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대중서사연구

  • P-ISSN1738-3188
  • E-ISSN2713-9964

뻘밭을 헤맸지만 가기는 간다—나의 대중예술 연구

My Research on Popular Art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22, v.28 no.2, pp.13-57
https://doi.org/10.18856/jpn.2022.28.2.001
이영미

Abstract

이 글은, 내가 대중예술 연구에 이르게 된 과정을 회고하는 글이다. 우선 어릴 적 문화적 환경과 대학 시절의 예술 관련 체험, 그리고 진보적 예술문화운동의 경험을 서술했다. 나는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초에 이르는 예술문화운동을 경험하면서 많은 학술적 아이디어와 태도를 습득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것들은 1990년대 말부터 본격화된 나의 대중예술 연구에서 독특한 연구방법론을 정립하는 데에 기초가 되었다. 이 글은 나의 연구가 형성되고 발전되는 과정을 밝힘으로써, 대중예술 연구방법론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성찰을 유도한다.

keywords
Young-Mee Lee, Cultural Movement, Madanggeuk-theater, Minjung-song, Popularity, Korean Popular Song History, Shinpa-sentimentalism, 이영미, 문화운동, 마당극, 민중가요, 대중성, 한국대중가요사, 신파성

참고문헌

1.

『노래』 1(공편저), 실천문학사, 1984.

2.

『노래』 2(공편저), 실천문학사, 1986.

3.

『노래운동론』(공편저), 공동체, 1986.

4.

『노래』 3(공편저), 이론과실천사, 1988.

5.

『정태춘』(편저), 한울, 1989.

6.

『민족예술운동의 역사와 이론』, 한길사, 1991.

7.

『노래이야기주머니』, 녹두, 1993.

8.

『노래』 4(공편저), 실천문학사, 1993.

9.

『재미있는 연극 길라잡이』, 서울미디어, 1994.

10.

『정태춘』 2(편저), 한울, 1994.

11.

『서태지와 꽃다지』, 한울, 1995.

12.

『이강백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1995.(『이강백 희곡의 세계』로 수정 발간, 시공사, 1998.)

13.

『마당극 양식의 원리와 특성』,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1997.(같은 제목으로 수정 발간, 시공사, 2002.)

14.

『마당극·리얼리즘·민족극』, 현대미학사, 1997.

15.

『한국대중가요사』, 시공사, 1998. (같은 제목으로 재발간, 민속원, 2006.)

16.

『한국현대예술사대계』(전 6권, 공편저), 시공사, 1999~2005.

17.

『흥남부두의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 황금가지, 2002

18.

『남북한 공연예술의 대화—춘향전과 초기 교류공연』(공저), 시공사, 2003.

19.

『탈식민주의와 연극』(공저), 연극과인간, 2003.

20.

『한운사』(채록연구),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4

21.

『반야월』(채록연구),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5

22.

『유호』(채록연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6.

23.

『근대 대중가요』(공편저), 범우사, 2006.

24.

『식민지 시대 대중예술인사전』(공저), 소도, 2006.

25.

『최창봉』(공동채록연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7.

26.

『광화문 연가』, 예담, 2008. (『다시 광화문에서』로 수정 증보, 도어스, 2017.)

27.

『한국인의 자화상, 드라마』, 생각의나무, 2008.

28.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2—역사허구물』(공저), 이론과실천, 2009.

29.

『딱지본 대중소설의 발견』(공저), 민속원, 2009.

30.

『아프레걸 사상계를 읽다』(공저), 동국대출판부, 2009.

31.

『대학로시대의 극작가들』,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9.

32.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3—추리물』(공저), 이론과실천, 2011.

33.

『세시봉, 서태지와 트로트를 부르다』, 두리미디어, 2011.

34.

『구술로 만나는 마당극』(전 5권, 편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11.

35.

『김내성 연구』(공저), 소명출판, 2011.

36.

『대중음악의 이해』(공저), 한울, 2012.

37.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4—코미디』(공저), 이론과실천, 2013.

38.

『문학사 이후의 문학사』(공저), 푸른역사, 2013.

39.

『센티멘털 이광수』(공저), 소명출판, 2013.

40.

『정비석 연구』(공저), 소명출판, 2013.

41.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역사와 경계』(공저), 컬처룩, 2013.

42.

『요즘 왜 이런 드라마가 뜨는 것인가』, 푸른북스, 2014.

43.

『권력과 학술장—1960년대~1980년대 초반』(공저), 혜안, 2014.

44.

『한국대중가요 속의 여성』, 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14.

45.

『사운드맵—음악으로 그린 서울지도』(공저), 라임북, 2015.

46.

『백 년 동안의 진보』(공저), 소명출판, 2015.

47.

『한국대중예술사, 신파성으로 읽다』, 푸른역사, 2016.

48.

『대중예술본색』, 우리교육, 2016.

49.

『동백아가씨는 어디로 갔을까』, 인물과사상사, 2017.

50.

『요즘 노래가 노래냐!』, 세창출판사, 2017.

51.

『광장의 노래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인물과사상사, 2018.

52.

『안평선』(채록연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0.

대중서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