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대학 강의평가 수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ccomplishment of Lecture Evaluation in University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9-2435; (E)2799-4767
1999, v.10 no.1, pp.93-115
정진식 (한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1990년 초부터 현재까지 대학에서 개설되고 있는 모든 교과목을 대상으로 강의 평가를 수행하여 오고있는 H대학을 중심으로 이 대학에서 수행된바 있는 강의평가 분석 내용가운데 1998학년도 평가 결과만을 발췌하여 요약한 것이다. 강의평가 결과는 전체적으로 어떠한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개별강의 평가결과는 어떠한가? 또 영역별 평가에서는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가? 등을 구명하기 위하여 7개 영역 10개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 내용을 OMR용 카드를 통하여 작성하게 하였다. 강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분석하고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T-test와 Anova변량분석, 회귀분석 등의 통계분석 기법을 적용하였다.

keywords

Abstract

This Study is the summary of studies in analysis of‘Lecture Evaluation’made at H university where such evaluation for every course established has been carried out since 1990. This contains the contents of questionnaire drawn up through OMR scanner which has 7 fields with 10 items respectively. to investigate the general direction of the results, results of evaluation by lectures, different results of evaluation by fields, and the like. I applied such techniques of statistical analysis as T-test, analysis of variance table(Anova-table), and Regression analysis to examine the most important factor of successful lecturing.

keywords

한국비블리아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