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중서사연구

70년대 북한 공연예술 변혁의 사회정치사적 고찰

Betrachtung über die Entwicklung der Theaterkultur Nordkoreas in den 70er Jahren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11, v.0 no.25, pp.259-282
https://doi.org/10.18856/jpn.2011..25.010
이춘길 (안양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논문은 70년대 북한 공연예술계의 전개를 가극혁명, 연극혁명 등 그 당시 북한의 공연예술분야에서 일어난 ‘문학예술혁명’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본다. 특히 공연예술분야의 ‘문학예술혁명’과 이 시기의 북한 공연예술의 변혁을 북한 자체의 사회정치적 맥락 속에서 총체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고찰에서 우리는 70년대가 가극, 연극, 음악 등을 위시한 북한 공연문화 전반의 결정적인 변화가 초래된 시기이며, 오늘날까지 북한의 공연문화 지형을 규정하고 있는 이정표적인 작품들이 창조된 매우 중요한 시기임을 확인할 수 있다. 혁명가극 ‘피바다’의 창작에서 시작된북한의 가극혁명은 1971년 혁명가극 ‘당의 참된 딸’, 1972년 혁명가극 ‘밀림아 이야기하라’, 혁명가극 ‘꽃파는 처녀’ 등의 공연으로 이어졌다. 한편 이어서 70년대 후반에는 연극분야 전체에서의 변혁작업 소위 ‘연극혁명’이 일어났으며 그 대표작이 혁명연극 ‘성황당’이다. 소위 ‘성황당식 혁명연극’은 종래 북한의 연극적 형태와 관습을 해체하고 내용과 형식에서 기존의 연극과는 상이한 새로운 유형의 연극이다. 이러한 성황당식 혁명연극을 창조하기 위한 소위 ‘연극혁명’ 속에서 현재까지 북한연극의 기본양상을 주조한 창작체계와 창작방법 전반에 있어서의 변혁이 이루어진다.

keywords
문학예술혁명, 가극혁명, 연극혁명, 피바다식 혁명가극, 성황당식 혁명연극, Nordkorea, Kultur, Theaterkultur, Kim Jeong-il. Filmkunsttheorie, Kunstrevolution

Abstract

Dieser Aufsatz betrachtete die Entwicklung der Theaterkultur Nordkoreas in den 70er Jahren. Dabei wurde es auf alle wichtigen Bereiche der Theaterkunst eingegangen, Im Mittelpunkt dieser Betrachtung standen ‘die Literatur- und Kunstrevolution’ und die Rolle von Kim Jeong-il. Auch wurde ‘die Filmkunsttheorie’, die als ideelle und theoretische Grundlage für die Literatur- und Kunstrevolutin anzusehen war, mit dem Schwerpunkt der Theatertheorie betrachtet. Vor allem wurde es versucht, die Entwicklung der Theaterkkultur Nordkoreas in diesen Zeiten im Hintergrund der gesellschaftlichen und politischen Konflikte vor und nach der 15. Gesamtversammlung in der 4. Periode des Zentralausschusses der Partei als Ganzes zu erklären.

keywords
문학예술혁명, 가극혁명, 연극혁명, 피바다식 혁명가극, 성황당식 혁명연극, Nordkorea, Kultur, Theaterkultur, Kim Jeong-il. Filmkunsttheorie, Kunstrevolution

참고문헌

1.

권영민 편, 북한의 문학 , 을유문화사, 1989.

2.

권영민 외, 북한 문화예술 연구의 방향 , 문화발전연구소, 1990.

3.

김경희, 림상호, ‘피바다’식 혁명가극 1 , 문예출판사, 1991.

4.

김재용, 북한문학의 역사적 이해 , 문학과지성사, 1994.

5.

김정본, 미학개론 , 사회과학출판사, 1991.

6.

김정일, 무용예술론 , 조선노동당출판사, 1992.

7.

김정일, 미술론 , 조선노동당출판사, 1992.

8.

김정일, 음악예술론 , 조선노동당출판사, 1992.

9.

김정일, 「연극예술에 대하여」, 북한의 문화예술행정제도 연구 , 문화체육부, 1995.

10.

김정일, 주체문학론 , 조선노동당출판사, 1992.

11.

김정일, 주요 논문집 , 통일원, 1993.

12.

김준규, ‘피바다’식 가극의 방창에 관한 연구 , 사회과학출판사, 1984.

13.

김최원, ‘피바다’식 혁명가극 2 , 1991.

14.

문화체육부, 북한의 문화예술 총람 , 문화체육부, 1993.

15.

문화체육부, 김정일 문예관 연구 , 문화체육부, 1996.

16.

박승덕, 사회주의문화건설이론 , 사회과학출판사 편, 조국, 1989.

17.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문학예술사전 ,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75.

18.

사회과학원, 문학예술사전 상 중 하 ,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83-1993.

19.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이론 , 사회과학출판사, 1975.

20.

서연호・이강렬, 북한의 공연예술 1 , 고려원, 1990.

21.

조선중앙연감 , 조선중앙통신사, 1949-1990.

22.

한중모・정성무, 주체의 문예이론 연구 , 사회과학출판사, 1983.

23.

잡지 조선영화 , 문예출판사, 1977.

24.

잡지 조선예술 , 문예출판사, 1977.

대중서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