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 P-ISSN1598-1487
  • E-ISSN2671-7247

A Study on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Brand Webtoon for Public Relations of Archives: focused o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P)1598-1487; (E)2671-7247
2017, v.17 no.1, pp.245-273
https://doi.org/10.14404/JKSARM.2017.17.1.245




Abstract

To complement the limitations of the public relations method performed currently in archives and serve various users, a new approach to public relations are needed. Recently, as the size of the webtoon market has expanded, public relations using webtoons continues to heighten in enterprises and public institutions. Therefore, this study proposed a method for public relations using brand webtoon as a means of promoting the archives. This study was focused o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Thus, based on the analysis of roles, service, contents, and users of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this study suggested production plans to increase the promotional effect in brand webtoons and strategies such as viral marketing, the brand story strategy, and the one-source, multi-use (OSMU) strategy.

keywords
기록관, 국가기록원, 브랜드웹툰, 홍보, 마케팅, archives,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brand webtoon, public relations, marketing

Reference

1.

국가기록원. (2014). 2014 국가기록백서:국가기록원.

2.

국가기록원. (2015). 2015 국가기록백서:국가기록원.

3.

국가기록원. 국가기록원 온라인 콘텐츠 가이드북.

4.

국가기록원. (2016). 2016년 국가기록원 업무계획. 국가기록원.

5.

국가기록원. (2016). 제10기 온라인 서포터즈(나라기록넷띠) 모집. http://www.archives.go.kr/.

6.

김건하. (2010). 기록관 유형에 따른 홍보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7.

김기란. (2009). 대중문화사전 : 300개의 키워드로 읽는 한국 대중문화 20년:현실문화연구.

8.

김재필. (2013). 웹툰 플랫폼의 진화와 한국 웹툰의 미래:KT경제연구소.

9.

김태욱. (2015).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 홍보 세미나:커뮤니케이션북스.

10.

김훈철. (2011). 마음의 세계를 지배하는 브랜드 스토리 전략:다산북스.

11.

네이버. 네이버 웹툰을 소개합니다(매체소개서 ver1.5).

12.

다음. 다음 웹툰 광고 상품 소개서.

13.

류유희. (2014). 브랜드웹툰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 웹툰 “상처공감 다이어리”를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43), 199-207.

14.

바이럴 마케팅. 네이버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31123&cid=43667&categoryId=43667.

15.

서윤진. (2015). 국가기록원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기록정보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16.

성승창. (2015). 웹툰, 1조원 시장을 꿈꾸다:KT경제경영연구소.

17.

송정은. (2014). 웹툰 마케팅의 가능성과 활성화를 위하 제언. 문화콘텐츠연구, 4, 33-61.

18.

심세현. (2010). 기록물관리기관의 출판서비스 현황과 (163-170).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9.

안동근. (2013). SNS 광고 이용 행태와 기업의 SNS 광고마케팅 효과 및 전략. 조형미디어학, 16(3), 77-86.

20.

안종배. (2013). 스마트시대 콘텐츠 마케팅론:박영사.

21.

오대석. (2016). 서점까지 진출하는 브랜드 웹툰, 브랜드 마케팅 역할 톡톡. http://www.etnews.kr/.

22.

윤기헌. (2015). 웹툰 통계 분석을 통한 한국 웹툰의 특징. 만화애니메이션연구, (38), 177-194. http://dx.doi.org/10.7230/KOSCAS.2015.38.177.

23.

윤나라. (2015). 스토리텔링 광고의 관점에서 본 브랜드웹툰의 유형 연구: NAVER 웹툰 사례를 중심으로.

24.

이병희. (2011). 우리나라 정부 부처 웹툰 현황분석과 NTIS 웹툰 전략방안: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5.

이선희. (2014). 당진시, 웹툰 활용 SNS 홍보 마케팅 시도. http://www.knn.pe.kr/.

26.

이영숙. (2007). 공공기록물 정보서비스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7(2), 73-94.

27.

이은아. (2012). 이용자 프로파일 기반의 기록정보서비스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 국가기록원 열람서비스를 중심으로.

28.

이지현. (2016). 광고매체로서의 브랜드웹툰: 특성과 소비자 반응에 대한 내용분석.

29.

이호영. (2013).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문화산업의 확장:정보통신정책연구원.

30.

정경희. (2007). 시장세분화 기반의 기록정보서비스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3), 277-296.

31.

정 철. (2012). 장편 브랜드웹툰 발전모형 연구.

3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2015 만화산업백서:한국콘텐츠진흥원.

33.

한창완. (2015). 웹툰 산업 현황 및 실태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35.

Pugh, Mary Jo. (2004). 기록정보서비스:진리탐구.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