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중서사연구

한국전쟁이후~1960년대 문화영화의 지역 재현과 지역의 지방화

Representation and Localization of Regions in Cultural Film from the post-Korean War to the 1960s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10, v.0 no.24, pp.337-364
https://doi.org/10.18856/jpn.2010..24.012
위경혜 (전남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글은 국가 기획으로 제작된 문화영화의 역사성(historicity)을 밝히기 위하여 한국전쟁이후 1960년대의 문화영화 제작 및 상영 그리고 관람 경험을 분석하고 있다. 1950년대 반공 이데올로기에 기반을 둔 국가 정체성 및 국민 통합은 대한민국을 대내외적으로 승인받고자 하는 문화영화의 제작으로 나타났다. 전후 문화영화에 재현된 남한 각 지역에 대한 시각화는 반공 이념과 냉전의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각 지역 고유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삭제한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그것은 미국을 정점에 둔 냉전 오리엔탈리즘의 이중적 시선의 내면화이자 지역의 지방화 과정이었다. 문화영화를 통한 균질적인 역사 기록과 기억의 재구성은 전쟁이후 근대질서 수립과 정권의 안정을 목적으로 했다. 그것은 1960년대 산업화와 결부된 향토 담론의 소환과 함께 근대 이전 문화를 국가권력 아래로 재배치시키는 결과 역시 초래했다. 문화영화 제작과 상영은 지역 엘리트를 성공적으로 동원시켰으며, 지역 엘리트 역시 문화원을 통한 순회 영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하지만 일상생활 경험 주체인 대중은 지역민이자 관객의 위치에서 다양한 문화적 실천을 벌여갔다. 지역민 대중은 계몽과 교화를 위한 영화 상영장을 오락과 통속의 장(場)으로 전유하면서 국가의 문화 기획을 비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대화와 도시화 표상으로서 영화 관람에 대한 지역민의 욕망은 지역 엘리트의 발전 담론과 영화산업 논리와 결합되면서 상설극장 건립으로 봉합되는 역설적 상황을 연출했다.

keywords
cultural film, film-nation/state, mass mobilization, elites, discourse on the ‘one's native place’, Cold War Orientalism, movie theaters, appropriation, cultural film, film-nation/state, mass mobilization, elites, discourse on the ‘one's native place’, Cold War Orientalism, movie theaters, appropriation, 문화영화, 영화-국민국가, 대중 동원, 지역 엘리트, 향토, 냉전 오리엔탈리즘, 일민주의, 상설극장

Abstract

This work examines the historicity of cultural film from the post-Korean War to the 1960s designed by Korean government in order to construct the cultural identity for both Korean people and international propaganda. To problematize the representation of each region in South Korea in the film during the period is to explore the contention and struggle regarding the discourse on culture between nation power and ordinary people, and interweave them into history. By the 1950s after the Korean War the visual images of regions and its theme in cultural film displayed in the rhetorics of inclusion and exclusion of anti-communism based on Cold War Orientalism. Also, cultural film produced until the mid 1960s intended to mold the discourse on the 'one's native place' in order to support the discourse on moder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in South Korea. Under the circumstance, most of the local elites were mobilized to the logics of the construction of ‘Korean-ness’ and modernization, which were designed by cultural film. Ordinary people in the local areas, as distinct from the local elites, responded the propaganda film and appropriated the place of film exhibition from the place of the ‘enlightenment’ to the place of ‘the vernacular’. The appropriation of the film exhibition place, however, resulted in the desire of the building of movie theaters in their regions, which was the paradox of film reception in their owns.

keywords
cultural film, film-nation/state, mass mobilization, elites, discourse on the ‘one's native place’, Cold War Orientalism, movie theaters, appropriation, cultural film, film-nation/state, mass mobilization, elites, discourse on the ‘one's native place’, Cold War Orientalism, movie theaters, appropriation, 문화영화, 영화-국민국가, 대중 동원, 지역 엘리트, 향토, 냉전 오리엔탈리즘, 일민주의, 상설극장

참고문헌

1.

『국민보』, 1955년 11월 16일.

2.

『동아일보』, 1959년 4월 3일.

3.

『한국일보』, 1957년 8월 11일.

4.

국립영화제작소, 『대한뉴스목록 제1집 1953~1979』, 1994.

5.

문화공보부, 『문화공보 30년』, 1979.

6.

영화진흥공사, 『한국영화자료편람』, 1977.

7.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연감』, 1977.

8.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영화반 서아귀 구술(2009년 7월 27일).

9.

전남 영광군 합동영화사 박형훈 구술(2009년 4월 27일).

10.

전남 화순군 신안극장 주옥순 구술(2009년 4월 14일).

11.

전라북도 고창군 전직 고창문화원장 이기화 구술(2008년 8월 5일).

12.

한국영화진흥조합, 『한국영화총서』, 1972.

13.

http://yangsan.grandculture.net

14.

http://ehistory.korea.kr

15.

공보부 조사국, 『전국시도 공보과(계)·전국공보관 문화원·전국농촌 문고 실태조사보고서』 1961년 10월 1일 현재, 1961.

16.

김영희, 「제1공화국시기 수용자의 매체 접촉경향」, 『한국언론학보』 제47권 6호, 한국언론학회, 2003, 306-331쪽.

17.

김지하, 『흰 그늘의 길』 1, 학고재, 2003, 53~56쪽과 258-259쪽.

18.

김한상, 『조국근대화를 유람하기』, 한국영상자료원, 2008.

19.

오성호, 「「향수」와 「고향」, 그리고 향토의 발견」, 『한국시학 연구』 제7호, 한국시학회, 2002. 11, 163-194쪽.

20.

위경혜, 「1950년대 중반~1960년대 지방의 영화 상영과 ‘극장가기’ 경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영화영상이론 전공 박사학위논문, 2010.

21.

이봉범, 「1950년대 문화정책과 영화 검열」, 『한국문학연구』 제37집,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2009. 12, 409-467쪽.

22.

이봉범, 「한국전쟁 후 풍속과 자유민주주의의 전망」,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 한국현대매체연구회 주최 2010년 한국현대매체연구회 4 · 19혁명 50주년 기념 학술발표회 논문집 『민주주의와 한국영화』의 별쇄 발표문, 2010년 10월 2일, 1-5쪽.

23.

이순진, 「한국전쟁 후 냉전의 논리와 식민지 기억의 재구성」,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 한국현대매체연구회 주최 2010년 한국현대매체연구회 4 · 19혁명 50주년 기념 학술발표회 논문집 『민주주의와 한국영화』, 2010년 10월 2일, 15-33쪽.

24.

이승희, 「공공 미디어로서의 극장과 조선민간자본의 문화정치」,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 학술발표회 자료집 『근대 미디어로서의 극장과 식민지시대 문화 장의 동학』, 2009년 5월 16일, 45-69쪽.

25.

이충직, 「한국의 문화영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영화학전공 석사학위논문, 1985.

26.

이하나, 「정부수립기~1950년대 문화영화와 국가정체성」, 『역사와 현실』 제74호, 한국역사연구회, 2009. 12, 519-557쪽.

27.

이하나, 「1960년대 문화영화의 선전 전략」, 『한국근현대사연구』 제52집, 한국근현대사학회, 2010. 3, 145-180쪽.

28.

임종명, 「일민주의와 대한민국의 근대민족국가화」, 『한국민족운동사연구』 44,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05. 9. 267-311쪽.

29.

임종명, 「해방 이후 한국전쟁 이전 미국기행문의 미국 표상과 대한민족(大韓民族)의 구성」, 『사총(史叢)』 67, 역사학연구회, 2008. 9, 53-101쪽.

30.

장상환, 「한국전쟁과 경제구조의 변화」,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한국전쟁과 사회구조의 변화』, 백산서당, 1999, 123-195쪽.

31.

정진상, 「한국전쟁과 전근대적 계급관계의 해체」,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엮음, 『한국전쟁과 한국자본주의』, 한울아카데미, 2000, 11-58쪽.

32.

지수걸, 「일제의 군국주의 파시즘과 '조선농촌진흥운동'」, 『역사비평』 통권 47호, 역사비평사, 1999, 16-36쪽.

33.

한국문화원연합회, 『한국의 문화원』, 1974.

34.

한국영상자료원 엮음, 『한국영화를 말한다: 한국영화의 르네상스 2』, 이채, 2006.

35.

허 은, 『미국의 헤게모니와 한국 민족주의: 냉전시대(1945-1965) 문화적 경계의 구축과 균열의 동반』,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8.

36.

허은광, 「대한뉴스, 억압된 기억 속의 인천」, 『플랫폼』 통권 10호, 2008. 7, 108-111쪽.

37.

후지이 다케시, 「‘이승만’이라는 표상 - 이승만 이미지를 통해 본 1950년대 지배 권력의 상징 정치」, 『역사문제연구』 제19호, 역사문제연구소, 2008. 4, 9-42쪽.

38.

헬렌 리(Helen J.S. Lee), 「제국의 딸로서 죽는다는 것」, 『아세아연구』 제51권 2호,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2008, 80-105쪽.

39.

Christina Klein, Cold War Orientalism: Asia in the Middlebrow Imagination, 1945-1961,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3.

40.

Richard Maltby, Melvyn Stokes, “Introduction”, Richard Maltby, Melvyn Stokes and Robert C. Allen(eds.), Going to the Movies: Hollywood and the Social Experience of Cinema, Uni. of Exeter Press, 2007, pp. 1-22.

대중서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