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중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대인불안에 이르는 경로 탐색: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비합리적 신념’의 순차적 매개효과

Exploration of the Path from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to Interpersonal Anxiety in Middle School Students: A Sequential Mediation Effect o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nd Irrational Beliefs

초록

본 연구는 중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대인불안으로 이행되는 과정을 명세화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으며, 특히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비합리적 신념’의 매개효과의 유의성 및 매개순서를 탐색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강남구 소재의 2개 중학교 1, 2, 3학년 남녀 267명(남학생 107명, 여학생 158명, 무응답 2명)을 대상으로 다차원적 완벽주의,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비합리적 신념, 대인불안 척도를 실시하고 매개변인의 순서에 따른 두 연구모형의 타당성을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선행모형(사회부과 완벽주의 →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 비합리적 신념 → 대인불안)’의 순차적 경로가 유의한데 반해, ‘비합리적 신념 선행모형(사회부과 완벽주의 → 비합리적 신념 →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 대인불안)’의 순차적 경로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학교장면에서 사회부과 완벽주의에 기인한 대인불안 수준이 높은 중학생을 상담·교육할 때 정서적인 요인(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먼저 다루고, 그 다음 인지적인 요인(비합리적 신념)의 순서로 개입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keywords
사회부과 완벽주의, 대인불안,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비합리적 신념,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Interpersonal anxiety, Fear of negative evaluation, Irrational beliefs

Abstract

This study was performed with a purpose to specify the path from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SPP) to interpersonal anxiety in middle school students, and particularly intended to test the significance and the directionality of the effect between the two mediators (i.e.,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nd irrational beliefs). For this, a research packet including measures of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fear of negative evaluation, irrational beliefs, and interpersonal anxiety scale for adolescents were administered to 267 students (107 men, 158 women) enrolled at two middle schools in Gangnam-gu, Seoul who included freshmen, sophomores, and senior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the variables (i.e., the hypothesized model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ere performed. The result indicated that the mediation model 1 (fear of negative evaluation preceeding irrational beliefs) was significant, while the mediation model 2 (irrational beliefs preceeding fear of negative evaluation) was not significant. This result suggests that the main target for intervention should be the emotional aspect (i.e., fear of negative evaluation) that can be followed by the second target, the cognitive aspect (i.e., irrational beliefs) when school counselors work with middle school students who suffer from high levels of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nd interpersonal anxiety.

keywords
사회부과 완벽주의, 대인불안,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비합리적 신념,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Interpersonal anxiety, Fear of negative evaluation, Irrational beliefs

참고문헌

1.

고은영․최바올․이소연․이은지․서영석 (2013).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자살사고의 관계: 자기비난과 심리적 극통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1), 63-81.

2.

김남재 (1996). 우울과 대인불안의 인지적 특성 비교. 덕성여대논문집, 25, 265-284.

3.

김민선․서영석 (2009). 평가염려 완벽주의와사회불안의 관계: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자기제시동기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8(3), 525-545.

4.

김병직․이동귀․이희경. (2012). 사회부과 완벽주의 및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우울 간의 매개변인 탐색: 사회불안과 반추. 상담학연구, 13(2), 417-436.

5.

김성주․이영순 (2013).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4(3), 1919-1938.

6.

김윤희․서수균 (2008). 완벽주의에 대한 고찰:평가와 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3), 581-613.

7.

백용매 (2001). 사회공포증 환자의 인지행동치료 사례.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4(1), 129-146.

8.

송은영․하은혜 (2008). 청소년의 외상경험, 완벽주의 성향 및 부정적 사고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8(1), 41-56.

9.

오경자․양윤란 (2003). 청소년기 사회불안의발생과 유지의 심리적 기제 Ⅰ: 행동억제기질, 부모양육태도 및 외상경험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2(3), 557-576.

10.

원주식 (2006).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주관적 좌절 경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를 매개변인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이미화․류진혜 (2002). 완벽주의 성향의 순기능과 역기능: 성취목표, 스트레스, 심리적안녕감, 우울과 관련하여. 청소년학연구, 9(3), 293-316.

12.

이정윤․최정훈 (1997). 한국판 사회공포증 척도(K-SAD, K-FNE)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6(2), 251-264.

13.

임현숙 (2008).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완벽주의의관계에서 비합리적 신념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최원혜․문은식 (2004). 고등학생의 완벽주의성향에 따른 시험불안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18(1), 23-35.

15.

최정훈․이정윤 (1994). 사회적 불안에서의 비합리적 신념과 상황요인.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6(1), 21-47.

16.

하정희․조한익 (2006). 비합리적 신념에 따른완벽주의의 순기능과 역기능 비합리적 신념에 따른 완벽주의의 순기능과 역기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4), 873-896.

17.

한기연 (1993). 다차원적 완벽성-개념, 측정 및부적응과의 관련성.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8.

한상희 (2005). 청소년의 애착유형과 대인불안및 우울과의 관계: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홍기원․유기설․한영석 (2003). 사회 및 성격:포스터발표; 대인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심리적 특성들에 관한 연구: 비합리적 신념과 자기 효능감을 중심으로.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3(1), 417-418.

20.

홍세희 (2000). 특별기고: 구조 방정식 모형의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 임상, 19(1), 161-177.

2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a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uthor.

22.

Antony. M., & Swinson. R. (1996). 수줍음과 사회불안의 극복: 대인공포증과 발표불안, 면접불안, 수행불안의 자가치료(최병휘 역) (2005). 서울 : 시그마프레스.

23.

Ashby, J. S., Rice, K. G., & Martin, J. L. (2006). Perfectionism, shame, and depressive symptom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4, 148-156.

24.

Basco, M. R. (1999). Never good enough: Freeing yourself from the chains of perfectionism. New York, NY: Free Press.

25.

Beck, A. T. (1967).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26.

Blankstein, K. R., Flett, G. L., Hewitt, P. L., & Eng, A. (1993). Dimensions of perfectionism and irrational fears: An examination with the Fear Survey Schedul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5, 323-328.

27.

Burns, D. D. (1980). Feeling good: The new mood therapy. New York: New American Library.

28.

Ellis, A. (1958). Rational psychotherapy.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59, 35-49.

29.

Ellis, A., & MacLaren, C. (2005).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A therapist’s guide (2nd ed.). Atascadero, CA: Impact Publishers.

30.

Flett, G. L., & Hewitt, P. L. (2002). 완벽주의 이론, 연구 및 치료(박현주, 이동귀, 신지은, 차영은, 서해나 공역)(2013). 서울: 학지사.

31.

Flett, G. L., Hewitt, P. L., Blankstein, K. R., & Koledin, S. (1991). Dimensions of perfectionism and irrational thinking. Journal of Rational-Emotive and Cognitive-Behavior Therapy, 9(3), 185-201.

32.

Frost, R. O., Marten, P., Lahart, C., & Rosenblate, R. (1990). The dimensions of perfectionism.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4, 449-468.

33.

Frost, R. O., & Shows, D. L. (1993). The nature and measurement of compulsive indecisivenes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7, 683-692.

34.

Greenberg, L. S., & Bolger, L. (2001). An emotion focus approach to the over-regulation of emotion and emotional pain. In-Session, 57, 197-212.

35.

Greenspan S. I. (2000).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Individual differences, affect, interaction, and outcomes. Psychoanalytic Inquiry, 20(5), 675-703.

36.

Habke, A. M., & Flynn, C. A. (2002). Interpersonal aspects of trait perfectionism. In G. L. Flett & P. L. Hewitt (Eds.), Perfectionism: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pp. 151-180).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37.

Hewitt, P. L., & Flett, G. L. (1991).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 456-470.

38.

Hewitt, P. L., & Flett, G. L. (1993). Dimensions of perfectionism, daily stress and depression: A test of the specific vulnerability hypothesi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2, 58-65.

39.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d in structure modeling: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40.

Jones, R. G. (1969). A factored measure of Ellis’Irrational belief system (Doctoral dissertation, Texas Technological College, 1968).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29, 4379B-4380B.

41.

Kishton, J. M., & Widaman, K. F. (1994). Unidimensional versus domain representative parceling of questionnaire items: An empirical ex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4, 757-765.

42.

La Greca, A. M. (1998). Manual for the social anxiety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Miami, FL: Auther.

43.

Last, C. G., Perrin, S., Hersen, M., & Kazdin, A. E. (1992). DSM-III-R anxiety disorders in children: sociodemographic and clinic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9, 31-35.

44.

Leary, M. R. (1983). A brief version of the fear of negative evaluation scal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983(9), 371-375.

45.

Little, T. D., Cunningham, W. A., & Shahar, G. (2002). To parcel or not to parcel: Exploring the question, weighing the merit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9(2), 151-173.

46.

Mancini, C., Van Ameringen, M., Bennett, M., Patterson, B., & Watson, C. (2005). Emerging treatments for child and adolescent social phobia: A review.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opharmacology, 15(4), 589-607.

47.

Pacht, A. R. (1984). Reflections on perfection. American Psychologist, 39, 386-390.

48.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 422-445.

49.

Tangney, J. P. (2002). Humility. In C. R. Snyder & S. Lopez (Eds.), The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411-422).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50.

Watson, D., & Friend, R. (1969). Measurement of social-evaluative anxiet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3(4), 448-457.

51.

Wei, M., Mallinckrodt, B., Russell, D. W., & Abraham, W. T. (2004). Maladaptive perfectionism as a mediator and moderator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depressive mood.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2), 201-212.

52.

Weeks, J. W., Heimberg, R. G., Fresco, D. M., Hart, T. A., & Turk, C. L. (2005). Empirical validation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Brie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Scale in patients with social anxiety disorder. Psychological Assessment, 17(2), 179-190.

53.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56-75).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한국심리학회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