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중서사연구

‘문화’에서 ‘콘텐츠’로-한국 문화의 산업화와 한류화를 중심으로

The transition from 'culture' to 'contents' - focusing on the industrialization of korean culture and korean wave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14, v.20 no.3, pp.221-244
https://doi.org/10.18856/jpn.2014.20.3.007
권창규 (연세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고는 <문화→ 문화콘텐츠→ 콘텐츠>라는 명명의 변화에 주목해 문화가 국가의 기간산업이 된 역사와 의미를 짚어냈다. 본고는 문화에서 문화콘텐츠로 넘어가는 데 1997년 외환위기에 주목했고 문화콘텐츠에서 콘텐츠로 넘어가는 과정에서는 한류라는 이름의 문화상품 호황에 주목했다.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한국은 자본의 축적 전략을 뒷받침하는 쪽으로 국가체제를 가시적으로 재편했는데 문화도 적극적으로 호명되었다. 처음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문화산업화의 필요성에 주목한 것은 세계화를 정부의 구호로 내걸었던 김영삼 정부였으며 특히 ‘IMF 체제’와 맞물리면서 문화산업은 경제회생을 위한 미래형 산업으로 각광받았다. 이 시기에 오늘날까지 통용되는 문화산업의 역할과 필요성에 관한 수사는 완성되었다. 이후 한류가 전개되면서 문화는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인기 있는 문화상품들이 한류로 집약되었고 정서적인 민족주의와 물리적인 기술의 발달은 자본의 축적 전략을 지원했다. 궁극적으로 본고는 자본이 국가화, 국가가 자본화되는 현상 속에서 문화 및 문화연구의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했다.

keywords
문화, 문화콘텐츠, 콘텐츠, 문화산업, 한류, culture, culture contents, contents, culture industry, Korean wave

Abstract

This study focuses on the transition from 'culture' to 'contents' in korea since the late 1990's. Culture industry has become the one of basic industries because of the economic crisis in the late 1990's. A new Korean coinage, 'culture contents' derived from Korea Culture Content Agency(KOCCA) which was founded in 2001. KOCCA was transformed to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KOCCA) in 2009. The word, 'contents' has become in common use up to the present. The transition from 'culture' to 'contents' represents the industrialization of culture and the popularity of 'Korean wave'. This study discusses the capitalization of the state in neoliberal age focusing on the progress of culture industry as basic industry in Korea.

keywords
문화, 문화콘텐츠, 콘텐츠, 문화산업, 한류, culture, culture contents, contents, culture industry, Korean wave

참고문헌

1.

문화체육부, 1997 문화산업백서 , 1997.

2.

문화관광부, 2003 문화산업백서 , 2003.

3.

문화체육관광부, 2012 콘텐츠산업백서 , 2013.

4.

한국콘텐츠진흥원(www.kocca.kr)

5.

한국언론진흥재단(www.kinds.or.kr)

6.

강내희, 신자유주의 시대 한국 문화와 코뮌주의 , 문화과학사, 2008.

7.

강진석, 중국의 문화코드 , 살림, 2004.

8.

김규찬, 「문화콘텐츠산업 진흥정책의 시기별 특성과 성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9.

김기현, 「문화산업 정책의 변동에 관한 소고」, 문화콘텐츠연구 2, 2012, 31~68쪽.

10.

김대호 외, 콘텐츠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11.

김성수, 글로컬문화콘텐츠 전략 ,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12.

12.

김승수, 정보자본주와 대중문화산업 , 한울, 2007.

13.

김인구, 세계무역기구론 , 형설, 2005.

14.

김평수·윤홍근·장규수, 문화콘텐츠산업론 (개정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15.

김항·이혜령 기획·인터뷰·정리, 인터뷰 한국 인문학 지각 변동 , 그린비, 2011.

16.

박광무, 한국문화정책론 , 김영사, 2010.

17.

박삼옥·양승목·윤영관·이근·임현진, 지속 가능한 한국 발전 모델과 성장 동력 ,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09.

18.

서진교 외, WTO 체제의 개혁 방향과 한국의 대응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8.

19.

우석훈, 문화로 먹고 살기 , 반비, 2011.

20.

이동연, 문화자본의 시대 , 문화과학사, 2010.

21.

이동연, 「케이팝(K-pop): 신자유주의 시대 초국적 국민문화의 아이콘」, 내일을 여는 역사 45, 2011, 234~252쪽.

22.

인문콘텐츠학회, 문화콘텐츠 입문 , 북코리아, 2006.

23.

정용택, 「국가란 무엇인가」, 말과 활 2014년 7~8월, 71~86쪽.

24.

조한혜정 외,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25.

진종헌·박순찬, 「한류의 문화지리학」, 문화 역사 지리 25권 3호, 2013, 132~153쪽.

26.

채지영, 문화콘텐츠 활용 사례 연구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27.

최연구,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 살림, 2006.

28.

한윤형·최태섭·김정근, 열정은 어떻게 노동이 되는가 , 웅진지식하우스, 2011.

29.

레이먼드 윌리엄즈, 설준규·송승철 옮김, 문화사회학 , 까치, 1984.

30.

아도르노, 「문화산업론의 재고찰(Cultural Industry Reconsidered」(1967), 이강수 편,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 나남, 1998.

대중서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