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초등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기본심리욕구 및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

Relationships of Perceived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School Happiness for Korean Elementary Schoolers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기본심리욕구 및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으로 이를 위하여 크게 두 가지의 방법론이 적용되었다. 먼저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자율성, 유능성 및 관계성 등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또한 군집분석을 통한 정서표현성의 프로파일을 도출하고, 정서표현성 프로파일별 기본심리욕구 및 학교행복감의 차이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D광역시 및 K지역에 위치한 8개 초등학교 5, 6 학년 총 37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변인 측정을 위하여 자기보고식 형태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첫째, 지각된 어머니의 긍정 정서표현성은 자녀의 기본심리욕구뿐 아니라 학교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직접 효과를 보였다. 반면 어머니의 부정 정서표현성은 자율성 및 학교행복감에는 부적인 직접 효과를 보였으나, 자녀의 유능성 및 관계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지각된 어머니의 긍정 또는 부정 정서표현성과 학교행복감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자율성-관계성, 자율성-유능성 등 이중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유능성 및 관계성은 긍정 정서표현성과 학교행복감의 관계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단순매개효과를 보였다. 셋째, 지각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프로파일은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는데, 긍정과 부정 정서표현성이 모두 평균 이상인 집단, 모두 낮은 집단, 또한 둘 중 하나의 정서표현성이 높은 집단 등이었다. 이 중 긍정과 부정 정서표현성이 균형을 이루거나 긍정 정서표현성만 높은 프로파일의 경우가 다른 프로파일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기본심리욕구와 학교행복감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부정 정서표현성의 효과와 더불어서 보다 적응적인 형태의 정서표현성 유형을 탐색하기 위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keywords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학교행복감, perceived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autonomy, competence, relatedness, school happines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school happiness. Specifically, we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between perceived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school happiness. Also we identified the sub-groups by a cluster analysis of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then explored their differences in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school happines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73 students sampled from eight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D city and K province. We hypothesized a structural model in that perceived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influenc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onomy, and autonomy has a positive impact on their competence, or relatedness and in turn, these three basic psychological needs influence their school happiness. The results showed that maternal positive emotional expressiveness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school happiness in either direct or indirect ways, while maternal negative emotional expressiveness had only significant indirect effects on school happiness in terms of students’ basic psychological needs. On the other hand, the results from a cluster analysis suggested that maternal negative emotional expressiveness can also play a positive role for the child’s psychological needs and happiness. The results revealed that maternal expressiveness can contribute to their child’s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school happiness. Finally, it was discussed that future work with the person-oriented perspective is needed for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parent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its effects on other psychological traits.

keywords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학교행복감, perceived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autonomy, competence, relatedness, school happiness.

참고문헌

1.

김명소, 김혜원, 한영석, 임지영 (2003). 한국인의 행복한 삶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석. 한국심리학회, 22(2), 1-33.

2.

김수진, 박지현, 김현경, 진의남, 이명진, 김지영, 안윤경, 서지희 (2012). 수학,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MSS 2011 결과보고서(RRE 2012-4-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

김아영, 이명희 (2008). 청소년의 심리적 욕구 만족, 우울 경향, 학교 생활적응간의 관계구조와 학교급간 차이. 교육심리연구, 22(2), 423-441.

4.

김아영, 이명희, 전혜원, 이다솜, 임인혜 (2007). 청소년이 지각하는 유능성 및 관계성과 비행 간의 종단적 관계분석. 교육심리연구, 21(4), 745-967.

5.

김은주 (2007). 부모 자녀 관계와 자기결정성 요인들이 대학 신입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1(3), 539-555.

6.

김종백, 김태은 (2008). 학교행복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2(1), 259-279.

7.

박영신, 김의철, 한기혜, 박선영 (2012). 청소년이 지각한 행복의 수준과 요인: 가정, 학교, 여가생활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9(9), 149-188.

8.

송영명 (2011). 특목고 학생의 부모-자녀관계, 자아탄력성, 학업적 유능감이 학교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5(3), 647-669

9.

송정화, 박병기, 임신일 (2012). 다층모형을 적용한 주관적 안녕의 설명요인 탐색. 교육심리연구, 26(1), 139-176.

10.

송하나, 최경숙 (2006). 모자 상호작용에서 정서표현성이 아동의 사회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44(11), 51-65.

11.

신이나, 손원숙 (2012). 영재와 일반 중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프로파일 분석: 개인-중심적 접근의 활용. 한국심리학회: 학교, 9(1), 65-19.

12.

오영희, 우수경, 김화자 (2006).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및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0(1), 149-165.

13.

유은희, 임미옥 (2006). 부모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7(6), 97-106

14.

이수진 (2011). 지각된 자율성, 관계성, 유능성과 대학생활에서의 학업성취, 정서적 적응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25(4), 903-926.

15.

이정화 (2005). 초등학생의 행복감 측정을 위한 도구의 개발. 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16.

이진호, 양명환 (2012). 운동선수가 지각한 사회적 환경요인과 심리적 웰빙의 관계에서 기본적 심리욕구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3(1), 59-75

17.

이진희, 이옥경, 손원숙 (2012). 어머니 정서표현성의 요인탐색과 유아의 어휘력 발달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7(2), 5-26.

18.

전성희, 신 미, 유미숙 (2011). 청소년의 자기결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한국청소년학회, 19(1), 275-296.

19.

조한익 (2011). 초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지지, 희망, 우울증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분석. 교육심리연구, 25(1), 153-174.

20.

한소영, 신희천 (2009).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감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1(2), 439-464.

21.

Aderson, R., Manoogian, S. T., & Reznick, J. S. (1976). The undermining and enhancing of intrinsic motivation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4, 915-922.

22.

Ainley, J. (1991). High school factors that influence students to remain in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5, 69-80.

23.

Baumeister, R. F., & Leary, M. L. (1995). The need to belong: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77, 495-529.

24.

Bradburn, N. M. (1969).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Chicago: Aldine.

25.

Brody, L. R. (1993). On understanding gender differences in the expression of emotion. In human feelings: Explorations in Affect Development and Meaning, ed. Steven L. Ablon, Daniel Brown, Edward J. Khantzian, and John E. Mack, 87-121. Hillsdale, N. J.: Analytic Press.

26.

Bronstein, P., Fitzgerald, M., Briones, M., Pieniadz, J., & D'Ari, D. (1993). Family emotional expressiveness as a predictor of early adolescent social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November, 13, 448-471.

27.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28.

Campbell, A. (1981). The Sense of Well-being in America: Recent Patterns and Trends. New York: McGraw-Hill.

29.

Cassidy, J., Parke, R., Butkovsky, L., & Braungart, J. (1992). Family-peer connections: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 603-18.

30.

Chen, X., & Li, B. (2000). Depressed mood in Chinese children; Relation with school performance and family environ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3, 938-947.

31.

Cheng, H., & Furnham, A. (2001). Attributional Style and Personality as Predictors of Happiness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2(3), 307-327.

32.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Press.

33.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68.

34.

Deci, E. L., Vallerand, R. J., Pelletier, L. G., & Ryan, R. M. (1991). Motivation and education: The self determination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26, 325-346.

35.

Denham, S. A. (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ew York: Guilford Press.

36.

Denham, S. A. (2006). The emotional basis of learning and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B. Spodek & W. N. Saracho(Eds.),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2nd ed., 85-103). Mahwah, NJ: Lawrence Erlbaum.

37.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 542-575.

38.

Diener, E., Suh, E., Lucas, R., & Smith, H. (1999).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 276- 302.

39.

Domagała-Zyśk, E. (2006). The significance of adolescents’ relationships with significant others and school failure.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7, 232-247.

40.

Entwisle, D. R., & Hayduk, L. A. (1988). Lasting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ociology of Education, 61, 147-159.

41.

Francis, L., Brown, L., Lester, D., & Philipchalk, R. (1998). Happiness is stable extravers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4, 167- 71.

42.

Gottfried, A. E., Fleming, J. S., & Gottfried, A. W. (1994). Role of parental motivational practices in children's academic intrinsic motivation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 104-113.

43.

Hair, J. F., & Black, W. C. (2000). Cluster analysis. In L. G. Grim & P. R. Yarnold (Eds.), Reading and understanding more multivariate statistics, 147-205. Washington, DC: Psychological Association.

44.

Halberstadt, A. G. (1991). Socialization of expressiveness; Family in fluence in particular and a model in general, In R. S. Feldman & BRime(Eds.), Fundamentals in nonverbal behavior(pp.106-16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5.

Halberstadt, A. G., Cassidy, J., Stifter, C., Parke, R., & Fox, N. (1995).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7, 93-03.

46.

Haskett, M. E., Stelter, R., Proffit, K., & Nice, R. (2012). Parent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Associations with abused children's school functioning. Child Abuse & Neglect, 36(4), 296-307.

47.

Hills, P., & Argyle, M. (2001). Emotional stability as a major dimension of happines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1, 1357-1364.

48.

Kline, R. B. (2010). Principle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Guilford press.

49.

Laible, D., & Song, J. (2006). Constructing emotional and relational understanding: The role of affect and mother-child discourse. Merrill-Palmer Quarterly, 52(1), 44-69.

50.

Markus, H. R., &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2), 224-253.

51.

Mcknight, C., Huebner, E. S., & Suldo, S. M. (2002). Relationships among stressful life events, temperament, problem behavior, and global life satisfaction in adolescents. Psychol. Sch, 39, 677-687.

52.

Nelson, J. A., O'Brien, M., Calkins, S. D., Leerkes, E. M., Marcovitch, S., & Blankson, A. N. (2012). Maternal expressive style and children’s emotional development,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1, 267-286.

53.

Osterman, K. F. (2000). Students' need for belonging in the school communit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0, 323-367.

54.

Patrick, H., Knee, C. R., Canevello, A., & Lonsbary, C. (2007). The role of need fulfillment in relationship functioning and well-being: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 434-457.

55.

Patterson, G. R. (1980). Mothers: The unacknowledged victim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5(5), 1-64.

56.

Preacher, K. J., & Hayes, A. F. (2004).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 36(4), 717- 731.

57.

Roth, G., Assor, A., Niemiec, C. P., Deci, E. L., Ryan, R. M. (2009). The Emotional and Academic Consequences of Parental Conditional Regard: Comparing Conditional Positive Regard, Conditional Negative Regard, and Autonomy Support as Parenting Practices. Developmental Psychology, 45(4), 1119-1142.

58.

Ryan, R. M. (2005). The developmental line of autonomy in the etiology, dynamics, and treatment of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7, 987-1006.

59.

Ryan, R. M., & Connell, J. P. (1989). Perceived locus of causality and internalization: Examining reasons for acting in two domai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5), 749-761.

60.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61.

Reyes, O. & Jason, L. A. (1993). Pilot study examining factors associated with academic success for Hispanic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2, 57-71.

62.

Saarni, C. (1999).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competence. New York; The Guilford Press.

63.

Spera, C. (2005). A review of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practices, parenting styles, and adolescent school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 125-146.

64.

Stocker, C. M., Richmond, M. K., & Rhoades, G. K. (2007). Family emotional processes and adolescents' adjustment. Social Development, 16(2), 310-325.

65.

Suldo, S. M., & Huebner, E. S. (2004). Does life satisfaction moderate the effects of stressful life events on psychological behaviors during adolescence?. Sch. Psycho. Quart, 19, 93-105.

66.

Uusitalo-Malmivaara, L. (2012). Global and School- Related Happiness in Finnish Children.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3(4), 601-619.

67.

Vallerand, R. J., Fortier, M. S., & Guay, F. (1997). Self-determination and persistence in a real-life setting: Toward a motivational model of high school dropou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5), 1161-1176.

68.

Vallerand, R. J., Pelletier, L. G., Blais, M. R., Briere, N. M., Senecal, C., & Vallieres, E. F. (1992). The academic motivation scale: A measure of intrinsic, extrinsic, and amotivation in educ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 1003-1017.

69.

Veenhoven, R., & Ehrhardt, J. (1995). The crossnational pattern of happiness: Test of predictions implied in three theories of happiness. Social Indicators Research, 34, 33-68.

70.

Verkuyten, M., & Thijs, J. (2002). School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Role of performance, peer relations, ethnicity and gender. Social Indicators Research, 59(2), 203-228.

한국심리학회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