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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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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특성, 지각된 품질, 한류가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소비자와 베트남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s of Consumer Characteristics, Perceived Quality and Korean Wave on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Cosmetics: A Comparison between Chinese and Vietnamese consumers

초록

본 연구는 중국과 베트남에 거주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특성, 지각된 품질, 한류가 한국 화장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만 20세 이상의 남․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성별, 연령별로 할당표집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50부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방법은 SPSS 20.0과 Amos 21.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민족 중심주의는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질주의, 지각된 품질, 한류가 한국 화장품의 구매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지각된 품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는 자민족 중심주의와 지각된 품질만이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베트남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는 가치의식, 물질주의, 지각된 품질, 한류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소비자 모두 한국 화장품에 대한 지각된 품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한국 화장품의 수출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품질 개발이 중요하며, 이를 강조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한국의 화장품을 수출할 때는 수출국을 동일한 시장으로 보지 말고 각국 국가의 소비자 특성 및 한류와 같은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keywords
가치의식, 자민족 중심주의, 물질주의, 지각된 품질, 한류, 구매의도, Value consciousness, Ethnocentrism, Materialism, Perceived quality, Korean wave, Purchase intention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nsumer characteristics, perceived quality and Korean wave on purchase intention toward Korean cosmetics. Our data were collected from 450 consumers older than 20 years of age and who live in China and Vietnam. For the analysis, SPSS 20.0 was used to conduct frequency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and Amos 21.0 was used to conduct CFA. The results showed that ethnocentrism was negatively related to purchase intention toward Korean cosmetics, but materialism, perceived quality and Korean wave were positively related to purchase intention toward Korean cosmetics in both China and Vietnam. As for Chinese consumers, ethnocentrism and perceived quality had a significant impact on purchase intention toward Korean cosmetics while value consciousness, materialism, perceived quality and Korean wave had a significant impact on purchase intention toward Korean cosmetics in Vietnam. The results suggest that firms can develop effective marketing strategies emphasizing perceived quality to enhance export performances and help them understand consumer characteristics among different countries.

keywords
Value consciousness, Ethnocentrism, Materialism, Perceived quality, Korean wave, Purchas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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