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대중서사연구

해석되는 미래 : 서양 근대 무용에 나타난 미래 담론 -이사도라 던컨(Isadora Duncan), 『미래의 춤』 (Der Tanz der Zukunft, 1903)을 중심으로-

The interpreted Future : Discourse about the Future on Western modern dance -Focussing on Isadora Duncan's Der Tanz der Zukunft (The Dance of the Future, 1903)-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12, v.0 no.28, pp.387-410
https://doi.org/10.18856/jpn.2012..28.013
손옥주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논문은 이사도라 던컨의 무용미학이 근대 학문적 담론들과 만나는 지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19세기 중반 이후 유럽의 예술계를 중심으로 대두된 미래 담론이 던컨의 무용예술과 공명하는 지점을 찾아봄으로써 던컨의 춤에 나타난 근대성에 대해 재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903년에 독일어판으로 번역 출간된 던컨의 저서 『미래의 춤』을 주요 분석 대상으로 삼는다. 지금까지 던컨의 춤은 대개 여성 해방 운동이나 자유 무용 발생 등 근대 시기의 사회·문화적 특수성과 연결된 채 수용되어져왔다. 그러나 던컨의 춤에 대한 본 논문의 관점은 기존의 던컨 수용과는 차이를 보인다. 특히 그녀가 자신의 춤을 통해 제창하고자 했던 '자연적 인간'의 실제가 신체와 정신의 변증법적 종합으로 제시되었다는 점에 주목함으로써 던컨이 춤을 통해 체현하고자 했던 '인간의 자연성'이라는 시대적 담론이 당시의 자연과학적·인문학적 담론들, 특히 다윈과 헥켈의 진화론 및 고대 그리스 예술미학에 대한 바그너와 니체의 해석에서부터 선취되었음을 밝히고자 한다. 이와 관련해 주목해야할 것은 바로 신체와 정신의 종합으로 제시되는 동시에 고대 그리스 비극의 인물들에 그 기원을 두는 미래의 무용수 모델이 사실상 고도로 문명화된 고대 그리스인과 문명화되지 않은 야만인 사이의 구분을 전제하고 있다는 점이다. 고대 그리스인처럼 '문명화된 자연'을 체화하되, 자기 자신에 대해 의식할 줄 모르는 야만인과는 달리 자신이 체화하는 바로 그 자연성을 '의식'할 줄 알아야 한다는 무용인의 시대적 소명은 곧 지식인으로서의 자기 정립에 대한 당대 무용인들의 의식을 반증하는 것이었다.

keywords
이사도라 던컨, 서양 근대 무용, 미래 담론, Isadora Duncan, Western modern dance, Discourse about the future

Abstract

This thesis strive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ance aesthetics of Isadora Duncan, who is still considered a representative for Western modern dance, and the scientific discourses of Modern Times. With regard to this thesis, it is especially required to analyze an deciding influence of 'discourse about the future', which was emerged from the industrial as well as the scientifically modernized western world, on Duncan's dance. For this analysis I mainly concentrate on Isadora Duncan's book, Der Tanz der Zukunft, which was translated and published in Germany in 1903. Until now Duncan's dance has been in most cases considered in conjunction with the social and cultural distinctiveness of Modern Era. The women's liberation movement and the appearance of free dance style is one example of this context. However Duncan's initiative for a new kind of movement based on a discourse about 'human nature' was actually very closely related to the modern zeitgeist, which emphasized the dialectical synthesis between Körper (Body) and Geist (Mind). Duncan strove to embody contemporary scientific discourses referring to 'naturality of the human being'. This was anticipated by the evolutionary theories of Darwin and Haeckel as well as the humanistic and aesthetic theories about Greek culture by Wagner and Nietzsche. However it is quite important to note that these modern discourses mostly postulated an explicit separation between the ancient Greeks, respected as ideal model for the human being, and the uncivilized barbarian. Such a distinctive modern perspective on human body and culture is also to be found in arguments of the Western modern dancers like Isadora Duncan, whose mission was to embody 'the civilized nature', so to speak, to be conscious of their own naturalness.

keywords
이사도라 던컨, 서양 근대 무용, 미래 담론, Isadora Duncan, Western modern dance, Discourse about the future

참고문헌

1.

Duncan, Isadora, übersetzt von Karl Federn, Der Tanz der Zukunft, Leipzig: Eugen Diederichs, 1903

2.

Duncan, Isadora, übersetzt von C. Zell, Memoiren, Zürich; Leipzig; Wien: Amalthea, 1928

3.

가라타니 고진, 박유하 역, 일본근대문학의 기원 , 도서출판 b, 2010

4.

Fuller, Loie, Fifteen Years of a Dancer’s Life, New York: Dance Horizons, 1977(1913)

5.

Gordon, Rae Beth, Dances with Darwin, 1875-1910: Vernacular Modernity in France, Surrey: Ashgate, 2009

6.

Artaud, Antonin, übersetzt von Gerd Henninger, Das Theater und sein Double, Frankfurt a. M: Fischer, 1969

7.

Brandstetter, Gabriele, Tanz-Lektüren, Frankfurt a. M: Fischer, 1995

8.

Brandstetter, Gabriele & Wiens, Birgit, Ohne Fluchtpunkt: ‚Szenische Module‘ und der Tanz der Teile. Anmerkungen zu Szenographie und Choreographie nach Appia, in: dies (Hrsg.), Theater ohne Fluchtpunkt. Das Erbe Adolphe Appias: Szenographie und Choreographie im zeitgenössischen Theater, Berlin: Alexander, 2010

9.

Darwin, Charles, übersetzt von Heinrich Schmidt, Die Abstammung des Menschen, Stuttgart: Alfred Kröner, 1982

10.

Haeckel, Ernst, Natürliche Schöpfungs-Geschichte, Berlin: Georg Reimer, 1902(1868)

11.

Jaques-Dalcroze, Emile, übersetzt von Julius Schwabe, Rhythmus, Musik und Erziehung, Basel: Benno Schwabe & Co., 1921

12.

Koselleck, Reinhart, Vergangene Zukunft, Frankfurt a. M.: Suhrkamp, 1992(1989)

13.

Laban, Rudolf von, Die Welt des Tänzers, Stuttgart: Seifert, 1920

14.

Laban, Rudolf von, übersetzt von Karin Vial und Claude Perrottet, Die Kunst der Bewegung, Wilhelmshaven: Florian Noetzel, 1988

15.

Müller, Hedwig, Mary Wigman: Leben und Werk der großen Tänzerin, Weinheim; Berlin: Quadriga, 1986

16.

Nietzsche, Friedrich, Die Geburt der Tragödie, in: Giorgio Colli & Mazzino Montinari (Hrsg.), Nietzsche Werke. Kritische Gesamtausgabe Ⅲ1, Berlin: Walter de Gruyter, 1972

17.

Steiner, Rudolf, Eurythmie, Dornach: Rudolf Steiner, 1986

18.

Wagner, Richard, Das Kunstwerk der Zukunft, Leipzig: Verlag von Otto Wigand, 1850

19.

http://www.sk-kultur.de/tanz/duncan/seiten/doku2.html

대중서사연구