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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대중서사연구

국제가요제와 세계 감각—냉전 시기 대중음악사 연구의인터아시아적 관점과 유라시아적 상상력

International Song Festivals and Musicians’ Sense of the World—Inter-Asian Perspective and Eurasian Imagination in the Study of Korean Popular Song during the Cold War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21, v.27 no.1, pp.187-225
https://doi.org/10.18856/jpn.2021.27.1.005
김성희 (북한대학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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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연구는 1970년대와 1980년대 초 국제가요제가 어떻게 한국 대중음악가들의 세계 감각을 형성하게 했는가에 대해 살펴본다. 1970년 이봉조가 일본 야마하 세계가요제에서 입상한 이후, 한국의 작곡가와 가수들은 일본의 국제가요제에 참가하였다. 일본 국제가요제는 한국과 일본 간의 대중음악 교류를 활발하게 하였다. 단순히 교류에 그치지 않고, 일본 국제가요제의 자극을 받아, 1978년에는 문화방송이 MBC 서울국제가요제를 1979년에는 동양방송이 TBC 세계가요제를 개최하였다. MBC는 1978년과 1979년 가요제를 아시아 국가 중심으로 치렀다. 반면, TBC는 국제가요제연맹(FIDOF)의 도움으로 미주와 유럽, 특히 유고슬라비아의 가수들까지 참여시켰다. 이에 MBC도 1980년부터는 국제가요제연맹의 협력을 얻어 유럽의 유명 작곡가들을 유치했다. 이 논문은 한국 대중음악 연구의 공백이었던 국제가요제를 중심으로 냉전 시대 한국 대중음악과 세계 대중음악의 연결망을 재발견한다.

keywords
국제가요제, 세계 감각, 이봉조, MBC 서울국제가요제, TBC 세계가요제, 국제가요제연맹(FIDOF), 유고슬라비아, international song festival, sense of the world, Yi Pongjo, MBC Seoul International Song Festival, TBC World Song Festival, International Federation of Festival Organizations (FIDOF), Yugoslav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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