.

Baumeister, R. F., & Leary, M. R. (1995). The need to belong: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s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17, 497-529.

51.

Canter, R. J. (1982). Family Correlates of Male and Female Delinquency. Criminology, 20, 149-167.

52.

Chou, C., Chou, J., & Tyan, N. N. (1999). An exploratory study of internet addiction, usage and communication pleasure-the Taiwan's cas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lecommunication, 5, 47-64.

53.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Press.

54.

Deci, E. L., & Ryan, R. M.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55.

Griffiiths, M. D. (1997). Internet addiction: An issue for clinical psychological. Clinical Psycholoy Forum, 97, 32-36.

56.

Guay, F., Senecal, C., Gauthier, L., & Fernet, C. (2003). Predicting career indecision: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0, 165-177.

57.

Hahn, J., & Oishi, S. (2006). Psychological needs and emotional well-being in older and younger Koreans and American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 689-698.

58.

Holden, C. (2001). Behavioral additions: Do they exist? Science, 294, 980-982.

59.

Hur, M. H. (2006). Demographic, Habitual, and Socioeconomic Determinants of internet addition disorder: An empirical study of korean teenagers. Cyber psychology & Behavior, 9, 514-525.

60.

Kraut, R., & Patterson, M. (1998). Internet Paradox: The generality and dynamics of conceptual tempo.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71, 17-24.

61.

Lin, C. H., Lin, S. L., & Wu, C. P. (2009). The effects of parental monitoring and leisure boredom on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Adolescence, 44, 993-1004.

62.

Martin, J. M., & Schumacker, P. (2000). Icidence and correlates of pathological internet use among college students. Computer in Human Behavior, 16, 13-29.

63.

Miller, W. R., & Rollnick, S. (2002). Motivational interviewing: Preparing people for change. New York; Guilford press.

64.

Rusell, D. W., Kahn, J. H., Spoth, R., & Altmaier, E. M. (1998). Analyzing data from experimental studies: A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 18-29.

65.

Ryan, R. M. (1982). Control and information in the intrapersonal sphere: An extension of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3, 450-461.

66.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67.

Ryan, R. M., & Deci, E. L. (2002). An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3-33). Rochester,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68.

Ryan, R. M., & Grolnick, W. S. (1986). Origins and pawns in the classroom: Self-report and projective assessment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percep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0, 550-558.

69.

Samuolis, J., Layburn, K., & Schiaffino, K. M. (2001). Identity development and attachment to parents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0, 373-384.

70.

Steenkamp, J. B. E. M., & Baumgartner, H. (1998). Assessing measurement invariance in crossnational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5, 78-90.

71.

Suler, J. (1996). As interview by Morris Jones from internet Australian magazine. http://rider,edu/users/suler/psychber/psycyber. html.

72.

Williams, G. C., McGregor, H. A., Zeleman, A., Freedmand, Z. R., & Deci, E. L. (2004). Testing a self-determination theory process model for promoting glycemic control through diabetes self-management. Health Psychology, 23, 58-66.

73.

Young, K. S. (1996). Internet addiction: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1, 237-244.

74.

Young, K, S. (1999). Internet addiction: evaluation and treatment, Student BMJ, 7, 351-352.

75.

Young, K, S., & Case, C. J. (2004). Internet abuse in the workplace: New trends in risk management.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7, 105-111.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