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ISSN 1225-0163
- E-ISSN 2288-8985
대전시내에서 화석연료로부터 발생된 이산화탄소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주요 교차로와 비교배경지역을 대상으로 나뭇잎 시료를 채취하였다. 나뭇잎 시료들은 전처리를 거친 후에 가속기질량분석기(AMS)를 이용하여 <TEX>${\Delta}^{14}C$</TEX>를 측정하였다. 측정결과, 대전 시내 나뭇잎 시료의 <TEX>${\Delta}^{14}C$</TEX>값은 비교배경지역보다 27-102 ‰ 정도 낮은 값을 보였다. 이로부터 대전 시내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중에서 자동차 배기가스 등으로부터 배출된 화석연료 기원의 이산화탄소 비율을 구하였다. 비교배경지역으로 선정한 계룡산에서의 <TEX>${\Delta}^{14}C$</TEX> 값은 <TEX>$35{\pm}8$</TEX>‰ 이었고 이 값은 미국에서 측정된 66.3‰ 보다는 다소 낮은 값이다.
대전시내에서 화석연료로부터 발생된 이산화탄소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주요 교차로와 비교배경지역을 대상으로 나뭇잎 시료를 채취하였다. 나뭇잎 시료들은 전처리를 거친 후에 가속기 질량분석기(AMS)를 이용하여 Δ14C를 측정하였다. 측정결과, 대전 시내 나뭇잎 시료의 Δ14C값은 비 교배경지역보다 27-102 ‰ 정도 낮은 값을 보였다. 이로부터 대전 시내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중에 서 자동차 배기가스 등으로부터 배출된 화석연료 기원의 이산화탄소 비율을 구하였다. 비교배경지역 으로 선정한 계룡산에서의 Δ14C 값은 35±8‰ 이었고 이 값은 미국에서 측정된 66.3‰ 보다는 다 소 낮은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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