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중서사연구

2010년대 멜로드라마에 나타나는 국가와 개인의 감정구조—<태양의 후예>(2016)와 <미스터션샤인>(2018)을 중심으로

The Nation and Structure of Emotion in 2010s Melodramas―Focusing on <Descendants of the Sun>(2016) and <Mr. Sunshine>(2018)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19, v.25 no.1, pp.123-161
https://doi.org/10.18856/jpn.2019.25.1.004
정혜경 (순천향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멜로드라마의 ‘대중성’은 멜로드라마가 역사적으로 구성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멜로드라마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주의적인 질문보다는 멜로드라마적 상상력을 당대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하여 탐색하는 일이 필요한 이유이다. 시청률과 화제성에서 단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TV드라마 <태양의 후예>(2016)와 <미스터션샤인>(2018)은 2010년대 세월호 참사와 촛불혁명을 겪은 격변기 한국 사회의 대중적 상상력과 욕망을 나타낸다. 본고는 <태양의 후예>와 <미스터션샤인>에 나타나는 국가와 개인의 감정을 중심으로 멜로드라마적 상상력을 분석하였다. 기존 멜로드라마의 갈등이 대개 개인과 가족 범주에 머물렀던 것과 달리, <태양의 후예>와 <미스터션샤인>에서는 국가가 개인 간의 갈등을 형성하는 모티프로 등장한다. 이와 같은 압도적인 갈등 상황에서 인물은 우선적으로 이성적 판단을 실행하지만, 곧 이를 폐기하고 행동을 추동하는 감정을 통해 ‘응답’하는 가치 지향적 태도를 드러낸다. 두 작품은 주로 시적 대구와 사물의 미장센을 통해 드라마의 포에지를 형성하고 감정을 고양한다. 여기에서 주요 감정은 연민과 슬픔인데, 압도적인 갈등을 뚫고 나오는 격렬한 감정들은 그 자체로 소진되지 않고 수행성을 통해 도덕적 지향을 보여 주는 바, 연민은 연대(連帶)를 향하고 슬픔은 애도(哀悼)를 향하고 있다. 기존 멜로드라마들의 엔딩이 지극히 개인의 범주에서 사랑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었다면, <태양의 후예>와 <미스터션샤인>은 연대와 애도를 통해 개인과 공동체를 동시에 환기하는 도덕적 상상력을 보여 주었다.

keywords
멜로드라마, 대중성, 국가, 개인, 감정, 수행성, 연민, 연대, 슬픔, 애도, 사랑, 도덕적 상상력, 멜로드라마적 상상력, <태양의 후예>, <미스터션샤인>, melodrama, popularity, nation, individual, emotion, performativity, sympathy, solidarity, sadness, mourning, love, moral imagination, imagination of melodrama, <Descendants of the Sun>, <Mr. Sunshine>

Abstract

The popularity of melodrama indicates that melodrama is composed in a historical context. This is the reason why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imagination of melodrama within a sociocultural context rather than asking the essentialistic question of “What is melodrama?". <Descendants of The Sun> (2016) and <Mr. Sunshine> (2018) caused sensations while holding unchallenged top positions in terms of viewing rate and popularity. These dramas indicate the popular imagination and desire of Korean society in the 2010s during a period of upheaval. This paper analyzed imagination in melodrama with a focus on nation and emotions of individuals in <Descendants of The Sun> and <Mr. Sunshine>. In preexisting dramas, conflicts are often limited to individuals and families; on the contrary, in <Descendants of The Sun> and <Mr. Sunshine>, a nation appears as a motif that forms conflicts between individuals. In these intense situations of conflict, people make rational judgments at first; however, they soon dispose of such judgments and reveal value-oriented attitudes through emotions, which drive actions. Both dramas form poésie mainly through poetic rhyming and the mise-en-scène of objects. The dramas also amplify emotions. The main emotions of these dramas are sympathy and sadness. Such emotions are not consumed in itself; instead, they show moral aims through performativity. Consequently, sympathy becomes solidarity, and sadness becomes mourning. Unlike preexisting melodramas whose endings were simply pursuits of love and happiness within the realm of individuals, <Descendants of The Sun> and <Mr. Sunshine> demonstrate a moral imagination that simultaneously reminds us of the individual and community through solidarity and mourning.

keywords
멜로드라마, 대중성, 국가, 개인, 감정, 수행성, 연민, 연대, 슬픔, 애도, 사랑, 도덕적 상상력, 멜로드라마적 상상력, <태양의 후예>, <미스터션샤인>, melodrama, popularity, nation, individual, emotion, performativity, sympathy, solidarity, sadness, mourning, love, moral imagination, imagination of melodrama, <Descendants of the Sun>, <Mr. Sunshine>

참고문헌

1.

강경래, 「상상된 문화“스크린”으로서의 이순신 서사읽기」, 『인문논총』 제73권 제3호, 2016, 213-246쪽.

2.

김우창, 「윤리와 인간의 삶: 감정, 이성, 초월적 이성」, 『국가와 윤리』, 글항아리, 2017, 23-138쪽.

3.

대중서사장르연구회,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1. 멜로드라마』, 이론과실천, 2007.

4.

마샤 누스바움, 『감정의 격동: 1. 인정과 욕망』, 조형준 옮김, 새물결, 2015.

5.

마샤 누스바움, 곽지균,『감정의 격동: 2. 연민』, 조형준 옮김, 새물결, 2015.

6.

문강형준, 「왜 ‘재난’인가? 재난에 대한 이론적 검토」, 『문화과학』 2012년 겨울, 19-41쪽.

7.

문강형준, 『감각의 제국』, 북극성, 2015/2017.

8.

왕 철, 「프로이트와 데리다의 애도이론」, 『영어영문학』 58권 4호, 한국영어영문학회, 2012, 783-807쪽.

9.

유지나 외, 『멜로드라마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9.

10.

윤석진, 「디지털 시대, 한국 텔레비전드라마의 구성과 소통 방식 고찰: 2000년대 미니시리즈를 중심으로」, 『비평문학』 53호, 2014, 119-153쪽.

11.

이다운, 「멜로드라마의 관습적 장르 규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 『현대문학이론연구』 45호, 2011, 327-343쪽.

12.

이명호 외, 「감정의 문화정치」, 『감정의 지도 그리기』, 소명출판, 2015.

13.

이선옥, 「페미니즘 소설의 감정지도 그리기」, 『창작과비평』 2018년 겨울호, 324-343 쪽.

14.

이영미, 『한국인의 자화상, 드라마』, 생각의나무, 2008.

15.

곽지균,「<미스터션샤인> 맥락잡기」, 『황해문화』 2018년 겨울, 2018, 268-275쪽.

16.

곽지균,「‘미스터션샤인’에 담긴 문화코드와 향후 한류의 방향」, 『이제는 션샤인 시대, ‘미스터션샤인’으로 읽는 시대코드』(민주연구원 문화비전포럼 공개토론회 자료집), 2018.10.18, 36-37쪽.

17.

이주라, 『로맨스』, 북바이북, 2015.

18.

정혜경, 「2010년대 소설에 나타나는 ‘불가능한 애도’의 양상과 윤리」, 『여성문학연구』 35호, 2015, 157-187쪽.

19.

조한혜정, 『선망국의 시간』, 사이행성, 2018.

20.

파트리스 파비스, 「21세기 인문학에서의 수행성과 매체성」,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편, 『수행성과 매체성: 21세기 인문학의 쟁점』, 푸른사상, 2012, 15-48쪽.

21.

피터 브룩스, 『멜로드라마적 상상력』, 이승희·이혜령·최승연 옮김, 소명출판, 2013.

22.

한병철, 『에로스의 종말』, 김태환 역, 문학과지성사, 2015.

대중서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