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중서사연구

라디오가 들려주는 소리 정치성-영어 교통방송을 통해 본 우리 사회의 세계화와 다문화 개념

Sound Politics of Radio TBS eFM - The Concepts of Globalization and Multiculturalism in Korea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15, v.21 no.2, pp.287-315
https://doi.org/10.18856/jpn.2015.21.2.009
김수진 (경주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다문화’, ‘세계화’라는 개념이 다양한 학문 분야와 우리의 삶 속에서 자주 등장하고 있다. 이 글은 영어 교통방송(TBS eFM)을 통해 우리 사회가 재구축하고 있는 다문화, 세계화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영어 교통방송은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 방송되는 것을 시작으로 해 광주, 대구, 부산 등의 지역 라디오 채널로도 만날 수 있다. 국내 거주 외국인의 실생활 편의 도모와 국제 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마련된 이 라디오 프로그램은 라디오 채널 이름이 보여주듯이 한 개의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영어로만 방송 되고 있으며 방송에서 다루는 음악은 영국과 미국, 그리고 한국의 대중음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은 먼저 음악 연구에서의 다문화 관련 논의를 살펴본다. 그리고 머레이 쉐퍼(Murray Schafer)의 사운드스케이프 개념을 살펴본다. 소리가 사회 구조의 변화를 반영한다고 하는 그의 사운드스케이프 개념은 소리를 통해 다변화 되고 있는 우리 사회를 보는 통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 다음 부분에서는 자크 아탈리(Jacques Attali)의 노이즈 개념을 살펴보면서 다문화의 다양한 소리들을 사실상 주변의 소음으로 간주하고 통제해온 소리의 정치성을 논의한다.

keywords
TBS eFM, foriegners, multiculturalism, globalization, soundscape, noise, music, 영어 교통방송, 다문화, 세계화, 국내 거주 외국인, 사운드스케이프, 소음, 음악

Abstract

This paper examines one of the radio channels, TBS eFM, whose aims are to enhance global senses for Koreans and to provide foreign residents in Korea with information about Korean culture and society. Also, TBS eFM is to brdige between foreign residents’ cultures and Korean cultures. While most of foreign residents in Korea are from Asia, TBS eFM targets English speakers as their major listeners. Most programs air British and U.S. popular music as well as Korean songs including recent K-pop hits. The hosts of the programs are from the United Kingdom, Australia, U.S.A, and a few of them are Korean descents who have emigrated to other countries, or who speak English very fluently. In this paper, I argue that TBS eFM reflects the concepts of multiculturalism and globalization that a Korean society has reconstructed. I examine the ways of how Korea has evolved the concept of multiculturalism to embrace people from Asian countries and globalization to promote a sense of globalized Korea, looking at the concept of soundscape by Murray Schafer and noise by Jacques Attali.

keywords
TBS eFM, foriegners, multiculturalism, globalization, soundscape, noise, music, 영어 교통방송, 다문화, 세계화, 국내 거주 외국인, 사운드스케이프, 소음, 음악

참고문헌

1.

2008 방송통신위원회 연차보고서

2.

2009 방송통신위원회 연차보고서

3.

2013 출입국 외국인정책 통계 연보. 법무부 출입국, 외국인 정책 본부

4.

영어교통방송 http://www.tbs.seoul.kr/index.do?method=index&channel_code=CH_E

5.

케이블TV방송협회 http://www.kcta.or.kr/bbs/board_view.asp?pNum=9223&page=17&bbsID=trend&backUrl=board_list.asp

6.

The World Soundscape Project http://www.sfu.ca/~truax/wsp.html

7.

서울특별시 (교통방송)의 2014년과 2015년도 예산(안) 사업설명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http://finance.seoul.go.kr/files/2013/11/528c779126f625.74083247.pdf, http://finance.seoul.go.kr/files/2014/11/54743e39548774.75578443.pdf

8.

강연희, 국제 이주노동자밴드의 등장요인과 공연활동 현황 , 음악과 민족 , 제 42호, 2011, 107-152쪽.

9.

권덕원, 다문화주의 음악교육론과 국악 교육 , 음악과 문화 , 제 2권, 2000, 49-75쪽.

10.

김서경, 사운드스케이프의 음악교육적 적용방안 , 음악과 민족 , 제 38권, 2009, 399-426쪽.

11.

김성혜, 다문화음악교육에 대한 음악인류학적 단상 , 음악이론연구 , 제 16권, 2011, 8-28쪽.

12.

김향정,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한국 다문화 음악교육의 방향 , 음악과 민족 , 제 38권, 2009, 371-398쪽.

13.

민경훈, 다문화 교육으로서 음악 교육의 필요성과 역할 , 예술교육연구 , 제 7권 1호, 2009, 93-111쪽.

14.

박미경, 종족음악학과 다문화음악교육: 그 만남의 지점 찾기 , 음악과 문화 , 제28권, 2013, 5-33쪽.

15.

박지영, 미국 다문화 음악 교육의 역사적 지평과 그 중요성 , 음악과 민족 , 제 43권, 2012, 339-368.

16.

박혜정, 다문화 음악의 이해 및 그 적용 : 음악교육의 사례 , 국악과교육 , 제 10권, 1992, 103-171쪽.

17.

이상길, 안지현, 다문화주의와 미디어/문화연구: 국내 연구동향의 검토와 새로운 전망의 모색 , 한국언론학보 , 제 51권 5호, 2007, 58-84쪽.

18.

이수완, 아도르노의 라디오 음악론 , 미학 , 제 49권, 2007, 77-124쪽.

19.

손민정, 다문화적 음악의 이해를 위한 소고 , 낭만음악 , 제 20권 3호, 2008, 135-156쪽.

20.

최숙, 국내 영어 FM 라디오에 대한 비판적 연구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제 18권 2호, 127-151쪽.

21.

최유준, 이산된 소리, 단절된 기억의 정치학: 세계화와 다문화시대의 음악과 민족 , 음악과 민족 , 제 35권, 2008, 49-68쪽.

22.

유영민, 경계를 넘나드는 디아스포라 정체성과 음악 자이니치 코리안의 음악을 중심으로”, 음악학 , 제 20권, 2011, 7-27쪽

23.

윤혜진, 한국 내 이주노동자의 음악문화: 비한국계를 중심으로 , 음악과 문화 , 제 10권, 2004, 163-200쪽.

24.

Appadurai, Arajun, Modernity At Large: Cultural Dimensions of Globalization,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96.

25.

Attali, Jacques, Noise: Political Economy of Music,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86.

26.

Gupta, Akhil, and James Ferguson, “Beyond ‘Culture’: Space, Identity and the Politics of Difference”, Akhil Gupta and James Ferguson (eds), Culture, Power, Place: Explorations in Critical Anthropology, Durham and London: Duke Universtiy Press, 1997. pp. 33-51.

27.

Gupta, Akhil, and James Ferguson, “Culture, Power and Place: Ethnography at the End of an Era”, Akhil Gupta and James Ferguson (eds), Culture, Power, Place: Explorations in Critical Anthropology, Durham and London: Duke Universtiy Press, 1997. pp. 1-32.

28.

Hall, Stuart, “New Ethnicities”, John Hutchinson and Anthony D. Smith (eds), Ethnicit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96. pp. 155-161.

29.

Hall, Stuart, 2006 “Cultural Identity and Diaspora”, Jana Evans Braziel and Anita Mannur (eds), Theorizing Diaspora, Malden: Blackwell Publishing, 2006. pp. 233-246.

30.

Inda, Jonathan Xavier, and Renato Rosaldo, “Introduction: A World in Motion”, Jonathan Xavier Inda and Renato Rosaldo (eds), The Anthropology of Globalization: A Reader. Malden: Blackwell Publishers, 2002. pp. 1-34.

31.

Kim, Soo-Jin, Diasporic P’ungmul in the United States.: A Journey betwee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Ph.D.,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2011.

32.

Koo, Sun Hee, “Inventing Ethnic Music: The Vocal Music of Korean Ethnic Minority Musicians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Asian Musicology, vol. 16, 2010. pp. 5-42.

33.

Koo, Sun Hee, Sound of the Border: Music, Identity, and Politics of the Korean Minority Nationality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Hawaii, 2007.

34.

Marcus, Gerge E., and Michael M.J. Fisher, Anthropology as Cultural Critique: An Experimental Moment in the Human Science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6.

35.

Park, Robert. E and Ernest W. Burgess, Introduction to the Science of Sociology,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21.

36.

Shafer, Murray, Soundscape: Our Sonic Environment and Tuning of the World, Rochester: Destiny Books, 1977.

37.

Shelemay, Kay Kaufman, Soundscapes: Exploring Music in a Changing World,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2006.

38.

Um, Hae-kyung, “The Korean Diaspora in Kazakhstan and Uzbekistan: Social Change,Identity and Music-Making”, Schulze, Kirsten and Stokes, Martin and Campbell, Colm (eds), Nationalism, Minorities and Diasporas: Identities and Rights in the Middle East, I. B. Tauris: London, 1996. pp. 217-232.

39.

Um, Hae-kyung, “Listening Patterns and of Identity of the Korean Diaspora in the Former USSR”, British Journal of Ethnomusicology, vol. 9. no. 2, 2000. pp. 121-142.

40.

Um, Hae-kyung, “Community, identity and performing arts: the Korean diasporas in the former Soviet Union and China”, Um, Hae-kyung (ed), Diasporas and Interculturalism in Asian Performing Arts: Translating Traditions, London: Routlege, 2005. pp. 43-60.

41.

Waldinger, Roger, “The 21th Century: An Entirely New Story”, Tamar Jacoby (ed), Reinventing the Melting Pot: the New Immigrants and What It Means To Be American, New York: Basic Books, 2004. pp. 75-86

42.

Yu, Youngmin, Musical Performance of Korean Identities in North Korea, South Korea, Japan, and the United State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2007.

대중서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